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 피부를 원하면 귤을 으깬 다음 짠 즙을 만들어 쓴다
귤은 겨울철에 가장 흔한 과일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과일입니다.
귤은 신선한 것은 100g당 34칼로리밖에 되지 않는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비타민C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귤의 주성분인 비타민C는 과당과 포도당뿐만 아니라 비타민P성분과 구연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유기산으로서 피로회복과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귤껍질에는 과육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귤을 먹은 후 귤껍질을 말려 두었다가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면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감기에 대한 민간요법 ▶ 오한이 나면서 열이 날 때 말린 귤껍질 8g을 300cc의 물로 끓여 반으로 줄면 식혀 마신다.
이때 생강을 넣어 같이 끓이면 더욱 좋다.
▶ 기침, 목의통증, 가래 끓는 데 말린 귤껍질 8g을 300cc의 물로 달여서 반으로 줄면 즉시 마신다.
▶ 맑은 피부를 원하면 귤을 으깬 다음 짠 즙을 만들어 쓴다.
▶ 화상, 피부염이 있을 때 말린 귤껍질을 가제에 싸서 끓는 물과 함께 우려낸다.
▶ 귤 향기가 나면서 따뜻해지는 정유는 피부와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입맛을 돋운다.
◇ 기침, 가래에 대한 민간요법 ◇ ▶ 귤껍질에는 비타민C가 많아 감기예방에 좋으므로 기침, 가래 끓는 기침에 귤껍질 8개정도를 물에 넣고 달여 마신다.
◇ 만성 감기에 대한 민간요법 ◇ ▶ 목이 쉬고 아플 때 말린 귤 껍질 한줌과 생강 조각 조금을 넣고 끓이면 말끔히 낫는다.
▶ 기침감기 초기에는 귤 껍질 말린 것 9g을 물 200cc를 붓고 달여 마신다.
◇ 구역질이 날 때 ◇ ▶ 구역질이 나고 입안이 쓰며 위에 통증이오고 울렁거리며 토할 때 말린 귤 껍질 한줌에 생강 한 조각를 조금 넣어 달여 마시면 된다.
▶ 음식을 먹고 체하여 위가 더부룩할 때 귤껍질을 말려 두었다가 차로 마시면 좋다.
▶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자지 못할 때 말린 귤 껍질 반 줌에 물 3컵을 넣고 달여 마신다.
◇ 숙취에 대한 민간요법 ◇ ◇ 귤 껍질, 즉 귤의 과육을 짜서 만든 한방차를 마시면 좋다.
◇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 아침밥을 굶고 출근 하는 직장인들이 많은데, 이는 빈 속에 오는 술독을 없애면 숙취가 풀린다.
◇ 목이 마를 때 귤을 먹은 다음 오이를 먹거나, 밥이나 요리를 하면 숙취로 인한 갈증을 잘 해소한다.
1. 생강차는 주서을 따듯하게 데워서 타서 마신다.
2. 석류차는 석류 열매를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없앤 다음 알멩이만 발라낸다.
3. 소맥(소주)에 생강즙과 석류 알멩이, 얼음설탕을 적당량 넣고 우르르 갈아 마신다.
4. 검은콩과 모과에 대나무 잎(비율은 3:1)을 넣고 삶아서 마신다.
5. 오미자의 신맛에 대나무 잎을 넣으면 더 좋다.
6. 녹차도 좋은데 예로부터 차 중에서 가장 귀하고 향기가 좋아 양반들이 아꼈다고 합니다.
녹차에 든 비타민C는 콩에 풍부한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또 녹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어 각성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기침에 대한 민간요법 ◇ ◇ 기침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올 수 있는데, 기침을 할 때 일반적인 민간요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기침이 나며 두통이나 목 부분이 아픈 경우; 생강나무의 줄기 생강이 더 좋다.
▶ 가래가 동반되어 기침과 두통과 목 부분이 아픈 경우; 매실차를 마신다.
▶ 기침이 심해 목이 아픈 경우; 배를 먹으면 좋다.
◇ 기타의 민간요법 ◇ ◇ 민간요법으로 기침을 완화시키는 방법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침, 가래에는 ‘오배자’ 열매와 ‘살구’ 뿌리, ‘은행’ 껍질을, 이 두 가지를 분말로 하여 참기름에 개어 먹으면 기침에 특효가 있는데, 하루 다섯 개를 물 한 되에 넣어 반이 되게 달여 나누어 마신다.
◇ 기침이 심할 때는 ‘연근’ 뿌리를 강판에 갈아 그 즙을 조금씩 나누어 2~4시간마다 작은 술잔으로 한 잔씩 물에 타서먹는다.
◇ 기침이 심하고 입과 코가 헐었다면 ‘무즙’을 내어 그 즙으로 양치질을 한다.
또는 꿀을 타지 않고 남은 무즙을 내어 하루 세번 밥먹고 나서 먹으면 2~3일동안 기침이 잘 멎는다.
◇ 기침이 심할 때는 ‘설탕’을 넣어 발효시킨 액을 먹는다.
기침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다.
◇ 가래가 심할 때는 ‘살구씨’를 구워 가루를 만들어 꿀에 개어 먹으면 좋다.
식 후에 먹으면 좋다.
1. 특히 가래에 좋은 음식은: 감초 ◇ 감초(생것)는 약초로 한방에서 다양한 효능으로 쓰인다.
여러 가지 약효가 많은데 감초는 그 중에서도 해독작용과 함께 한방에서 많이 쓰이는 약재이다.
이때는 되도록 감초의 감평작용이 잘 되도록 한 약을 쓰면 좋다.
잘 손질한 감초를 요리할 때는 우선 요리하기 전에 1~2분간만 물에 담가 놓는데, 이것을 ‘데운다’고 한다.
때문에 티몰, 아몰긴 성분을 추출, 가공한 것들이 한방약에 많이 쓰이며 달여서 복용하기도 쉽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약성을 가지고 있어서 모든 약의 처방에 거의 감초가 들어가므로 자연스럽게 약효를 많이 보강할 수 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