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지젓의 효능에 대한 영양 전문가의 이야기가 화제다
건강하고 탄력 있게~ 낙지만두 ‘낙지 한마리에 만두가 8개씩’.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영양 가득한 음식으로 정평이 난 낙지.
특히 가을날 낙지는 스테미너를 보하는 대표적인 식재료로 사랑받고 있다.
낙지는 겨울잠 대비 영양을 비축하기 위해 가을에 제철을 맞는데 이 때 통통하게 물오른 낙지는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럽다.
우리는 이 낙지들을 ‘갯벌에서 건진 인삼’이라 부르기도 한다.
낙지가 우리 몸에 좋은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낙지의 감칠맛을 제대로 느끼려면’낙지젓’이 가장 좋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인 낙지젓.
낙지젓의 효능에 대한 영양 전문가의 이야기가 화제다.
낙지젓은 지방질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지방질 함량이 일반젓의 12%정도인 것에 비해 낙지젓은 3%로 매우 적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 낙지젓은 위장을 보호해주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해주는 식품이다.
단백질 분해요소인 프로테아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먹으면 소화불량을 막아줄 뿐 아니라, 지방의 분해를 돕는 성분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낙지젓은 산성식품인 육류와 찰떡궁합이다.
낙지와 함께 고추가루를 적당하게 섞어 낙지젓을 만들어 놓고 육류를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좋은 것이다.
낙지가 좋다고 해서 누구나 낙지를 많이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낙지는 주로’볶음’을 해서 먹는데 낙지를 익히는 과정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성분이 다 분해되기 때문이다.
낙지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원기회복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지만, 낙지는 성질이 차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관이 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낙지 젓 만드는 법 재료: 낙지 1kg, 고춧가루 1컵, 마늘 3~4큰 술, 생강 1큰 술, 깨소금 1큰 술, 소주, 쪽파 1.5kg 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싱싱한 낙지는 내장을 손질하고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2. 손질한 낙지를 큰 그릇에 넣은 후, 손질한 고춧가루를 골고루 넣고 잘 버무린다.
* 고춧가루를 바로 넣으면 텁텁한 맛이 난다.
낙지젓은 고춧가루와 잘 버무려 숙성된 젓갈을 넣어야 좋다.
낙지 젓갈 만드는 법 1. 낙지를 자르고 손질한다.
2. 소금을 넣고 주물러 여러 번 씻어준다.
3. 낙지에 골고루 소금 간을 한다.
4. 소금, 고춧가루, 깨소금을 넣고 잘 섞어준다.
5. 석박지 김치에 낙지 젓갈을 넣어서 먹는다.
낙지를 먹을 때 생강을 꼭 곁들이면 냄새를 없애고, 남은 낙지의 쫄깃한 맛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낙지를 먹을 때 오이를 함께 넣으면 낙지의 찬 성질이 중화된다.
낙지 중에서도 최고의 웰빙식품으로 꼽히는 낙지.
낙지는 지방질이 적어 담백하면서도 타우린, 아미노산, 기타의 무기질(미네랄)과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특히 호박산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영양식품이다.
특히 낙지는 비타민 B2와 B3가 풍부하여 칼슘의 흡수를 돕는 좋은 식품이다.
따라서 칼슘이 많은 식품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낙지의 비타민B2가 김과 함께 섭취되면, 김에 함유된 비타민C가 낙지의 영양소 흡수를 도와준다.
또 전분 분해 효소인 만티나아제를 함유하고 있어, 위가 약하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그 외 낙지를 활용해서 먹는 방법들로는 낙지볶음, 낙지국, 낙지무침, 낙지 돌솥밥, 낙지호롱구이,낙지전, 낙지죽, 낙지볶음, 낙지파전, 낙지칼국수, 낙지스테이크등 다양하다.
낙지는 찬 성질을 갖고 있으면서 칼로리가 풍부하여 스태미나 식품으로 뛰어나다.
1. 낙지볶음: 재료: 낙지 3마리, 양파 12개, 붉은 고추 1개, 피망 12개, 깻잎 10장, 마늘 1쪽, 식용유 2큰술, 소금 2작은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큰술, 흰후추 1작은술.
양념장: 고추장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마늘12큰술, 다진생강 12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만드는 법: 1) 고추장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생강 12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을 넣고 잘 버무려 놓는다.
2) 낙지는 머리 속에 내장을 빼낸 후 굵은 소금 3큰술을 넣고 바락바락 주무르듯 씻어 빨판의 흙을 없앤다.
3) 양파, 고추, 피망은 굵게 채썬다.
4) 깻잎은 깨끗이 씻어 놓는다.
5)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썰고, 마늘의 향이 베어들도록 하기 위해 세로로 4등분한다.
6) 프라이팬에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낙지와 썰어 놓은 양파, 고추, 피망을 넣고 볶는다.
7) 6)의 재료가 다 익으면 양념장 3큰술을 넣고, 소금 2작은술과 흰후추, 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8) 불에서 내리기 전에 낙지에 깻잎을 넣고 살짝 버무려 낸다.
2. 낙지젓 재료 낙지 3kg, 잣 3큰술, 마늘 2쪽, 생강 1톨, 고춧가루 12컵, 간장 1컵, 액젓 4큰술.
만드는 법: 1) 낙지는 머리속 내장을 제거하고, 굵은 소금 3큰술을 넣고 바락바락 주무르듯 씻어 빨판의 흙을 없앤 다음 깨끗히 빨아서 채반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생강을 넣고 끓이다가 끓으면 손질한 낙지를 넣는다 3) 한소끔 끓으면 채반에 건져 바로 식힌다.(젓가락으로 살을 조금씩 찍어 먹으면 더 달다) 4) 그릇에 낙지젓을 담고, 마늘, 생강즙을 넣고 잣과 고춧가루를 뿌려 낸다.
3. 낙지 젓갈 재료 낙지 1kg,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당근 12개, 쪽파 2뿌리, 청주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생강 12작은술, 고춧가루 12컵.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