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째, 내장탕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매우 좋습니다
내장탕은 무엇일까?
내장탕은 조선시대 임금님이 드시던 음식으로 최고의 보양식으로 꼽힙니다.
우리나라에서 내장탕을 처음 소개한 문헌은 ‘조선요리제법’입니다.
조선요리제법은 19세기 말에 출간되었는데, 여기에 보면 “무와 표고버섯을 넣고 오래 끓이되 무와 버섯에서 물이 나오면 다기를 기울여 깨끗한 물에 걸러서 간을 맞춘 다음에 식혀서 썰어 넣어 맛을 들이고 소금, 후춧가루, 고춧가루, 참기름으로 매콤하게 조미한다.
소고기로는 양지나 사태를 쓰는데 간장, 후춧가루, 다진 파, 마늘로 양념한 후에 조금 볶다가 고추기름을 두른다.
무는 나박썰고, 표고는 기둥을 떼고 큰 것은 반으로 갈라서 납작하게 썬다.
생강은 껍질을 벗겨서 얇고 둥글게 썬다.
두부는 깨끗이 씻어 큼직하게 썰어 준비해 둔다.
내장으로 허파, 양, 곱창, 모래주머니, 밥통, 콩팥 등을 준비하여 섞어 양념하여 볶다가 물을 넣고 무가 푹 무르도록 오래 끓인다.
먹을 때 후춧가루, 고춧가루, 참기름으로 양념한 후에 다시 한번 끓여 먹는다.”라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내장을 버리면 쓰레기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내장을 먹는 것이 일반화되었다고 합니다.
내장탕은 조선시대 임금님이 드시던 음식으로, 최고의 보양음식이라 하는데, 내장탕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내장탕의 효능 내장탕의 효능은 우리 몸에 좋은 보양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장탕은 간과 위에 매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보양식인 내장탕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둘째, 콜라겐 성분은 피부 미용에 매우 좋습니다.
콜라겐 성분은 우리 피부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 성분이 많으면 많을수록 피부가 탄력 있고 건강해집니다.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셋째, 내장탕에는 위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매우 탁월합니다.
위가 약한 분들은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속이 더부룩하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또 나이가 들면 위가 약해질 수 있는데, 비타민C가 위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위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물질로 산화, 환원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활성산소가 제거되면 몸이 산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면역력을 높을 수 있습니다.
넷째,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다섯째, 내장탕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매우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식이섬유를 변비약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내장탕의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하루에 내장탕을 얼마나 먹을까?
내장탕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4~6개입니다.
내장탕을 4~6개 먹으면 매우 많은 양입니다.
4~6개를 섭취하면 하루 섭취량을 다 먹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 아침, 점심, 저녁에 먹으면 좋은 이유는?
내장탕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의 함량을 조절해주고, 또 내장과 관련된 영양소를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아침에 내장탕을 먹게 되면 내장과 관련된 영양소가 보충되어 몸이 매우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심과 저녁에는 주로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는데, 내장탕을 먹으면 단백질, 지방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장탕을 먹는 방법은?
재료, 양, 끓이는 시간, 건더기, 먹는 사람의 체질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재료와 먹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 내장탕을 먹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돼지고기, 소고기나 닭고기를 넣고 먹을 수 있고, 소고기 내장과 다른 재료를 넣어 먹을 수 있고, 닭 내장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으로 끓이는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은 오래 끓여 깊은 맛을 내는 것을 좋아하고, 조금 빨리 끓여 진한 국물 맛을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건더기입니다.
내장 부위뿐만 아니라, 허파, 양, 곱창, 모래주머니 등 다양한 건더기를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먹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몸에 맞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좋아도 내장탕을 먹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먹을 수 있는 양을 정하고, 적정량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맛있게 먹기가 힘들기 때문에, 내장탕을 먹을 때는 맛있게 먹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1. 먼저 내장탕에 들어있는 내장을 숟가락으로 떠서 먹어봅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에는 가장 마지막에 내장을 먹어야 합니다.
내장은 가장 마지막에 먹어야 제일 맛있어 보입니다.
2. 내장탕을 조금만 먹을 수 있다면 밥 12 공기를 내장탕과 함께 먹습니다.
내장탕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여 밥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몸에 매우 좋은 보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밥보다 내장탕 건더기를 위주로 먹자 내장탕 건더기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우선 내장탕을 먼저 먹고, 건더기를 넣어서 먹는 것입니다.
밥과 함께 먹으면 밥이 양념장이 되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밥을 많이 넣어 먹는 것보다는, 건더기를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깍두기를 맛있게 먹자 깍두기 국물을 잘 떠서 내장탕에 부어서 먹으면, 깍두기 국물이 내장탕 맛을 더욱 맛있게 만들어 줍니다.
두 가지가 매우 잘 어울립니다.
6. 청양고추를 먹자 청양고추를 넣으면, 얼큰한 내장탕을 즐길 수 있습니다.
7. 밥을 국물에 넣어 먹자 내장탕을 먹으면서 밥을 국물에 넣어 밥을 말아봅니다.
내장탕과 밥, 청양고추, 깍두기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밥을 말아서 먹어도 매우 맛있습니다.
깍두기가 잘 어울리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