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합초를 섞어 놓은 식혜를 밥과 잘 섞어 김 위에 놓고 김밥을 만다
이번에는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김밥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밥은 원래 소풍이나 여행의 묘미로 등장하곤 했는데 요새는 간식이나 간편한 식사 대용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김밥은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많은 영양을 담고 있는 뛰어난 건강식입니다.
김밥이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단무지와 시금치, 햄이나 맛살, 계란과 어묵, 당근과 미나리, 그리고 우엉 등의 재료를 이용합니다.
김밥의 재료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 접시에 1줄당 총 칼로리가 대략 300~350kcal에 달합니다.
김밥 1개가 보통 밥 한 공기와 비슷한 칼로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끼 식사로 적당합니다.
그러나 김밥은 다른 음식에 비해 포만감이 크지 않아 식사로는 부족합니다.
김밥에는 영양적으로 우수한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밥과 속재료를 넣고 계란으로 말아준 김밥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입니다.
김밥의 재료는 단무지, 시금치, 햄, 맛살, 어묵, 당근, 달걀, 미나리, 우엉, 계란으로 구성됩니다.
각각의 재료에는 우리가 평소 먹지 않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뿐 아니라 지방, 식이섬유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김밥 속재료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습니다.
특히 오이, 양파, 달걀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포만감을 주는 당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김밥에 빼놓을 수 없는 게 식초입니다.
식초는 새콤한 맛을 내는데 이는 지방을 연소하기 때문입니다.
식초는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아세트산을 함유하고 있어 김밥을 먹으면 피로가 해소될 만큼 김밥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식초는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식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유기산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식초를 식사 전후에 섭취하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해 비만을 예방합니다.
식초와 함께 섭취하는 단무지에는 초산과 젖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산은 체내에서 신진대사를 돕고 젖산은 피로물질을 배출합니다.
또한 단무지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돕고 주름을 예방합니다.
김밥과 함께 먹는 국물도 김밥의 영양을 배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김밥에는 단무지, 시금치, 햄, 맛살, 계란과 어묵, 당근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데 이 재료들을 조리할 때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국물을 이용합니다.
국물에 포함된 맛이 재료에 스며들어 맛이 풍부해지고 깊어집니다.
또한 국물에 포함된 나트륨이 재료를 더 많이 섭취하도록 돕기도 합니다.
김밥은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므로 균형잡힌 식사에 비해 부족한 영양소를 김밥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김밥 한 줄은 100kcal 내외이지만 밥 반 줄과 각종 부재료가 더해지면 밥 한 공기와 비슷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지닙니다.
또한 김밥 속재료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공복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김밥 레시피 다이어트에 좋은 김밥 레시피를 알아볼까요?
▶ 김밥 만들기 김밥에 넣을 속재료들을 만들어보자.
오이, 우엉, 당근, 어묵, 맛살을 준비해 잘게 다진다.
잘게 다진 야채에 달걀 2개와 소금을 약간 넣어 섞은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지단을 부친다.
▶ 주먹밥 굽기 밥 2공기 정도에 참기름과 깨소금, 김가루를 넣고 섞은 후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만든다.
▶ 샌드위치 도시락 만들기 남은 김밥을 잘게 자른 다음 버터나 마요네즈, 머스터드를 넣고 다른 재료를 섞은 후 패티를 만든다.
▶ 롤 샌드위치 만들기 식빵의 한쪽 면에 버터를 발라 팬에 살짝 구운 후 한 입 크기로 썬다.
슬라이스 치즈 한 장과 햄, 오이를 넣어 만든 샌드위치를 식빵 위에 올린다.
김밥으로 롤 샌드위치를 만드는 법도 있다.
▶ 샐러드 김밥 만들기 김밥을 만든 다음 샐러드를 곁들여 낸다.
▶ 김밥말이 김밥을 만다.
김밥을 마는 틀이 따로 없을 때에는 김밥 전용 틀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 김밥 썰기 김밥을 썰 때는 칼에 참기름이나 식초를 살짝 바르고 썰면 잘 벗겨지지 않는다.
김밥을 자를 때에는 자르는 사람의 손목에 김밥의 재료가 닿은 부분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김밥 썰기에 좋다.
▶ 김밥 자르기 3등분된 김밥을 세로로 놓고 긴 쪽부터 하나씩 말아 1.5cm 두께로 썬다.
▶ 김밥 자르기 김밥을 썰 때에는 김밥에 넣는 속재료를 모두 넣고 썰어야 한다.
오이는 소금으로 문지르고 당근과 햄은 씻은 후 길이로 썰거나 납작하게 썰어서 준비한다.
맛살은 결대로 찢어 놓는다.
▶ 재료 준비하기 오이는 소금에 문지르고 당근은 식용유를 살짝 묻혀서 가열한 팬에 살짝 볶는다.
▶ 준비 끝!
김밥 말기 밥에 참기름을 넣고 소금, 깨소금을 넣어 간을 한 후 식힌다.
준비한 밥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다.
배합초를 섞어 놓은 식혜를 밥과 잘 섞어 김 위에 놓고 김밥을 만다.
▶ 완성!
김밥 맛있게 먹기 김밥이 완성되면 한입에 먹기 좋게 썰어 상에 낸다.
김밥을 먹을 때에는 김치, 단무지, 햄, 맛살, 오이 등의 속재료를 준비한 후 손으로 만 김밥과 달리 손으로 먹기 때문에 편하게 먹을 수 있다.
김밥을 먹을 때에는 김치를 꼭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참치김밥: 김, 양파, 단무지, 통조림 옥수수, 밥, 참치, 오이, 김치, 마요네즈, 와사비 마요네즈, 소금, 설탕 약간 마요네즈: 달걀: 소금, 식초, 설탕, 레몬즙을 넣고 잘 섞는다.
참치: 기름을 제거한 통조림 참치는 기름을 제거한 후 마요네즈에 버무린다.
양파, 단무지, 옥수수는 잘게 다져서 준비한다.
밥에 참기름, 소금, 깨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오이는 얇게 썰어 소금을 뿌려 절인 뒤 물기를 제거한다.
김치는 참기름, 설탕, 깨소금을 넣고 무친다.
참치는 기름을 제거한 뒤 마요네즈에 버무린다.
김발 위에 김을 펴고 양념한 밥을 얇게 편 뒤 참치를 중앙에 놓고 양쪽을 말아 싸서 먹는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