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당근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당근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오늘은 영양사가 칭찬하는 당근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근이란?

당근은 산형과 채소로 서양에서는 주로 캐서롤이라 부르는데, 우리나라에는 1940년대에 들어왔다.


당근은 전국 어디서나 재배되는데, 여름철의 서늘한 고랭지부터 초가을의 평지에서 수확하는 것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이렇게 재배되는 당근에는 카로티노이드가 많아서 진한 녹색의 껍질에 주로 축적되어 있어 햇빛에 탄 곳에서도 잘 견딘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비타민A의 전구체가 많다.

당근에는 카로틴의 전구체인 프로비타민 A가 많고, 칼슘과 철분,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피부와 혈관을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당근의 효능 1. 비타민A가 눈을 보호한다.

특히 장시간 화면을 응시해야 하는 직종인 경우에 당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3. 변비를 예방한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이 대장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킨다.

당근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5. 혈압을 낮춰준다.

7.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이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을 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10.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E가 혈관이나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 산소의 기능을 막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활성화 산소에 의한 혈액순환 장애도 개선한다.

2. 당근은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베타카로틴은 뛰어난 항산화제이므로 기름으로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4.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껍질 부분에 많으므로 껍질을 벗기는 것이 좋다.

껍질을 벗길 때는 물에 담가 껍질에 붉은 빛이 스며들면 잘 벗겨진다.

5. 당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배변을 좋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킨다.
8. 당근은 생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더욱 먹기가 좋다.

9. 당근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하여 감기 예방과 피부에 좋으며,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고,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다.
■당근의 먹는방법: 1. 당근 쥬스와 당근 사과 주스: 당근 주스는 사과와 함께 비타민이 풍부한 당근주스는 아침에 쥬스와 함께 마시는 것이 좋다.

이런 당근주스를 마실 때는 사과주스를 함께 혼합해서 먹으면 더욱 좋다.
당근 2개(300g)와 사과 1개(300g)를 갈아서 마신다.

2. 당근 스프: 당근 2개(300g)와 땅콩가루 100g을 잘 섞어, 이것을 아침식사 대신 먹는다.


또한 매일 아침 사과식사전에 당근 스프를 먹는 것이 좋은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이 당근스프는, 한번에 300g 정도를 마셔도 전혀 배가 고프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당근의 부작용: 당근은 몸을 차게 하는 식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당근주스를 만들 때는 주의해야 할 점 1. 날로 먹는 것보다 숯이나 믹서에 갈아서 주스를 만든다.

당근은 날로 먹는 것보다는 숯에 갈아서 만든 뒤 마셔도 좋다.

2. 사과와 섞어 아침 식전에 마신다.
사과의 비타민 C가 당근의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인다.

3. 당근주스는 오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당근주스는 아침 식전에 마시는 것이 좋은데, 사과주스에 당근을 넣어 먹으면 아침에 마신 위액을 2~3으로 흡수시키면서 그 작용도 높여준다.

Tip: 저녁에 마시는 당근주스는 몸의 상태에 따라 마시는 타이밍을 조절해야 한다.
당근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틴은 물론 각종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고 적은 양으로도 필요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당근주스를 만들 때는 생강을 조금 넣어서 만들면 좋다.
생강은 살균 효과가 있어 당근주스의 좋은 성분을 희석해주는 작용을 한다.

☞당근주스 만들기 (재료) 당근 2개(300g), 사과 1개(300g), 레몬 1개(100g), 물(3컵) ☞만들기 1. 당근은 껍질 째 손바닥 만한 크기로 썰어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넣어 표면이 약간 파래지면 건져 속의 심을 뺀다.
2. 사과는 껍질 째 씻어 물기를 닦아주고 레몬은 씻어 껍질째 둥글게 자른다.

3. 당근과 사과를 각각 껍질 째 믹서기에 넣어 물을 약간 붓고 곱게 간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은근한 불에 올려 끊인 다음 걸러진 찌꺼기는 버리고 그 즙을 다시 끊여 체에 걸러 즙을 받아둔다.

5. 마실 때는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 요구르트, 레몬즙 등을 섞어서 마신다.

6. 당근과 사과를 섞어 갈아 낸 주스에 레몬즙을 넣어 섞어 마셔도 좋다.
7. 당근과 사과를 2대 1의 비율로 갈면 적당한 마시기 쉬운 상태가 된다.

☞당근의 먹는 방법: 1. 당근 주스는 아침과 저녁 식사 중 한 번은 당근 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다.
이 시간대가 당근의 영양을 가장 많이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당근 주스는 건강한 사람이나 허약한 사람이나 다 좋다.
건강한 사람은 아침, 저녁 식전에 한 컵씩 마시면 피부가 윤이 나고, 목소리도 쾌활해진다.

건강이 약한 사람은 점심, 저녁 식전에 한 컵씩 마시면 좋다.
3. 당근의 향이 강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당근 주스라고 하는 것은 금방 마시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효과가 2배로 되기 때문이다.

4. 영양학적으로 당근 주스는 아주 좋은 식품이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