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는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흔한 보약재로 그 효능은 매우 다양합니다.
도라지의 효능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도라지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도라지는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으로 효능이 높습니다.

도라지는 인삼이나 산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거나 허약한 사람 등은 도라지를 즙 등으로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는 설사가 심한 사람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고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도라지를 달여서 먹으면 가래를 없애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도라지는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도라지에는 당질, 단백질, 지질, 칼슘, 철분,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기침, 감기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는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점은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질이 차가운 도라지는 평소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도라지를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찬 사람은 과다 섭취 시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리그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기관지를 좋게 해주고 목이 아플 때 많이 섭취하면 목이 가라앉게 됩니다.
따라서 가래가 많이 생기고 기침이 잦은 환절기에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비타민 C, 칼슘, 지질 등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도라지에 많은 사포닌 성분은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 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라지를 깨끗이 씻어서 3cm 정도로 썰어 줍니다.

썰어 놓은 도라지는 유리용기에 담아주고 물을 부어 끓여 주면 도라지차를 손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도라지차를 드실 때 감초가루를 약간 넣어 드시면 도라지 특유의 쓰고 씁쓸한 맛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차 만드는 법 재료: 도라지뿌리 20g 물 800ml 1. 도라지는 칼로 갈라 얇게 껍질을 벗겨주고, 두꺼운 것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2. 깨끗이 씻은 도라지를 소금물에 담가 두었다가 물기를 빼줍니다.
3. 주전자에 도라지와 물을 넣고 중불에서 은근하게 끓여주면 도라지차를 만드는법이 끝이 납니다.

도라지의 쓴맛을 싫어하신 분들은 꿀을 약간 넣어 드시면 됩니다.


도라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도라지즙은 식품의약으로서 1일 3회 공복에 복용하면 좋습니다.

도라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지만 물에 삶아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때 물을 조금 남기고 감초가루를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도라지는 한의학적인 관점으로 볼 때 폐에 좋은 약재입니다.

도라지를 효과적으로 먹는방법 도라지 더덕 무침 재료: 도라지, 쪽파, 미나리, 고사리, 콩나물, 도라지 양념소스: 소금, 후춧가루, 다진마늘, 식용유, 매실액, 참기름 요리과정: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하게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고 찬물에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살짝 데쳐주면 껍질이 잘 벗겨짐) 2. 쪽파는 4cm로 썰어주고 미나리는 도라지와 길이와 두께가 비슷하게 썰어준다.


3. 1과 2를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은 후에 살짝 데쳐내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4. 고사리는 질긴 부분을 제거하고 5cm길이로 썰어주고 콩나물도 미나리와 같은 길이와 두께로 썰어준다.

5. 다진마늘, 매실액,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6. 도라지, 미나리, 콩나물, 고사리를 넣고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준다.

(나물만 넣고 버무려도 괜찮고 조금 부족하다 싶을 때 도라지를 넣어주어도 좋음) 7.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한 번 뒤적여준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죠.

도라지의 쓴맛을 내는 사포닌은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향상시켜 목을 풀어주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도라지차만드는법 재료: 도라지, 꿀, 대추, 생강, 감초, 물 1) 도라지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내고 적당하게 썰어줍니다.
3) 씻은 도라지는 주전자에 물과 함께 넣어 중불에서 은근히 끓여줍니다.

4) 대추가 완전히 다 익기 전까지는 도라지와 물이 분리되지 않습니다.
5) 대추를 넣고 손으로 저어주며 뜨거운 물에 우려냅니다.

6) 도라지차를 드실 때는 꿀을 살짝 넣어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도라지차는 도라지를 씻어서 알맞은 크기로 잘라 주전자에 넣고 물을 부어 중불에서 은은하게 끓여주면 됩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포닌 성분이 물에 녹아 빠져 나오게 되는데, 이때 물을 조금 남기고 감초가루를 넣어 두시면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