간고등어라고 하면 비린내가 나고 짠맛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간고등어라고 하면 비린내가 나고 짠맛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간고등어라고 하면 비린내가 나고 짠맛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간고등어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고등어 효능에 대해 알고 있는가!?

간고등어를 먹고 난 뒤 남는 흔적들을 보면 정말 놀랍다.


간고등어라고 하면 비린내가 나고 짠맛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간고등어에는 도대체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길래 사람들이 이토록 간고등어를 찾는 것일까.
간고등어는 머리와 꼬리를 제거한 후 배를 갈라서 소금을 골고루 뿌린 후 20-25도의 온도에서 1-3일 정도 숙성을 하게 되면 간고등어가 완성된다.

이렇게 구운 간고등어는 지방이 빠져 담백한 맛이 난다.

간고등어는 고등어를 염장한 것으로서 등 푸른 생선 특유의 짭조름하고 고소한 맛이 나며 비린내가 나지 않고 담백하여 누구나 좋아하며,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당량 들어 있어 맛이 좋다.
또한 생선회나 초밥, 조림, 구이 등으로 먹을 수 있어 생선 중에서도 고급 어종이다.

간고등어 효능 알아보자!
간고등어 효능 3. 피부 건강 간고등어의 비타민과 셀레늄 성분은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


아연 성분이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아연 성분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고 음식을 통해서만 몸에 필요한 양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아연 성분은 머리카락 생성 촉진을 하는데, 간을 비롯한 해산물과 달걀, 콩 제품, 호도, 땅콩 등에 많다.

간고등어 효능 5. 다이어트 간고등어의 풍부한 단백질은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도 좋다.
간고등어 효능 7. 숙취 해소 간고등어에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간고등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다.
간고등어 효능 알아봤으니 이제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간고등어 효능 1. 생선을 구울 때 소금을 골고루 뿌리는 것이 좋다.


간고등어를 굽는 도중 나오는 기름을 이용해서 굽는 것이 가장 좋으며, 팬에 간고등어를 구울 때에는 열이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중불에서 굽고, 너무 센 불에 구우면 겉은 타고 속은 익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간고등어 효능 2. 간고등어는 너무 짜거나 태우지 말고 적당히 간을 해줘야 한다.

간고등어의 열량은 100그램당 80칼로리로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너무 짜거나 태우면 안 된다.
간고등어 효능 4. 생선이 반 정도 익었을 때 먹으면 가장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간고등어는 잘 익을수록 비린내가 많이 나는데, 생선이 완전히 익기 전에 먹으면 비린내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고등어에 비린내는 생선의 신선도가 떨어지지 않았음에도 비린내가 나는 이유는 고등어의 지방질이 수용성이기 때문이다.

이때 레몬즙이나 식초를 넣으면 지방질의 수용성을 중성으로 바꾸어 비린내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간고등어를 먹은 후에는 기름을 완전히 제거하고, 하수구에 버리지 말자.

간고등어 조리 시에 너무 오래 굽거나 구우면 살이 쉽게 부서진다.


생선을 굽고 난 후 설거지할 때에는 뜨거운 물을 부어 생선 살을 단단하게 만든 후 설거지를 하는 것이 좋다.

레몬은 비린내가 나는 생선에 비린내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고, 살균 효과도 있다.
간고등어 효능 2. 식초를 넣은 물에 고등어를 10분 정도 담가 놓으면 육질이 단단해진다.

또한 식초 성분이 살균 및 수렴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등어의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아준다.
간고등어 효능 4. 생강즙에 고등어를 20분 정도 절이면 지방을 연소시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생강즙이 잡냄새를 잡아주기도 하지만,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생선을 녹차에 담가두면 비린내 성분이 없어지며,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살이 쉽게 부서지는 것을 막아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