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하시는 분들에게는 더덕이 좋습니다
더덕의 효능은 이 뿐만이 아닙니다.
때문에 담배하시는 분들에게는 더덕이 좋습니다.
더덕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더덕을 깨끗하게 손질한 다음, 껍질을 벗겨서 그대로 드시면 됩니다.
껍질을 벗긴 더덕은 우유나 요구르트에 갈아서 하루에 1~2회 정도 드시면 되고, 하루 두포를 먹으면 효능이 더욱 커지는데, 이 때는 우유보다는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을 손질할때는 껍질이 많이 남을수 있기에 껍질을 소금을 탄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놓았다가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으면 됩니다.
더덕을 요리 할 때에는 껍질을 벗긴 다음 칼등이나 방망이로 두들겨 부드럽게 만든 다음 석쇠에 굽거나 기름에 볶으신 후에 요리하시면 됩니다.
더덕을 이용한 요리로는 더덕구이, 더덕무침, 더덕튀김, 더덕장아찌 등이 있으며, 잘게 썰어 쌀과 함께 참기름에 잘 볶아 죽염(죽염)을 쳐서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더덕의 효능은 아래에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더덕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인삼 못지 않다고 하는데요.
특히 자연산 더덕에는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평소에 자주 드시는 것이 좋은데, 더덕의 좋은 효능을 제대로 느끼시려면 말린 그대로의 더덕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껍질을 벗겨 말린 상태로 드시는 것보다는 껍질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와 효능을 비교해 보면 더덕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며, 도라지 뿌리는 목 건강에 좋아 목감기나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더덕을 생채로 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그 싱싱함과 향을 느낄 수 있는데, 생채는 고추장 대신 마요네즈 마늘과 잘게 썬 파를 넣어 무침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더덕은 칼로리가 100g당 57칼로리로 적은데요.
또한, 더덕은 강장효과를 가진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더덕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은 위를 튼튼하게 해주며,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더덕을 손질할 때는 깨끗하게 씻은 후에 껍질을 벗기지 마시고, 껍질째 조리해야 사포닌 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덕을 조리할 때는 껍질이 벗겨지지 않도록 소금에 절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은 주로 구이, 무침, 전 등으로 많이 요리를 하는데, 요리할 때는 소금보다는 식초를 넣어 초고추장으로 새콤달콤하게 무치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방법은 주로 구이를 할 때 기름이 적은 채소 혹은 등심이나 안심 등으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더덕은 그 특유의 향으로 입맛을 돋구는 역할도 하며, 특히 쌉쌉하면서도 아릿하지 않은 맛과 향이 일품입니다.
더덕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마른 기침이나 가래에 좋아 환절기와 같이 건조하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더욱 좋습니다.
더덕을 먹는 방법으로는 껍질을 벗긴 후 생으로 먹거나 무침, 구이, 튀김, 장아찌, 술 등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채로 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입맛에 따라 식초를 넣고 무쳐 드시면 좋습니다.
더덕은 더덕의 효능 뿐만 아니라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덕의 효능 부작용 더덕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드시면 설사를 자주 하거나 소화가 잘 안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더덕을 복용할 때에는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과 어울리는 식품으로는 생선, 깨, 꿀, 감자 등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함께하면 영양적으로도 궁합이 잘 맞고, 더덕을 아릿한 맛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더덕의 보관방법 더덕은 다른 채소 과일과 달리 저장법이 특이해, 5°C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하여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소쿠리에 담아서 신문 지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너무 굵은 사포닌은 세척과정에서 거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굵은 부분은 반으로 갈라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더덕은 뿌리가 희고 굵으며 몸체가 쭉 뻗은 것이 약효가 좋습니다.
껍질을 벗긴 다음 물에 담가 쓴 맛을 제거한 후에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 더덕은 무침으로 먹을 때는 굵은 부분은 반으로 가르고, 가는 실 부분은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덕 고르는법과 손질법 더덕은 맛과 영양을 위해 신선한 것을 고르고, 몸체가 고르게 쭉 뻗은 것이 좋으며, 주름지지 않고 잔가지가 적으며, 골이 깊게 패인 게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