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성어와 돌돔은 다른 종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양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능성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능성어는 농어목 농어목 농어과의 바닷물고기로서, 몸길이가 약 1m가량인 대형어종입니다.
능성어는 주로 횟감이나 매운탕과 같이 국물을 우려내는 요리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또한 찜이나 구이 등 다양한 요리법이 발달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능성어의 살이 쫄깃쫄깃하고 부드러우며 탄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능성어는 살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씹을수록 고소한 식감이 있어서 회뿐 아니라, 여러 요리 방법으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영양 전문가가 알려준 능성어에 대한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피로회복: 능성어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 개선으로 수족냉증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빈혈 개선: 능성어의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필요한 성분이며 또한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소화 장애 개선: 능성어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건강하게 해주므로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미용: 능성어의 콜라겐 성분은 피부의 탄력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9. 산후회복: 출산 후 빠르게 체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다이어트: 능성어는 칼로리가 낮아 비만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15. 다이어트: 능성어는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단백질 풍부하여 다이어트 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는데 좋습니다.
하지만 이 요리가 과연 건강을 지켜주는 것인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보았을 때, 능성어는 흰살 생선으로 소화도 잘 되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영양학적인 측면을 배제하고 능성어를 즐기는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능성어를 즐기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능성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영양학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맛을 내기 위한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양학자가 생각하는 능성어는, 횟감이나 매운탕과 같이 국물을 우려내는 요리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또한 찜이나 구이 등 다양한 요리법이 발달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능성어의 살이 쫄깃쫄깃하고 부드러우며 탄력이 좋기 때문입니다.
능성어는 회로 먹을 때, 단맛이 나는데, 이는 능성어 특유의 단맛을 내는 성분인, 이노신산(inosinic acid)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능성어는 회로 많이 먹지만, 회로 먹지 않는 능성어도 있습니다.
바로 돌돔입니다.
능성어와 돌돔은 다른 종이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능성어가 주로 회, 매운탕과 같이 국물을 우려내는 요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반면, 돌돔은 주로 구이, 찜, 조림 등 다양한 요리법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능성어와 같이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인 돌돔이지만, 돌돔은 회로 섭취 시, 맛과 향이 상당히 유사하여, 능성어가 쫄깃하여 회로 먹는 것에 비해, 더 연하게 느껴집니다.
돌돔은 식감이 상당히 부드럽고 연하여, 살을 먹는다는 느낌보다는, 부드러운 식감을 먹는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능성어와 돌돔에 대한 효능이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점은 능성어가 ‘회’로 즐겼을 때에는 큰 차이가 없는 반면, 돌돔은 ‘구이, 찜, 조림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때에는 상당히 다른 식감 차이를 보여줍니다.
능성어뿐만 아니라, 모든 흰살 생선은 단백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D, 칼슘, 철분, 인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