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의 부드럽고 담백한 살이 갈치조림 육수와 만나면 더 맛있어져요



갈치의 부드럽고 담백한 살이 갈치조림 육수와 만나면 더 맛있어져요


갈치의 부드럽고 담백한 살이 갈치조림 육수와 만나면 더 맛있어져요

갈치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갈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인산의 함량은 인체의 칼슘의 섭취를 원활하게 합니다.

2.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갈치의 풍부한 단백질은 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인 DHA 성분이 뇌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어 기억력 증진에 좋습니다.
3.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칼륨 성분도 풍부해서 눈 건강에 아주 뛰어납니다.

4. 피부를 촉촉하고 매끈하게 해줍니다.
갈치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를 매끈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6.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7.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갈치를 먹고, 건강에 도움이 되었다면, 갈치조림을 만들어보아요~ 갈치 2마리, 무 1개, 양파 1개, 대파 1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멸치다시마육수 2L 된장 2스푼, 고춧가루 2스푼, 맛간장 3스푼, 다진 마늘 2스푼, 새우젓 3스푼, 참기름 1스푼, 후추 약간 1. 육수 끓이기 갈치 2마리를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비린내 제거를 위해 쌀뜨물에 30분~1시간 정도 담가주세요.

쌀뜨물에 담가주면 비린내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쌀뜨물에 담가 비린내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다면, 식초와 설탕물에 담가 다시 한 번 담가주세요.

그러면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무 1개를 큼지막하게 썰어주세요.
양파 1개를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대파 1개를 어슷 썰어주세요.


청양고추 2개와 홍고추 1개를 어슷 썰어주세요 멸치다시마육수 2L를 부어주세요.

멸치 다시육수를 넣으면 감칠맛이 더해져 맛이 더 깊어집니다.
멸치다시마육수는 맛내기 용도 외에 요리에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센불에서 끓이다 보면 육수가 졸아들면서 육수가 아주 진하게 우러나와요.

육수가 진하게 우러나왔을때, 무를 넣고 10분 정도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무가 투명해지면 완성이에요.

무가 투명해질때까지 끓이면 무에서 단 맛이 우러나와요.
단맛이 우러나오면 약불로 줄여주세요.


단맛이 우러나왔다면, 양파, 대파, 고추, 멸치 다시마육수 2L를 넣고 30분 정도 센불에서 끓여주세요.
양파와 대파, 고추, 멸치 다시마육수가 맛을 내주는 동안 무에서 우러나온 단 맛이 더욱 우러나오게 됩니다.

갈치를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때까지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갈치조림의 감칠맛은 멸치육수에서 나옵니다.

멸치육수는 감칠맛을 내주어 무에서 우러나오는 단 맛을 더 극대화시켜주는 역할을 하지요~ * 갈치조림은 먹을때마다 국물이 자박하게 있어 밥을 비벼먹거나, 국물과 같이 떠먹으면 아주 좋아요~ 갈치도 맛있지만, 무가 정말 맛있어요~ 갈치는 담백하고 무는 달짝지근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아주 일품이에요 갈치조림을 먹을 때, 갈치 살을 발라먹고 남은 무를 꺼내서 밥을 비벼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갈치를 젓가락으로 들면 살이 이렇게 쭉~ 빠져요.

저는 조림할 때 갈치를 오래 끓이면 안되기 때문에 갈치를 살을 발라먹고 나서 무를 넣고 살짝 끓여서 먹어요.

그러면 갈치가 부서지지 않고, 살과 무가 따로 분리되어 먹기 아주 편해요~ 갈치는 등푸른 생선이에요.
그래서 생선조림을 할 때 멸치나, 다시마 등의 육수를 넣으면 잡내가 없고 담백하고 개운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갈치조림의 은은한 감칠맛은 멸치육수를 사용해서 우러나는 거예요.
이 갈치조림은 청양고추를 넣어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만들어 칼칼하면서도 칼칼하게 매콤한 맛입니다.

청양고추를 넣어 만들면, 매콤한 맛에 더해 감칠맛과 칼칼함을 더해주고 갈치의 비린 맛을 잡아주어 맛이 아주 좋습니다.

비린내 없이 깊은 국물 맛이 일품인 무조림은 갈치조림보다 더 맛있어요~ 갈치는 오래 끓이면 갈치가 질겨지고, 무가 물러요.

갈치조림도 맛있지만, 무조림도 정말 맛있어요.
갈치는 맛은 담백하고 무는 달콤한 맛이 있어서 둘의 조합이 정말 좋아요~ 생선조림의 국물은 떠먹어야 더 맛있어요~ 갈치조림 국물을 밥을 비벼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갈치조림 국물을 밥을 비벼먹으면, 갈치가 부드럽고 무가 입안에 씹혀요~ 갈치는 살이 부드럽고 무는 씹을수록 단맛이 우러나와요.
갈치조림을 먹을 때 무를 골라 드시다 보면, 무가 아주 맛있는 거예요.


갈치의 부드럽고 담백한 살이 갈치조림 육수와 만나면 더 맛있어져요.

저는 갈치를 생선 중에 제일 좋아해요.

갈치는 등푸른 생선이에요.
그래서 생선조림을 할 때 비린내를 제거하려고 쌀뜨물에 30분에서~1시간 정도 담가두었어요.

그런데 등 푸른 생선들이 다 비려서 전 갈치도 안 먹어요.
그런데 갈치조림은 정말 맛있어요.

갈치가 부드러우면, 젓가락으로 들면 살이 바스러져요.
생선 살 맛이 다 다른데, 맛있는 생선 살 맛을 다 같으려고 하니까 맛있는 거예요.

생선 살 맛을 모르고, 생선 살 맛을 모르니까 맛있는 생선 살을 못 먹는 거예요~ 갈치를 살을 발라먹을 때마다 갈치의 살 맛을 느끼면서 먹으면 갈치를 싫어할 수가 없어요~ 생선 살의 맛을 하나하나 느낄 때마다 생선 살의 맛이 다 달라 너무 맛있다고 느껴져요~ 생선 살의 맛을 느끼고 먹으면 생선 살 맛이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어요~ 갈치를 손질을 하면 살이 바스러져요.
갈치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갈치를 바스러지지 않게 손질을 해야 돼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