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화의 사용 갈화차는 칡 꽃을 여름에 채취하여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셔도 좋다
칡은 우리나라 전국의 산에 어디에서나 자생하고 있다.
깊은 산의 숲 속에서 자라는데 잎이 크고 끝이 긴 것이 홰나무의 그것과 비슷하다.
꽃은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잎이 크는 중간에서 피며, 길이가 10~20cm나 된다.
중간에서 1m 안팎의 길이로 가지가 나오며, 끝이 나온 곳에서 곁가지가 자라 나오는 것도 있다.
꽃은 홍자색이고 지름이 4~5cm 되며, 둘레의 겉에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차츰 없어지며 길이 3cm의 받침잎이 있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있다.
열매는 9월경에 익으며, 1(3)5(3)배가량의 길이로 벌어지고, 9~10월에 익는데, 씨는 검정색이며 광택의 점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나복(蘿蔔)이라고 하여 뿌리를 갈근(葛根)이라고 하였으며, 가을이 되어 뿌리에서 꽃대가 나온다 하여 이름을 갈(葛)이라고 하였다.
칡의 뿌리를 캐어 보면 옆으로 뻗은 큰 뿌리 끝에 작은 뿌리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데, 넓게 퍼져 있는 잔뿌리 끝에는 갈색이나 붉은 색을 띤 것들이 눈에 띈다.
꽃은 1cm 정도로 작으며 한여름에 꽃이 피어 있다.
칡은 뿌리가 굵고 녹말이 많이 들어 있어서 흉년이나 배고플 때 구황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갈근은 녹말이 많아 식용으로도 사용된다.
칡의 녹말을 갈분(葛粉)이라 하며 녹두나 팥보다도 녹말이 많다.
칡뿌리의 주성분은 전분(40~54%)으로, 전분은 칡을 딴 뒤 햇빛에 30일 정도 말린 후 겉의 어린순을 잘라 쌀가루 등과 섞어 쪄서 만든 것이다.
갈근은 발한.해열에 사용하는데, 갈근탕은 감기약으로서 발열에 쓰고, 두통.두풍.고막건조증.불면증.요통.건해에 사용한다.
갈근탕은 상한으로 목 안이 몹시 아프고 번열이 나며 추우며 두통.발열이 있을 때 사용한다.
칡꽃의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흔히 사용하는데, 그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2. 위와 장이 허하면 설사를 일으키고, 구토가 있는 사람은 구토를 진정시킨다.
3. 열이 없는 사람은 먹으면 좋다.
4. 칡뿌리를 달여 머리를 감으면 비듬이 없어진다.
이는 칡의 뿌리가 땅속에서 물을 빨아들여 덩어리지게 되는데 이를 잘게 쪼개어 많은 물을 얻기 위해서이다.
갈근(葛根)이라는 이름은 이 칡 뿌리가 덩어리지다 해서 갈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칡은 콩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덩굴나무이다.
우리나라 각지의 산 양지쪽이나 골짜기 같은데 흔히 자란다.
줄기는 길이 6~10미터쯤 자라고 잎은 큼지막한 달걀꼴이며 8월에 좋은 향기가 나는 보라색 꽃이 피어 가을철에 꼬투리 열매가 익는다.
뿌리는 굵고 살이 쪘으며 녹말이 많이 들어 있다.
녹말을 뽑아 내어 국수나 떡을 만들어 먹고 줄기에서 섬유질을 뽑아내어 청올치라 하여 갈포(葛布)의 원료로도 쓴다.
어린순으로 나물을 해 먹기도 하고 쌀과 섞어 칡밥을 지어서도 먹는다.
뿌리에서 즙을 짜서도 먹고 잎을 말려 차로 만들기도 하며 어린순을 꺾어 말려서 ‘갈용’이라 하여 몸의 원기를 돋우는 약으로 쓰기도 한다.
갈용에는 식물성장을 촉진하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사람의 양기를 세게 하는 데에도 큰 효험이 있다고 한다.
어린순을 항아리에 흑설탕과 버무려 넣고 1년 동안 숙성시키면 맛있는 음료(칡순효소)가 된다.
<약초의 성분과 이용>이라는 책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멥쌀, 칡 녹말, 싸래기 속에서 자라 꽃이 붉은 홍화꽃 이라는 것이 있는데 식품으로는 좋지 않다.
칡 꽃은 장미 꽃잎과 함께 시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뿌리는 칡 껍질과 같은 색인데 생것을 먹을 수 있다.
여름철에 새순이 돋을 때의 어린순을 꺾어 묶어서 그늘에 말려 저장한다.
10~15일씩 아침 저녁으로 끓어서 20일간 복용하면 된다.
1. 재료 갈근 20g, 마황 10g, 작약 10g, 감초 4g, 물 1L.
2. 만드는 법 재료와 꿀을 넣는다.
2. 만드는 법 1 재료를 함께 찧어서 얻은 즙을 복용한다.
1. 재료 갈근 30g, 효능 말고 3종류의 칡뿌리.
2. 만드는 법 재료와 황주(막걸리)를 붓고 10일 동안 숙성시킨다.
1. 칡뿌리 속껍질 30g, 어성초 15g에 물 34홉을 붓고 2~3분간 끓인 다음 물만 따라 내고 꿀을 첨가해 식후 2시간에 복용한다.
2. 재료와 꿀을 넣고 다시 10일 동안 숙성시킨다.
1. 칡꽃과 도라지를 각각 10g 씩 물을 붓고 달인물을 만든다.
끓는 물을 부으면서 마신다.
2. 만드는 법 1 갈화를 10g 정도 물 1L에 넣고 끓인다.
2 만들어진 갈화차를 보리차 마신듯이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3. 갈화의 사용 갈화차는 칡 꽃을 여름에 채취하여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셔도 좋다.
* 갈근차(葛根茶) 7, 8월에 채취하여 생으로 쓰는 것이 좋고, 건조하여 쓰는 것은 틀린 것이다.
1. 재료 칡 뿌리 40g, 물 600ml, 꿀 약간.
2. 만드는 법 1. 생칡 뿌리를 깨끗이 씻어 절구에 넣고 찧는다.
2. 물이 끓으면 면 보자기를 항아리에 싸서 넣어 즙을 우려낸다.
3. 준비한 칡뿌리 물에 꿀을 넣어 잘 휘저어둔다.
1. 채취금지시기ᅳ갈화 채취시기: 여름, 가을에 채취.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