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젓 먹는 법 입맛이 없는 여름철에 알맞은 별미 밥반찬
이번 포스트에서는 외국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멸치젓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치매예방 멸치에는 뇌의 영양물질인 DHA가 들어 있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줍니다.
DHA는 뇌세포를 구성하는 지방의 함량을 증가시켜줍니다.
멸치 자체가 뇌의 발달에 도움을 주지만, 특히나 DHA는 신경을 많이 쓰면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멸치를 우려낸 물로 노인들이 올가미를 놓고 바둑을 두거나, 화투를 하면 대뇌의 활동이 좋아지고 두뇌기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이 두 가지 질병은 공통적으로 신경세포와 신호전달체계가 병이 들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멸치에는 칼슘뿐 아니라 천연칼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의 양은 생선 중에 으뜸이라고 할 정도로 풍부하여 성인의 1일 칼슘 권장량을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5.성장 발육 및 학습 능력 멸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라는 성분도 많고 성장발육에 좋은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영양식품입니다.
6.노화예방 멸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핵산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물질로 노화 방지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핵산은 생체의 抗酸化作用(항산화 작용)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간장의 해독 작용을 하는 기능이 탁월해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8.핵산 및 핵산 풍부 멸치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멸치와 칼슘제를 충분히 드시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뼈건강 멸치에는 칼슘뿐 아니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을 섭취할 때에는 멸치와 같은 칼슘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1.면역력 향상 우리 몸에 염증이 생기면 외부에서 병균이 침입할 경우 인체의 자연적인 면역체계가 발동하여 면역시스템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즉,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의 체내에 병균이 침투했을 때, 멸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기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12.위장 기능 강화 멸치에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수용성 형태로 변환시킵니다.
멸치가 위장 기능에 효과가 좋은 것은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 성분이 세균의 분해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13.노화 예방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핵산(DNA)은 세포 활성화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핵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멸치를 섭취하면 노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멸치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비타민 보충제를 대신해도 좋습니다.
특히, 노화에 의해 뼈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2.멸치젓 만드는 법 멸치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는 그 효능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멸치의 진수를 맛볼 차례입니다.
2.멸치젓 만드는 법 <재료 및 분량> 멸치젓: 물=1:1.5 1.물 1.5L에 멸치젓 80g을 넣고 1~2시간 정도 그대로 두어 다립니다.
2.멸치를 체에 걸러 가루를 털어낸 후 그 물에 찹쌀가루를 풀어 끓입니다.
3.2를 끓일 때에 고춧가루를 넣어 끓입니다.
4.찹쌀밥을 된장과 함께 풀을 쑤어 식힌 후에 3에 넣고 버무려줍니다.
5.4를 항아리에 담아 햇볕에 놓고 익힙니다.
3.멸치젓의 효능 이 멸치젓을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 때에는 멸치가 삭아 비린내가 나지 않고 기름기가 많이 겉돌지 않고 맛이 담백하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맑은 액젓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의 색깔이 붉은빛을 띠고 투명한 것보다는 등 부위가 약간 황색 빛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젓을 담근 후에는 오래 묵히지 말고 바로 먹거나 양념으로 먹기 전에 먹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젓 만드는 법> ▶준비재료: 중간크기의 신선한 멸치 2kg, 소금 4큰술 ▶만드는 법 1.멸치를 물에 가볍게 헹군 다음 소금을 한 줌 넣어 조물조물 거린다.
2.멸치를 건진 후 채반에 널어 바싹 말린다.
▶멸치젓 담그는 법 1.멸치는 머리를 떼어 내고 반으로 갈라 내장을 제거한 다음 등 쪽에 칼집을 한번 넣는다.
2.준비된 멸치를 마른 팬에 앞 뒤로 살짝 볶는다.
3.볶은 멸치에 물을 붓고 20분 정도 끓인다.
4.냄비에 나머지 물을 붓고 양념장을 풀어 끓인다.
5.끓으면 불을 줄여 10분 정도 더 끓인다.
6.끓인 멸치젓을 식힌 후 소독된 병에 넣고 일주일 정도 삭힌다.
▶멸치젓 먹는 법 입맛이 없는 여름철에 알맞은 별미 밥반찬.
멸치볶음은 고추장과 고춧가루로 맛을 내어 칼칼하게 지어먹는 것도 좋지만 젓갈을 넉넉히 넣어 토속적인 맛을 더하는 것도 좋다.
준비재료: 중간크기의 신선한 멸치 2kg, 소금 4큰술 만드는 법 1.멸치를 소금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거둔다.
2.마른 팬에 멸치를 넣고 기름 없이 약한 불에 살짝 볶는다.
3.멸치가 바삭바삭하게 볶아지면 손으로 짖이겨 굵은 체에 한 번 거른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