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락은 알집이 많은 만큼 몸에 지방이 많지 않아 살이 부드럽고 맛이 좋습니다
주로 가을에는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몰려옵니다.
볼락이 맛있기로 입소문 난 이유는 볼락의 산란이 산란량이 많고, 산란 후에는 금방 죽는 다른 어종과 달리 산란 후에도 죽지 않고 바로 성장을 재개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볼락의 살은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이 적으면서도 단백질이 많고, 뼈는 단백질이 많고 칼슘이 많아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합니다.
볼락은 고단백 저지방의 생선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볼락의 효능 볼락의 효능을 알려면 먼저 볼락의 생태를 알아야 합니다.
볼락은 무리를 이루어 생활하는 습성이 있는데, 이를 볼락의 가족생활이라고 부릅니다.
산란 후에도 죽지 않고 바로 성장을 재개하는 습성도 볼락의 생존력을 높여 줍니다.
볼락은 다른 물고기에 비해 살이 연하고 부드러운데, 이런 살은 볼락의 알집이 됩니다.
볼락은 알집이 많은 만큼 몸에 지방이 많지 않아 살이 부드럽고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볼락의 입이 유난히 큰 것은 먹이를 쉽게 뜯어 먹기 위해서입니다.
볼락 100g의 단백질 함량은 23.5g으로 볼락의 단백질은 생선 중에도 최고로 꼽힙니다.
볼락의 지방 함량도 0.5g으로 다른 어류보다 더 낮습니다.
살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맛이 좋아 회나 매운탕으로 많이 먹습니다.
볼락에는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타우린은 체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억제하고 담즙산 배설량을 증가시켜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볼락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 A, E, B2와 EPA, DHA 등의 불포화 지방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볼락은 다른 가자미 종류와 마찬가지로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볼락 100g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볼락의 영양 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볼락에는 다른 생선보다 많은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볼락의 칼슘 함량은 100g당 320mg으로 다른 생선에 비해 월등히 많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볼락의 철분은 100g당 1.7mg이나 들어 있어 다른 생선에 비해 철분 함량이 월등히 많습니다.
철분은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입니다.
볼락의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볼락의 비타민 B2와 E는 피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볼락은 영양이 풍부한 고급 생선으로, 고급 횟감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볼락은 회와 매운탕이 맛있습니다.
볼락을 요리할 때는 볼락 살을 생선회로 이용하려면 살을 두껍게 썰어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먹기 직전에 얇게 썰어 이용하면 살이 부서지지 않고 맛이 있습니다.
볼락 매운탕을 끓일 때는 볼락을 물에 담가서 민물 냄새를 제거한 다음, 볼락 내장과 살을 분리한 후 볼락만 넣고 끓입니다.
볼락을 볶을 때는 볼락 몸의 기름을 제거한 다음 팬에 넣고 볶다가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마지막에 고추와 간장으로 간을 합니다.
볼락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 볼락 회를 맛있게 먹는 방법 볼락을 맛있게 먹으려면 회를 떠서 초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볼락회를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비린내가 나지 않고, 새콤한 맛이 납니다.
볼락을 살짝 쪄서 볼락 살을 살짝 터뜨려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볼락을 통째로 삶아 된장에 무를 넣고 조린 볼락조림을 먹어도 좋습니다.
볼락조림은 볼락을 통째로 찜통에 쪄낸 후 된장으로 조린 음식입니다.
한 번 삶아 소금으로 간을 한 볼락에 다진 파, 마늘, 깨소금, 참기름, 간장, 설탕 등 갖은 양념을 하여 한소끔 더 쪄서 양념을 넣고 조립니다.
볼락조림은 양념이 잘 배어 있어 밥도둑입니다.
볼락은 구이, 미역국, 조림, 튀김, 전, 회 등 다양한 요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볼락을 이용한 요리 볼락 미역국 볼락구이 볼락구이는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 후 밀가루를 살짝 입혀 팬에 구워 먹으면 맛이 좋습니다.
이 때는 불을 중간 정도로 달군 다음 기름을 두르고 굽습니다.
볼락조림은 볼락을 간장, 설탕, 소금, 마늘 등 갖은 양념을 넣고 조려 만듭니다.
볼락찌개 볼락을 찌개 또는 조림을 하여 먹으면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볼락찌개를 만들 때는 무와 애호박을 넣어 끓이고, 마지막에 파와 마늘 등을 넣으면 국물 맛이 시원하고 개운합니다.
볼락을 된장찌개나 고추장 양념에 버무려 구이해 먹으면 밥도둑이 됩니다.
볼락은 단백질이 풍부하며, 특히 EPA(에이코사펜타엔산)의 함량은 생선 중 최고입니다.
볼락 100g에 들어 있는 EPA의 양은 1.65g이며, DHA도 0.9g이나 됩니다.
또한 비타민 B2와 E도 많아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고, 간 기능 개선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볼락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 A, E가 풍부합니다.
또한 피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 주고, 아토피성 피부염과 노화를 막아주며,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