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청을 물에 담가 소금기를 어느 정도 빼준 후 팔팔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무의 효능은 참으로 많습니다.
많은 효능을 지닌 것 중에서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은데요.
1. 면역력 강화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독소를 배출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며, 또한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으며, 장운동을 도와주어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무에 들어 있는 ‘무’때문입니다.
무에는 포도당이 들어있는데 이는 몸에서 사용되지 않는 영양분으로 껍질 부분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껍질을 제거하지 않는 무를 드셔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무에는 베타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제거하는 소염작용이 뛰어나고, 니코틴을 제거해 주는 해독작용의 효능도 있습니다.
4. 장건강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것은 바로 무 속의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은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변비 증상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무 속의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소화효소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무즙에 꿀을 넣어 드시면 기침을 멎게 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는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고, 변비 증상을 개선해주어 몸이 자주 붓는 증상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숙취해소 무는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무 속의 아밀라아제 성분이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노화 방지 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예방해주고,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는 비타민 C가 많아 감기에도 좋습니다.
< 무 활용법 > -무밥 만들기 1. 쌀은 씻어서 미리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둡니다.
2. 무는 1cm 두께로 채 썰어 천일염으로 살짝 절여줍니다.
3. 무와 함께 당근, 표고버섯 불린 물을 밥물로 잡아 밥을 짓습니다.
4. 뜸들이기 직전에 다진 호두를 섞어줍니다.
5. 무를 채 써는 것이 귀찮다면 채칼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무조림 1. 무를 반달 모양으로 썰어 천일염으로 살짝 절인 후 설탕, 물을 섞어 끓여줍니다.
2. 우엉도 같은 방법으로 손질한 후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3. 준비해놓은 무를 팬에 넣고 물과 간장을 3:1 정도의 비율로 넣고 졸여줍니다.
4. 무가 살짝 익으면 우엉을 넣고 졸여줍니다.
-무생채 1. 무는 2mm 두께로 채 썰어 천일염을 살짝 뿌린 후 물에 10분정도만 절입니다.
2. 고춧가루, 액젓, 다진 파, 마늘, 생강, 설탕 등을 넣고 무친 후 잠시 두었다 드시면 됩니다.
-무나물 1. 무는 껍질을 벗기고 채 썰어 천일염을 뿌려 살짝 절인 후 물에 10분정도만 절입니다.
2. 액젓, 다진 파, 마늘, 설탕, 참기름 등을 넣고 볶다가 다시마국물을 조금 붓고 뚜껑을 덮고 익힙니다.
4. 깨소금, 실고추를 넣고 고루 무쳐줍니다.
* 간을 할 때는 너무 짜기 보다는 무가 살짝 물기가 있는 정도가 좋습니다.
이 상태로 먹어도 너무 맛있어요 -무청무침 1. 무청은 질긴 겉 껍질을 살짝 벗긴 후 천일염을 뿌려 살짝 절인다음 물에 5분 정도만 절여줍니다.
2. 무청을 물에 담가 소금기를 어느 정도 빼준 후 팔팔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3. 오이도 소금에 5분 정도만 절여줍니다.
4.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준 후 무청 나물과 함께 적당한 길이로 썰어줍니다.
-무숙장아찌 1. 무는 썰고, 오이는 소금에 절여 물기를 뺍니다.
2. 무, 오이에 약간의 소금, 다진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버무립니다.
3. 무와 오이에 약간의 양념이 골고루 배어들면 고추장과 함께 무쳐주고, 통깨를 뿌려 다시 한번 버무려줍니다.
약간의 단맛을 원하시는 분들은 꿀을 조금 넣고 버무려주셔도 좋습니다.
* 무와 오이의 맛을 더 진하게 즐기고 싶으시다면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무고추장찌개 1. 넓은 냄비에 고추장 한 컵, 무, 다진마늘 반 컵, 배추를 썰어 넣고 한소큼 끓여줍니다.
2. 국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두부, 파, 고추를 넣고 고추장 한 큰술을 더 넣어줍니다.
3. 다 끓었으면 불을 끄고 들깨가루를 넣고 마무리 합니다.
* 마지막에 거품을 거둬주는 것을 잊지 마세요.
2. 당근도 무와 같은 크기로 채 썰어 천일염을 살짝 뿌려 10분 정도 절인 후 물기를 꼭 짜줍니다.
3. 새우도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후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 무쌈말이를 할 때는 새우가 익으면 색이 누래지고 모양이 망가져서 나중에 모양을 내기가 쉽지 않아요~ 꼭 끓는 물에 데쳐서 사용하세요.
4. 절인 무에 준비된 재료들을 넣고 김밥 말듯 단단하게 말아줍니다.
5. 한 김 나간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아줍니다.
-무생채비빔밥 1. 무는 채썰어 천일염을 뿌려 살짝 절인 후 물기를 꼭 짜줍니다.
2. 그릇에 밥을 담고 무채와 함께 비벼 드시면 됩니다.
3. 무채비빔밥은 무채와 양념을 넣고 참기름, 깨소금, 소금으로 간을 맞춰 비벼드시면 됩니다.
* 무채비빔밥도 역시 무쌈말이처럼 무로 싼 후 밥에 넣어 말아드시면 됩니다.
-무초무침 1. 무는 채 썰어 천일염을 뿌려 살짝 절인 후 물기를 꼭 짜줍니다.
2. 오이도 채 썰고, 당근도 먹기 좋게 채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줍니다.
3. 액젓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 등으로 양념하여 무쳐 드시면 됩니다.
-무볶음 1. 무를 채 썰어 천일염을 뿌려 살짝 절인 후 물기를 꼭 짜줍니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대파를 넣어 향을 냅니다.
3. 멸치를 넣어 볶다가 준비된 양념장과 무채를 넣고 계속 볶습니다.
4.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깨소금을 뿌려 마무리 합니다.
* 무의 매운맛을 없애고 싶으시다면 물에 두세번 정도 행궈준 후 사용하세요.
* 물에 행궈주지 않으면 무 특유의 맛이 사라질 뿐 아니라 무의 매운 맛을 증가시켜주고 아삭한 맛도 없어집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