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은 평소 식사를 할 때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에 대해 잘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은게 현실입니다.
<깻잎에 관한 연구> – 철분, 칼슘 풍부한 깻잎은 채소중에서도 영양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깻잎의 효능> 1. 육류 육류를 비롯해서 생선이나 식물에 있는 철분에는 칼슘, 비타민C는 없어서는 아니될 성분들입니다.
하지만 깻잎에는 이들 성분과 함께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철분의 흡수를 도우면서 섭취한 음식의 좋은 영양소를 그대로 보장해 줍니다.
철분보충을 위해서 먹는 깻잎은 훌륭한 밥반찬임이 틀림없습니다.
5. 풍부한 섬유소 섬유소는 노폐물을 배출 시키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변비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6. 스트레스 해소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깻잎은 수험생들의 긴장 완화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아토피 피부염 등에도 좋습니다.
7. 간장기능 향상 깻잎에는 페쿠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의 기능을 향상 시키며, 간의 해독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작용을 합니다.
9. 비타민 체내에서 비타민A로 작용하는 레티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만들어 줍니다.
10. 변비 예방에 좋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2. 피부미용 깻잎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주근깨나 기미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3. 뼈건강 깻잎에 들어있는 칼슘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이렇게 깻잎과 깻잎의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그리고 고기를 먹을 때 깻잎과 같이 먹으면 느끼함을 덜어주고 소화가 더 잘된다고 합니다.
깻잎은 평소 식사를 할 때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의 부작용 > 깻잎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나요?
깻잎은 차가운 성질의 채소로, 평소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경우, 위가 약한 사람들이 먹으면 설사나 묽은 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차가운 성질의 깻잎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지 못하여 발생되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깻잎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깻잎을 즙으로 먹을 때는 하루 한두 번 정도로 해서 즙으로 먹는 것이 좋고, 생으로 섭취할 경우에는 하루 5장 이내로 섭취하도록 하고, 되도록 5장 이내의 섭취가 좋을 것 같습니다.
<깻잎의 올바른 조리> 깻잎을 먹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생으로 먹는 것이지만, 생으로 먹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깻잎을 살짝 데치거나 쪄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깻잎 장아찌> 깻잎 장아찌는 된장에 박아두었다가 깻잎이 부드럽게 삭을 때쯤 꺼내어 양념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주 만들기> 1. 깻잎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완전히 말린다.
2. 용기에 깻잎을 넣고 소주를 부어준다.
3. 입구를 막고 3개월 간 숙성시킨다.
<깻잎차 만들기> 1.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깻잎을 채반에 널어 실내에서 2~3일 정도 말린다.
2. 마른 깻잎을 용기에 넣고 같은 양의 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신다.
<깻잎차> * 재료: 깻잎 30장, 생강 1쪽, 소금 약간, 물 300~400ml * 방법 1).
깻잎을 소금물에 씻어 그늘에서 5분 정도 말린다.
2).
생강을 잘게 채썰어 물에 10분 정도 불린다.
말린 깻잎을 뜨거운 물에 10초 정도 담근 후 바로 건진다.
(주의할 점) 깻잎을 끓는 물에 오래 넣어두면 향이 다 빠져나간다.
채반에 널어 3~4일 간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깻잎을 꺼내고 뜨거운 물을 부어 한번 더 재탕을 한 다음 충분히 물기를 말린 후, 다시 100ml 가량의 물을 붓고 중불에서 뭉근히 끓여 마신다.
마늘과 고추는 다진다.
2. 청양고추는 씨째 어슷하게 썰고 붉은 고추는 2cm 길이로 썬다.
무를 넓은 그릇에 담고 된장과 멸치육수를 넣어 맛이 들 수 있도록 잠깐 둔다.
3. 숨이 죽은 곰취와 파, 마늘을 건져 송송 썰어둔 된장과 고추를 2에 넣어 무친다.
4. 국물이 자작하게 남아 있을 때 국물에 무쳐둔 곰취와 파, 고추를 꺼내 참기름, 통깨를 넣어 버무린다.
곰취는 억센 잎의 제거와 함께 맑은 물에 여러 번 씻어 잠깐 담가둔다.
5. 먹을 만큼만 꺼내 양념해 두고, 먹을 때마다 조금씩 덜어 먹는다.
<깻잎 튀김> * 재료: 깻잎 12장, 달걀 1개, 밀가루 1컵, 찹쌀가루 12컵, 소금, 물 약간, 식용유 적당량 * 조리법 1. 볼에 달걀과 찹쌀가루를 넣어 소금으로 간해 풀고 물을 섞어 고운체에 2번 정도 내린 후, 식힌다.
2. 깻잎은 잘 씻어 물기를 털고, 1의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3. 튀김 반죽은 조금씩 떼어 2의 깻잎에 골고루 묻힌 후 밀가루를 묻히고 여분의 반죽은 따로 담아, 170°C의 끓는 기름에 넣어 재빨리 튀겨 기름기를 뺀다.
4. 3에 그대로 초간장을 곁들여 낸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