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김치와 배추는 생활 깊숙이 자리잡고 있기에, 그 자체가 바로 보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 건강에 미치는 효과는 실로 대단히 놀라울 정도입니다.
그런데 배추는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철에 입맛을 돋구어 주는 훌륭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김치와 배추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식품이기도 하지만, 김치와 더불어 겨울에 우리 곁을 떠나면 안 될 중요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배추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면, 배추의 가치는 실로 대단함을 알 수 있습니다.
꽃은 봄에 피지만 씨를 뿌려 가꾸는 것은 추운 겨울이라 할 수 있는 여름이라 할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배추는 추운 겨울철에 우리의 식탁에 올라오는 음식 재료입니다.
배추는 흔히 비타민 C의 황제로 불리는 비타민 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녹황색 채소입니다.
비타민 C는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인체 내에서 비타민 B의 활용을 높여주고 다양한 생체조절 작용을 합니다.
배추 100g당 비타민 C 함량은 55mg으로 대표적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 식품인 쇠고기와 비교해 보면 비타민 C를 제외한 대부분의 성분이 비슷합니다.
비타민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영양소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질입니다.
그런데, 비타민 C는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에 많이 소비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식물성 식품에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적은 양만이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비타민 C는 감기에 걸렸을 때 만들어지며, 그 밖의 다른 바이러스에는 거의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 몸에서 비타민 C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 C는 식물성 식품에는 없고, 동물성 식품에 많이 있습니다.
배추의 경우에는 100g당 55mg의 비타민 C가 있는데, 이것은 같은 무게의 오렌지(43mg)보다도 많은 양입니다.
배추의 효능 중에는 체질을 개선하는 것도 있습니다.
배추는 산성 식품으로 알칼리성 식품을 먹어야 몸이 균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배추를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섬유소가 풍부해 장운동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배추는 변비에 효능이 있고, 섬유질은 여러 가지 음식에 사용되어 변비를 해소하거나 예방합니다.
배추의 성분은 수분이 85~86%, 단백질 1.5~2.0%, 지방 0.5%, 당질 5~10%, 섬유 0.7~0.7%, 회분 0.5~0.7%를 차지하고 있으며, 칼슘, 인, 철분, 나트륨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C, 그리고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와 변비에도 좋습니다.
배추에 들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낮춰주고, 수분은 잘 배설되도록 하는 등 아주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 배추의 부드러운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합니다.
배추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유황 성분은 종기가 곪는 것을 억제해 주며,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어, 발육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김치를 만들 때 부재료로 사용하면 김치가 시원하고 달고 맛있어집니다.
김치는 배추와 순무, 오이 등의 야채를 소금에 절였다가 고추와 마늘, 파, 생강, 젓갈 등의 양념을 버무린 다음, 장독에 넣고 발효시켜 먹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옛부터 ‘겨울에 김치가 없으면 그 해 여름에는 덥다’라는 말이 있듯이 김치의 맛과 영양이 뛰어납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무기질이 풍부해 몸의 저항력을 길러 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을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들에게 좋습니다.
배추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배추 한 포기만 먹어도 하루 필요한 철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10일이 지나면 숙성이 되어 가장 맛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시기를 어떻게 넘기느냐에 따라 김치 맛이 달라집니다.
맛있게 익은 김치를 먹으려면 김치가 너무 시어지기 전에 맛있게 익도록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기서 잠깐!
<배추의 효능 - 김치 - 배추의 효능 ▶ 맛을 돋우어 주는 배추 배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C가 피부를 희게 한다 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를 하얗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배추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적정수준으로 유지시켜 주기도 합니다.
또한, 배추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