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을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간장게장을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간장게장을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사가 극찬하는 간장게장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는 지방 함유량이 적어서 맛이 담백하고 단백질이 풍부해 체력이 약한 사람들의 회복식으로 좋은 음식입니다.

간장게장은 간장을 달여 부어 만드는데 간장에는 비타민 A·B2·C와 칼슘, 칼륨, 철분,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영양성분 함량: 단백질 13.0g, 탄수화물 0.4g, 회분 1.2g, 칼슘 118mg, 인 44mg, 철 4.0mg, 나트륨 31mg, 칼륨 373mg 간장게장은 꽃게를 간장에 담가두었다가 게 껍질에 있는 효소작용을 이용해 찌는 것입니다.

양념과 함께 숙성과정을 거쳐도 괜찮고 손질 후 바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간장게장을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할까요?

1.좋은 꽃게 고르기 간장게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꽃게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꽃게는 우선 배딱지 부분이 단단하고 묵직합니다.

간장게장의 맛을 좌우하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고릅니다.
또한 게 뚜껑을 열어보았을 때, 물이 맑고 냄새가 없는 것이 좋은 꽃게입니다.

물이 검붉은 색을 띠면 부패한 것일 수 있고 물이 뿌옇게 변하면 변질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맛있는 간장게장 담그는 방법 게장을 담그는 방법은 꽃게를 세척하고, 건져서 배딱지를 분리하고, 딱지를 열어둔 다음에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를 떼어내고,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를 제거하면 됩니다.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는 게장을 다 담근 후에 꺼내야 짜지 않고 맛있습니다.

3.맛있는 간장게장 만들기 꽃게를 손질해서 물에 담가 5분 정도 두면 바로 살이 빨갛게 됩니다.
알이 잘 배기 때문에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게의 장물이 쉬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게를 건져내고, 간장을 식혀 식힌 후에 게에 다시 부어줍니다.

이렇게 게가 잠긴 상태로 냉장 보관해 두고 먹으면 됩니다.
알이 가득찬 꽃게의 경우, 냉장 보관하면 1~2일 정도 가능하며, 냉동 보관할 경우에는 1개월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4.간장게장 담그기 간장게장은 게를 손질해 게딱지와 게의 장물을 따로 끓여 식힌 뒤 게에 부어줍니다.


이때 장물을 부을 때는 간장을 끓인 후에 식혀서 부어주어야 합니다.

*게 손질하기 손질 과정에서는 다리 끝부분에 엄지손가락을 넣어 뒤로 돌려 따줍니다.

다리 끝부분을 잡아 당겨서 손질하면 꽃게의 등딱지 부분이 떨어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꽃게를 뒤집어 주거나 반대로 뒤집어서 손질하면 됩니다.
꽃게의 눈을 제거합니다.

꽃게의 장물이 잘 배도록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를 떼어냅니다.
아가미와 모래주머니는 게딱지를 열어 떼어냅니다.

손질한 게의 장물을 체에 담아 한 번 걸러내어 줍니다.


꽃게는 손질한 후에 물에 담가 빠르게 30분 정도 찬 물에 담가뒀다가 손질 후 게 딱지를 열어뒀던 간장물에 넣고 끓여서 식힌 후에 게에 부어줘야 합니다.

게를 손질하고 나서는 물에 씻지 않고 바로 손질한 게를 넣어줘야 합니다.
*간장게장 껍질 활용하기 게장에 게의 장물이 잘 배도록 꽃게의 장물을 식혀주다 보면 게딱지가 간장물에 잠기게 됩니다.

이때 간장게장 국물을 따로 따로 나눠 담은 후에 게딱지는 건져내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해두고 사용합니다.

<게를 손질하고 나서 간장에 바로 담가 먹으면 좋은 음식> *게살전 게살전은 게를 손질한 후에 바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게살전은 게를 간장에 절이기 전에 양파와 계란, 밀가루, 후추(카레가루와 잘 어울립니다.)를 넣고 잘 섞어서 게장 양념을 넣고 충분히 섞어준 후에 잘게 다진 게살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게살전을 부쳐서 뒤집어 다시 한 번 굽듯이 부치면 됩니다.
*게무침 및 간장게장 게무침은 게장을 다 먹은 후에 남은 게 껍질을 이용한 요리입니다.


이때 조미료 대신에 국간장을 넣어주면 감칠맛이 좋아집니다.
식초는 집에서 직접 만든 감식초가 있다면 감식초를 넣으면 좋습니다.

간장게장을 먹고 나면 게의 껍질과 게의 장물에 남아있는 미끌한 물질이 입안에 남아 있는데, 이것은 바로 입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미끈한 물질을 제거하고 난 뒤에는 꼭 양치질을 하듯이 입을 헹궈주시면 되고, 간장게장 국물을 요리에 이용할 때는 너무 짜지 않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게라면 게라면은 여름철에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별미 음식입니다.

라면을 끓일 때 게를 넣으면 시원한 게살 맛과 쫀득한 면발이 어우러져 맛있는 라면이 됩니다.
이때 게 껍질을 이용하면 국물 맛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게와 국수 게껍질은 라면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껍질은 씻어서 햇볕에 잘 말려뒀다가 다슬기를 넣고 삶아서 다슬기를 잡듯이 게껍질을 손으로 문질러가면서 알맹이를 빼냅니다.

5.간장게장 보관하기 게장은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게장을 간장에 재워서 먹으려면 한 번 먹을 만큼씩 나눠 냉동실에 보관하고 드시면 됩니다.
간장게장을 먹고 남은 장물에는 간장을 끓일 때 생기는 거품을 넣어 된장찌개를 끓여드시거나 계란찜을 해 드시면 좋습니다.

게를 다 먹은 후에는 게장을 먹고 난 후에 남은 장물을 버리지 말고 그 물과 함께 쌀을 넣어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밥을 지으면 밥맛이 고소하고 맛있는 게장도 먹고 한 번에 많은 양의 밥을 지을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6.간장게장 맛있게 만들기 1.맛있는 간장게장 만들기 간장게장을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꽃게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