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에는 전어회를 올리고 채소를 한 숟가락씩 뿌린다



맨 위에는 전어회를 올리고 채소를 한 숟가락씩 뿌린다


맨 위에는 전어회를 올리고 채소를 한 숟가락씩 뿌린다

전어!
너는 관찮다.

너는 좋겠다.


너는 아프겠다.

너는 맛있겠다.
너는 배부르겠다.

너는 기분 좋겠다.

▶ 전어는 왜 영양가가 높다고 하는 걸까요?

가을이 제철인 전어.
불포화지방산(필수지방산)과 DHA(도코사헥사엔산), EPA(에이코사펜타엔산) 등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DHA라는 성분은 두뇌 발달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PA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 전어 먹는 방법 맛이 좋기로 유명한 전어.
맛이 좋다고 바다에 사는데 맛이 별로 일 수는 없겠죠.

전어를 먹으면 사람들은 보통 머리부터 먹습니다.
전어는 머리부터 먹는 생선이라는 뜻인데요.

전어의 머리 중에서 최고로 치는 건 전어는 눈과 머리사이에는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기름이 모여 있고요.

전어를 회로 먹을 때는 몇 점 먹으면 질려서 더 이상 먹지 못할 정도로 맛있는 생선인데요.
전어는 구워서도 먹고, 튀겨서 먹기도 하고, 회무침, 찌개를 포함한 튀김, 소금구이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 전어 요리 맛있게 하는 법 1. 회무침 회를 무 썬 것과 오이를 층층이 넣고 매콤한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전어회무침 재료 전어 3~4마리, 무·배춧잎·미나리·홍고추·실파 약간씩, 막걸리 식초 2큰술, 생강·마늘·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매실소스: 매실청·물 3큰술씩, 식초 2큰술, 간장·생강즙 1큰술씩 만들기 1. 전어는 뼈와 내장을 발라내고 칼집을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준비한 채소를 먹기 좋은 길이로 채 썬 뒤 막걸리 식초, 생강, 마늘, 소금, 후춧가루 등으로 무친다.
3.막걸리 식초에 설탕을 넣어 소스를 만든다.

4. 무는 돌려 깎기해 곱게 채 썰고, 배는 무와 비슷한 크기로 채 썰며, 미나리와 홍고추도 3cm 정도 길이로 비슷하게 썬다.
5. 그릇에 채 썬 무, 배, 홍고추, 미나리, 전어, 무순, 생강, 마늘, 막걸리식초, 고춧가루를 넣고 매실소스를 넣어 살살 버무린다.

6. 접시에 배 채를 깔고, 그 위에 막걸리식초에 버무린 회를 사각으로 깔고 버무린 전어회를 올린 뒤 생강을 올리고 미나리를 곁들이거나 홍고추를 올리면 좋다.

2. 구이 맛있게 만드는 법 전어는 보통 머리, 내장, 지느러미, 꼬리를 제거하고 3~4토막으로 자릅니다.


그리고 굵은 소금을 꼬리 쪽부터 뿌려서 간이 잘 배도록 하고, 등 쪽에 칼집을 깊숙이 넣어 소금이 잘 배게 한 다음 석쇠에 얹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습니다.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가을 전어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높기 때문에 환절기에 먹으면 건강에 좋습니다.
구이를 포함해 회로도 먹을 수 있는데요.

구이로 드실 때에는 칼집을 한 번 넣어주어야 구울 때 오그라들지 않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전어 구이 맛있게 하는 법 1. 싱싱한 전어가 있다면 굵은 소금을 뿌리고 구이를 한다.

2. 먹기 좋게 얇게 어슷 썬다.
3. 석쇠에 전어를 놓고 그 위에 굵은 소금을 솔솔 뿌려 그릴이나 프라이팬에 굽는다.

4. 구운 전어는 접시에 펼쳐 담고, 꼬치로 다시 보슬보슬하게 만든다.

5. 준비해 둔 전어에 실파, 홍고추를 곁들여 상에 낸다.


3. 회무침 맛있게 하는 법 전어는 뼈째로 썰어 먹는 생선이기 때문에 회 뜨는 방법도 중요한 데요.

먼저 뼈와 내장을 제거하고 뼈 옆에 가시를 발라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자미와 달리 살만 활용한다.

먼저 무채를 썰어 식초와 설탕을 넣고 새콤하게 만들어 놓는다.
전어는 구이가 맛있다고요?

전어를 손질할 때는 비닐장갑이나 ‘위생 목장갑’을 끼고 손질해야 합니다.
가을 전어는 통째로 구워먹어야 제맛이랍니다.

▶ 전어 회무침 맛있게 하는 법 – 재료: 전어 4마리, 무 1토막(400g 정도), 배춧잎 8장, 미나리 반 줌, 쪽파, 당근 약간, 상추 8장, 깻잎 4장, 청양고추 2개, 홍고추1개,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매실청 1큰술, 식초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물4큰술 – 만들기 1. 전어는 꼬리에서 대가리 방향으로 뼈를 발라내고 살에 칼집을 넣는다.

굵은소금을 뿌려 20분 정도 두었다 마른 면보에 닦고 석쇠에 굽는다.

2. 준비한 채소는 가늘게 채 썬다.
미나리, 쪽파, 당근, 배춧잎, 깻잎, 청양고추, 홍고추는 잘게 다진다.

3. 볼에 초고추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4. 접시에 채소를 깔고 전어회를 올린 후 초고추장을 뿌리고 물을 조금 붓고 돌돌 만다.

5. 준비해 둔 물을 한 숟가락씩 전어회에 뿌리고 돌돌 만다.
6. 맨 위에는 전어회를 올리고 채소를 한 숟가락씩 뿌린다.

7. 불을 끄고 통깨를 뿌린 뒤 그릇에 담아낸다.
4. 전어튀김 ▶ 전어튀김 맛있게 하는 법 전어는 2~3cm 길이로 썰어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튀김가루를 묻혀 놓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2~3cm 길이로 썰어서 튀김가루에 살짝 담갔다가 튀김옷을 입혀 튀겨줍니다.

2. 준비한 채소는 모두 얇게 썰어 얼음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3. 튀김가루에 찬물을 부어 묽게 반죽한다.

4. 준비한 반죽에 준비한 채소를 넣어 섞는다.
5. 준비한 반죽을 튀김가루 반죽에 넣어 흐르지 않을 정도로만 적셔 튀김옷을 입힌다.

6.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넣고 튀긴다.
7. 180도의 온도에서 튀김옷 입힌 전어를 넣고 볶으면서 노릇해지면 건져내 기름을 뺀다.

8. 기름에 넣을 때 얇게 썬 생강과 당근, 양파를 넣고 볶다가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추고 튀긴 전어를 넣어 가볍게 볶는다.
9. 접시에 담아낸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