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질 – 셀레늄 성분이 마늘의 대표적 유효성분이죠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강한 항균 작용을 하여 식중독균, 이질균, 위궤양, 피부병 등을 일으키지 않거나 일으키지 않았을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 무기질 – 셀레늄 성분이 마늘의 대표적 유효성분이죠.
셀레늄은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며,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요.
그러나, 셀레늄의 항산화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지 마늘 자체가 가지고 있는 황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크게 도움을 주죠.
* 알리신 – 마늘에 특히 많이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는 촉진시키고 위의 활동은 활발하게 합니다.
위에 작용하여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주며, 소화를 도와주고 살균작용도 합니다.
장에도 작용하여 장내 세균의 활동을 도와주어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 셀레늄 – 마늘에는 셀레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 셀레늄은 몸속에 있는 좋은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하지만 마늘은 냄새도 많이 나고, 맛도 강해서, 먹기 어렵다는 이유로 섭취를 피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마늘을 까거나 다지면 알리나제 효소 작용에 의해서 알리신으로 변하게 되면서 약효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생마늘을 드시거나, 구워 드시면 알리신 성분과는 다른 알리신의 특성이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마늘이 으깨지지 않도록 해주거든요.
6. 장에 좋음: 마늘이 가진 성분 중 하나인 알리신은 장에 좋고, 변비에 도움이 되며, 장에 있는 좋은 미생물의 효소 분비를 촉진시켜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고,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7. 살균작용에 도움: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해서 감기 바이러스를 막아줍니다.
또한, 생마늘과 함께 있는 황 성분은 세균이 이물질을 공격할 때 만들어내는 성분이 강력하게 살균작용을 하죠.
9. 몸의 저항력을 기른다: 마늘은 몸이 잘 붓고 몸이 잘 붓는 것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11. 소화작용에 좋음: 마늘은 위를 자극시켜 줄 뿐만 아니라, 좋지 않은 물질을 배설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어, 장을 좋아지게 하고, 소화작용도 좋게 해줍니다.
13. 해독작용에 도움: 마늘은 해독작용에 좋고, 항생제 복용시 항생제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간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LDL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줍니다.
22. 아토피 개선에 도움: 마늘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