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숙을 먹을 때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다



백숙을 먹을 때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다


백숙을 먹을 때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다

▶누런 국물이 아니라 속은 뽀얗다.
-누런 국물은 사실 소화흡수가 잘 안 된다.

그래서 백숙이나 죽을 끓일 때는 백미나 찹쌀 대신 칼로리가 낮은 메밀을 쓰는게 좋다.


여름철 별미는 역시 냉면과 막국수.

메밀은 섬유소함량이 높아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백숙은 살이 찌지 않는다?

그 다음으로 닭튀김이나 탕수육이 높고, 기름기 있는 육류는 의외로 칼로리가 높지 않다.

때문에 양념류를 줄이고, 기름기 뺀 육류와 함께 닭고기를 삶아 먹으면 칼로리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닭고기에 녹차를 넣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비린내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소화흡수가 잘 된다?

소화가 잘 안된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하지만,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도 있다.

만약, 소화가 잘 되려면 찹쌀이나 멥쌀 대신 메밀을 쓰는 것이 좋다.
-메밀을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다?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메밀을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

그래서 소화가 잘 되게 하고 싶다면 찹쌀을 넣는 것이 좋다.
▶열량이 높다?

백숙의 칼로리는 의외로 높지 않다.


보통 백숙의 칼로리는 1인분에 약 550kcal 정도.

그러나, 백숙을 먹을 때, 국물까지 모조리 먹지 않는다면, 국물까지 다 먹었을 때보다 1인분에 450kcal 정도의 열량을 덜 섭취하게 된다.
여기에, 국물에 찹쌀을 넣어 죽으로 만들어 먹게 되면 칼로리를 더 줄일 수 있다.

▶지방 함량이 낮다?
백숙의 지방함량은 그다지 높지 않다.

백숙의 칼로리가 높은 것은 닭고기의 함량과 수분 때문이다.
닭고기의 함량과 닭고기의 수분율이 높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것이고, 때문에 지방이 높은 것은 아니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다?

일반적으로 백숙을 끓일 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콜레스테롤은 달걀의 콜레스테롤(200mg)을 기준으로 한다.

때문에 달걀을 하나, 혹은 두 개 정도만 먹어도 1일 권고량의 150%에 달하는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백숙을 먹을 때는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다.

단백질은 백숙을 끓일 때, 국물에 녹아 나오기 때문에 평소 국물요리를 먹지 않고, 단백질만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국물에 녹아 나오는 단백질을 섭취할 때보다 더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다이어트에 좋다?

일반적으로 백숙은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시 단백질과 지방 섭취를 위한 음식으로 좋다.
때문에 백숙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닭 껍질을 제거하고 끓이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다.


또, 국물을 남김없이 먹게 되면 포만감이 생겨 다른 음식을 적게 먹을 수 있다.

그러나, 닭 껍질을 벗기는 과정에서 지방이 산화될 수 있기 때문에 껍질째 끓이는 것이 좋다.
▶단백질 공급에 좋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역시 닭이다.

때문에 백숙을 만들 때, 닭가슴살을 함께 삶으면 좋다.
평소 고기를 잘 먹지 않는 사람이라면 지방함량이 높은 닭가슴살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닭날개 부위도 좋다.
▶영양가가 높다?


백숙의 칼로리가 높을 것 같지만, 실제로 백숙의 칼로리는 그렇게 높지 않다.
한끼 식사로 먹기에는 다소 낮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으며, 수분 함유량도 많기 때문에 포만감도 느낄 수 있다.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른 음식을 적게 먹을 수 있다.
▶맛이 좋다?

닭고기는 어떤 부재료와도 잘 어울리는 육류다.

특히, 찹쌀이나 녹두, 대추 등을 함께 끓여 먹거나 삶아먹으면 맛있다.
삼계탕을 끓일 때 삶은 영계 살을 찢어 소금에 찍어먹는 것도 맛있다.

특히 닭죽은 영양가도 높으며, 맛도 좋아 백숙과 함께 먹기에 좋다.
▶피부에 좋다?

백숙은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피부건강에 도움이 된다.
닭고기의 경우, 피부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라겐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피부가 좋지 않은 사람은 닭을 먹는 것이 좋다.
– *백숙 끓이는 방법* 재료 – 닭(오리) 1마리, 육수재료 – 통마늘 10알, 대파 1뿌리, 생강 1쪽, 양파 12개, 물 월계잎 3장, 통후추 12큰술, 소금 1) 냄비에 물을 붓고 재료를 넣은 후, 센불에서 끓으면 거품을 걷어내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1시간 동안 끓인다 2) 식힌 후 체에 받쳐서 국물은 걸러서 냄비에 따로 담아둔다 3) 걸러낸 육수는 기름을 완전히 걷어낸다 4) 육수를 냄비에 담고 2의 재료를 넣고 끓인다 5) 불을 끄고 소금이나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백숙을 먹고 난 후, 마지막에 끓여먹을 죽 만드는 방법* 재료 – 불린쌀 1컵, 다진 당근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부추 반컵, 달걀 1개, 소금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물 1컵, 식용유 1) 쌀은 씻어서 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2) 당근과 파, 부추는 잘게 다져둔다 3) 참기름을 넣어 파와 당근을 넣어 볶는다 4) 불린 쌀을 넣어 볶는다 5) 물을 붓고 끓으면 달걀을 넣는다 6)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 닭고기를 먹은 후, 찹쌀과 대추를 넣은 백숙 만들기* 재료 – 영계 1마리, 불린찹쌀 12컵, 대추 3개, 황기 1뿌리, 엄나무 2개, 오가피 1줌, 물 3리터, 황기 20g, 엄나무 2쪽, 대추 2개, 불린찹쌀 12컵, 물 2리터 1) 닭은 손질해서 깨끗이 씻은후, 냄비에 물을 붓고 황기, 엄나무, 오가피를 넣어 끓인다 2) 1의 물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30분동안 끓인다 3) 국물은 걸러서 따로 담아둔다 4) 대추는 돌려 깎아 살만 준비한다 5) 국물은 걸러서 담아둔다 6) 기름기는 걷어낸다 7) 불린찹쌀과 대추, 국물을 넣어 2시간 정도 끓인다 * 죽재료: 불린찹쌀 1컵, 닭고기 1마리, 불린녹두 12컵, 대추 2개, 파 1뿌리, 달걀 1개, 소금과 참기름 1큰술씩, 육수 1.5리터, 물 2리터 1) 찹쌀은 씻어 30분 정도 불린다 2) 녹두는 씻어 물에 5시간 정도 불린다 3) 파는 송송썰어둔다 4) 닭고기는 씻어 찢어놓는다 5) 불린녹두와 대추는 물을 조금 붓고 곱게 갈아둔다 6) 닭고기, 파, 녹두를 넣어 끓인 후, 육수나 물을 넣어준다 7) 불린찹쌀과 육수를 넣어 죽을 끓인다 – *삼계탕 한 그릇의 열량* 삼계탕 1인분은 보통 800kcal 정도, 백숙이나 고기를 넣은 삼계탕은 열량이 훨씬 높이게 된다.

삼계탕 1인분 = 닭(영계) 1마리, 삼계용 한약재 4~5 가지, 불린찹쌀 2대접, 불린녹두 2 12컵, 통마늘 10통, 대추 10개, 파 약간, 물 25컵 조리법 1.닭은 내장을 제거하고 손질한 후 깨끗이 씻어 크게 토막을 낸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