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의 약성 및 영양효과에 대해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사 출신이 극찬하는 고사리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고사리의 약성 및 영양효과에 대해서.
고사리의 영양 및 약성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문헌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본초비요 고사리의 근경-가을에 채취하여 노두와 수염뿌리 등을 제거한 후 햇볕에 말리거나 수증기로 찐다음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성미-차며, 달고 쓰다.
또한 고사리의 효능은 본초경(本草經)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다..열을 내리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설사를 멎게 하고 갈증을 멈춘다.
또한 본초습유(本草拾遺)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5) 중약대사전 고사리의 성분은 전분, 당, 섬유를 함유하고 있으며, 잎에는 lumarin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 작용은 고사리의 종자 (식물명:예조아.
약명:예장초) 또는 고사리의 근(뿌리)을 건조하여 만든 제제다.
뿌리를 분쇄하여 풀 상태로 만든 것을 전제라 하며, 전제초의 성분은 verbascumine, lumarin, verbascose 등이 함유되어 있고, 지상부분의 전분은 glucan, coumarin, ellagic acid, choline, pectin 등이 함유되어 있다.
채취는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다.
열매는 갈라지지 않으며,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생것은 42~44g, 불에 구운 것은 1~3g, 기름은 5~7g을 먹을 수 있다.
민간에서는 예로부터 부드러운 순으로 먹고, 잎을 데쳐서 먹기도 하고, 줄기는 단단한 가시를 제거한 뒤 말려두었다가 묵나물로도 먹었다.
식용 방법도 어린순?
연한 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는다.
[기(氣)를 내리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머리를 맑게 하고 갈증을 멈추며, 기가 엉긴 것을 잘 통하게 한다.
식물에 얽힌 독을 풀어준다.
뿌리와 줄기를 잘라 먹으면 대변을 잘 보게 해주고 회충을 없애준다.
술로 만들어 마시면 옴에 보호할 수 있고, 술을 마신 뒤에 술로 씻으면 잘 취하지도 않고 독액을 없애준다.] (2) 본초습유 본초습유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뱀알덩이를 사람들에게 권하는 것이 좋다.
지방함유량은 1% 이내로 대부분 기름(20%)으로 되어 있다.
또 탄수화물도 적지 않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탄수화물은 포도당과 다당류인 biotin, glycogen 등이다.
고사리의 총 탄수화물은 2 g으로서 gram당 5.3g이다.
지방은 없으며, 탄수화물은 gram당 6.5g, 단백질은 1.9g으로서 gram당 단백질 함량도 적지 않다.
각종 아미노산도 적지 않게 들어있다.
또 지방의 함량도 적다.
유리 아미노산은 8종이고, 아미노산 총량이 20g으로서 다른 식품류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으로서는 비타민 B1, B2, B6를 각기 0.42 mg씩 함유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 및 핵산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지방 함유량은 1.8%이다.
고사리의 회분은 5.2%, carotene 0.36%, carrion 0.25%, 회분 2.8%이다.
또 탄수화물에서는 다당류가 4.5%, 아미노산이 11.8% 함유되어 있고, lecithin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B1, B2 의 함량이 다른 곡류보다 많고, 비타민 A, C, niacin, lutein 등도 비교적 많다.
고사리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사리의 영양성분을 보면, 고사리는 삶아서 건조한 것을 기준으로 할 때 칼로리 96, 단백질 3.3g, 지방 0.4g, 당질 4.7g, 섬유 1.6g, 무기질 1.9g, 칼슘 76mg, 인 58mg, 철 24mg, 나트륨 6mg, 망간 0.4mg, 칼륨 518mg, 비타민 B1 0.54mg, B2 0.48mg, 니아신 0.8mg, C 35mg, Niacin, 비타민 C 72mg, 기타 무기질 등 미량 함유되어 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