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의 효능을 알고 나니 이제 비지찌개의 매력에 빠져볼까요?
비지는 콩으로 만들어서 비지로 불리우지만, 실제로는 지방이 거의 없는 양질의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지가 가진 콩에는 우리 몸에 좋은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또한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렌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비만 감소에도 효과적이고, 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콩에는 레시틴 성분들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콩에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철분, 칼슘, 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요.
또한 콩이 갖고 있는 단백질의 양은 다른 작물에 비해서 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일반 콩은 단백질이 8%에 불과하지만, 비지, 대두 단백은 무려 90%에 달하는 양을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콩을 갈아 콩국수를 만들어 먹을 경우, 콩만 들어간 것보다는 콩과 함께 다른 다양한 식재료들이 함께 들어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비지의 효능에 대해 다양한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콩 요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콩을 갈아 만든 비지를 활용하는 콩비지찌개는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건강한 요리입니다.
먼저 ‘비지찌개’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콩에는 비지와 대두(메주콩) 두 종류가 있는데요.
비지는 콩을 발아시킨 것을 말하고, 대두는 콩을 갈아서 만든 콩밥이나 두부를 만들 때 생기는 찌꺼기로 말합니다.
비지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듬뿍 들어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죠.
특히 비지를 끓일 때는 콩을 삶아서 갈은 것을 사용해야 더욱 맛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콩을 삶아서 갈아 비지찌개를 끓이면 콩물이 나오기 때문에 더욱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콩비지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콩비지찌개에는 기본적으로 돼지고기, 묵은지가 잘 어울리는데요.
돼지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는 묵은지는 비지의 맛을 더 깊게 해 주고, 돼지고기는 비지의 부족한 비타민 A와 철분 성분을 보충해 줍니다.
또 콩비지찌개는 시원한 맛이 좋아서 여름에 좋은 요리로 꼽히는데요.
콩을 충분히 불린 후 삶아서 식히면 부드럽고 고소한 비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콩비지찌개에는 묵은지가 잘 어울린다고 하는데요.
묵은지를 잘게 썰어서 콩비지찌개의 콩물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잘 버무려 주세요.
이렇게 비벼놓은 콩비지를 뚝배기에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는데요.
콩비지가 끓으면서 물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뚝배기에 넣는 것보다는 냄비에 넣어서 끓이는 것이 더욱 맛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콩비지찌개를 먹을 때는 콩비지찌개의 콩물을 밥에 넣어서 비벼 먹으면 맛있다고 하는데요.
콩비지는 그냥 먹어도 고소하고 맛있지만 밥에 비벼 먹을 때 제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비지의 효능을 알고 나니 이제 비지찌개의 매력에 빠져볼까요?
자, 요리를 시작해볼까요?
먼저 비지를 갈 때는 콩을 충분히 불린 후 삶아야 더욱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콩과 비지의 비율은 8대 2 정도가 적당합니다.
냄비에 콩과 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센 불에서 10분간 삶아줍니다.
이때 콩을 너무 오래 삶으면 뭉그러져서 비지를 만들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삶은 콩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이때 곱게 갈아야 콩비지찌개의 맛과 향이 더욱 좋습니다.
콩을 삶은 물은 버리지 말고 뚝배기에 넣고 육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뚝배기에 삶은 콩물과 돼지고기, 묵은지, 김치를 넣고 볶아주세요.
볶은 재료와 돼지고기를 함께 넣으면 더욱 맛있는 비지찌개가 완성됩니다.
여기에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어도 좋고, 김가루를 넣으면 더욱 맛있는 비지찌개가 됩니다.
이 밖에도 비지를 넣고 밥을 지으면 콩비지밥이 되고, 비지를 넣고 전을 부치면 비지전이 됩니다.
비지전은 김치전보다 더욱 고소하고 담백한데요.
비지전을 만들 때는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키친타월로 살짝 닦아내면 잘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지찌개를 만들 때 또 하나의 팁은 두부를 넣으면 감칠맛이 생기고 순두부를 넣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집니다.
이렇게 비지와 콩의 효능을 알아본 후, 비지찌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콩으로 만든 음식을 많이 먹었는데요.
콩은 탄수화물을 비롯하여 단백질, 비타민, 칼슘, 철, 인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콩과 함께 콩깍지가 있는 부분을 먹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콩비지찌개는 된장으로 만든 음식이어서 다른 찌개와 달리 담백하고 구수한 맛이 느껴지는데요.
따라서 콩비지찌개를 더욱 맛있게 먹으려면 삶아서 냉장고에 보관해둔 다음,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뚝배기에 넣고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지를 활용한 요리는 건강은 물론, 재미와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음식이니 올여름에 비지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로 건강도 지키고, 입맛도 자극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