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허해졌을 때 새우가 좋으니 연포탕을 끓일 때는 반드시 넣을 것
이번 시간에는 영양사 출신이 추천하는 연포탕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연포탕의 효능 – 면역력 향상 연포는 바다의 문어로 불리는 최고의 여름보양식으로 바다의 산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다른 식재료에 비해 우수하다.
연포탕은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는 최고의 여름 보양 음식이다.
여름에는 더위와 습기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자연을 담은 연포탕은 이런 몸 속 기운의 균형을 잡아주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연포탕에 포함된 타우린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지방을 분해해줘 다이어트에도 좋다.
– 피로 회복, 숙취 해소 연포탕의 주재료인 낙지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보양 음식의 대명사로 불린다.
비타민B2, 철분, 단백질이 풍부하며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탁월하다.
피로회복이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는다면 연포탕이 제격이다.
– 피부 미용과 다이어트 연포탕은 열량이 낮은데 비해 영양성분은 풍부하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과 타우린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므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며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 피부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연포탕에 포함된 타우린은 중성지방을 녹인다.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녹여 체외로 배출시키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2. 연포탕 만들기 – 연포탕 만들기 재료 – (2인 기준) 낙지 2마리, 새우 3마리, 모시조개 150g, 무 100g, 미나리 3줄기, 두부 12모, 부추 약간, 소금 1작은술 -양념 (다진 마늘 23큰술, 다진 대파 2큰술, 다진 생강 13큰술, 고운 고춧가루 3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 1작은술) 순서 1. 전복, 낙지, 새우, 조개는 깨끗이 씻어 내장과 껍데기를 뗀다.
2. 무는 나박썰고, 두부는 납작썰고, 부추는 3cm 길이로 썬다.
3. 솥에 무, 대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고 2의 재료와 고춧가루, 참기름, 소금을 넣고 버무려 양념을 만든다.
4. 미나리는 줄기만 3cm 길이로 썰고, 나머지 재료는 냄비에 넣는다.
5. 4에 조개를 넣어 익힌 다음 부추를 넣고 불을 끈다.
3. 연포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연포탕은 맑은국으로 끓여야 제맛이 난다.
다시마나 흰 조개를 넣기도 하는데 맛은 시원하지만 건강면에서는 손해다.
대신 무즙과 고추장이 들어가면 칼칼한 맛이 나는데, 고추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준다.
2. 연포탕을 제대로 끓이려면 처음부터 끝까지 센 불에서 팔팔 끓인다.
너무 오래 끓여도 국물이 질겨지므로 주의한다.
3. 연포탕을 빨리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재료가 거의 익었을 때 부추를 넣고, 나머지 재료는 넣기 직전에 넣는다.
4. 연포탕 국물은 오래 끓일수록 개운한 맛이 난다.
5. 연포탕을 끓일 때는 국물이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내야 국물이 깔끔하고 맛이 담백해진다.
연포탕은 몸에 좋은 낙지, 새우, 조개, 두부 등을 넣고 끓일 수 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
4. 연포탕에 들어가는 부추 – 부추 연포탕에 들어가는 재료 중 부추는 맛도 좋고 영양도 뛰어나다.
소화,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몸을 보하는 식품인 부추는 몸이 허해졌을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또한 부추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냉증이 있는 사람이 부추를 먹으면 몸에 온기를 불어넣어 신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몸이 허해졌을 때 새우가 좋으니 연포탕을 끓일 때는 반드시 넣을 것.
– 모시조개 모시조개에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피로회복에 좋다.
또한 모시조개는 간 기능을 강화하는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모시조개에는 간 기능을 강화해주는 메티오닌, 시스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고 타우린 성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좋다.
– 두부 연포탕의 두부 역시 몸에 좋은 식품이다.
두부에는 단백질이 풍부해 기력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좋고, 소화기관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몸이 허해졌을 때 먹으면 좋다.
– 부추, 홍고추, 청양고추 연포탕의 칼칼한 맛을 내는 재료는 청양고추와 홍고추, 부추다.
부추는 비타민A, C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 연포탕의 칼칼한 맛을 내는 청양고추, 홍고추, 부추 연포탕의 칼칼한 맛을 내는 재료는 청양고추와 홍고추, 부추다.
– 연포탕을 끓일 때는 연포탕을 끓일 때는 연포탕을 끓일 때는 가장 먼저 부추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는다.
부추와 홍고추, 청양고추는 잘게 썰어 넣어야 국물 맛이 칼칼하고 개운하며, 고추의 매운맛 성분이 느끼한 속을 달래주는 역할을 해 속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5. 연포탕 먹는 방법 – 연포탕을 먹을 때는 연포탕을 먹을 때는 국물이 끓을 때 부추를 넣어 살짝 익힌 다음 먹으면 된다.
부추는 국물을 데울 때 넣어도 좋고, 마지막에 먹기 직전에 넣어 먹어도 향긋하고 맛이 좋다.
다만 부추를 익힌 뒤 너무 오래 두면 부추가 질겨지므로 주의하고 부추는 국에 넣는 것보다는 생으로 먹는 것이 몸에 더 좋다.
– 연포탕을 먹을 때는 연포탕을 먹을 때는 연포탕을 먹을 때는 가장 먼저 부추를 넣어 살짝 익힌 다음 먹으면 된다.
6. 연포탕 다이어트 – 연포탕 다이어트 연포탕 다이어트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 영양이 결핍된 사람에게 좋으며, 고단백질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물론 연포탕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 조절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포탕은 열량이 낮고 단백질, 비타민, 철분, 지방,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영양을 보충하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최고의 다이어트 음식이다.
– 연포탕 다이어트 방법 연포탕 다이어트 방법은 2~3일 정도 식단을 유지하면 살이 잘 빠지고 이후부터는 먹는 양을 조금씩 늘려가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포탕의 주재료인 낙지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조혈 작용과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