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는 보통 끓여서 먹거나 대추차로 섭취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양 전문가들이 입모아 칭찬하는 대추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약방의 감초' 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 대추 > 대추는 ‘대조’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열매 안에 들어 있는 씨가 단단한 대추살 속에 박혀 있는데 이 대추의 살과 살 사이에는 물이 들어 있어 그 물 때문에 대추가 ‘대조’가 되었습니다.
<대추를 잘 먹으면 장수하게 된다.> 대추는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생으로 먹게 되면 대추가 갖고 있는 신경안정물질이 진정작용을 하여 신경을 안정시키고 내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는 보통 끓여서 먹거나 대추차로 섭취합니다.
또한 대추를 그냥 섭취하게 되면 수분섭취를 함께 할 수 있으니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추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식재료> 1. 소고기 <소고기는 양질의 단백질뿐만 아니라 지방, 철분, 회분, 비타민 A, 무기질 및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영양덩어리 입니다.
소고기는 어떤 고기보다도 비만에 나쁜 영향을 주는 동물성 지방이 가장 적게 들어 있는 고기입니다.
그리고 소고기는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좋은 고기입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대추를 섭취할 때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 중에서 몇가지 사항만 살펴보자면 1. 대추를 먹으면 늙지 않는다.
<노화방지효과> 대추에는 노화억제기능을 가지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대추는 열을 내는 음식으로 속을 편안하게 하면서 오장육부의 기운을 돕습니다.
그래서 체열이 있거나 몸에 열이 있어서 가슴부위가 답답하거나 갈증이 나서 갈증이 있는 경우에 마시면 좋습니다.
대추를 고르실 때는 주름이 적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대추차> 1. 대추차를 만들 때 물에 담가두는 시간이 길수록 좋습니다.
물에 오랜시간 담가놓게 되면 대추 자체에 함유된 당분과 수분이 우러나오면서 물이 노란빛으로 변한답니다.
2. 대추를 잘게 썰어놓습니다.
3. 물에 잘 씻어놓은 대추를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널어 놓습니다.
4. 잘 말린 대추를 곱게 가루를 냅니다.
6. 걸러진 대추는 다시 물로 여러번 헹구어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7. 잘 손질된 대추를 약탕기에서 약한불로 은근하게 끓인 다음 식혀서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대추차 만드는 법 다시 한 번 확인해볼까요?> 1. 대추를 잘 씻어 햇볕에 말린다.
3. 말린 대추가루를 고운채에 거른다.
4. 잘 걸러진 대추가루를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5~7시간정도 중불에서 뭉근하게 끓여준다.
5. 식힌 다음, 보관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대추차는 따뜻하게 먹으면 좋습니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피부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대추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피부를 하얗게 해주는 미백효과가 있습니다.
<대추차를 만들때 피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1. 대추의 꼭지부분을 제거합니다.
4. 잘 손질된 대추를 중불에서 은근하게 끓여줍니다.
5. 잘 달인 대추를 체에 거릅니다.
6. 체에 걸러진 대추를 다시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9. 걸러진 대추는 병에 담아 보관합니다.
대추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합니다.
10. 잘 말린 대추를 찜통에 찐 다음 잘게 썰어줍니다.
11. 잘게 썰어진 대추를 채반에 널어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 시킵니다.
12. 잘 건조된 대추를 분쇄기로 곱게 갑니다.
대추는 건조하게 되면 그 크기가 3배이상 커집니다.
대추에는 ‘감마-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지방의 분해를 도와줍니다.
뿐만아니라 대추에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세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대추는 참 좋은 음식인거 같습니다.
대추를 섭취할때 주의해야 할 사항 몇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린적이 있는데요.
위에서 확인하셨다시피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몸에 열이 있어서 가슴부위가 답답하거나 갈증이 나서 갈증이 있는 경우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가 약하신 분들은 섭취시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대추에는 ‘폴리페놀성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 중 일부가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대추에는 어떤 성분이 많을까요?> 대추의 주요 성분으로는 비타민, 마그네슘, 칼슘이 있습니다.
1. 비타민 1비타민 B1은 신경계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비타민 B1 필요량은 에너지 대사와 신경계 및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입니다.
2.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체 내에서 아주 쉽게 전환이 가능한 성분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