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는 양배추 등의 녹색채소와 감귤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오늘은 전문가가 말하는 양배추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100g 당 826μg으로 녹황색 채소류 중에서 가장 높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K의 효과를 내는데, 시금치,브로콜리,열무, 배추,등 녹황색 채소 나 과일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U 성분은 항궤양성분으로도 유명한 비타민U의 전구체이자, 양배추 성분으로 위에 머무는시간이 길고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양배추엔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돼있다.
또 비타민 C는 양배추 속에 많이 들어 있는데, 그 함유량은 신선초,케 일,브로콜리,시금치,감잎,미나리,등에 함유돼 있다.
◆비타민C는 양배추 등의 녹색채소와 감귤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와 K 성분 때문인데요.
◆양배추쥬스 만드는법 1양배추즙을 1cm 가량으로 짤라낸 후, 바나나,딸기,양배추,사과등을 썰어 넣는다.
2이것을 믹서기에 넣고 30초가량 돌린다.
3양배추의 유효성분들이 모두 우러나도록 천천히 돌린다.
4기호에 따라 꿀,얼음, 요구르트등을 첨가한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어도 좋고 데치거나 볶아먹어도 좋습니다.
조리방법에 따라 영양성분에 변화가 없어요.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찌거나 볶아먹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죠.
양배추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양배추 150g(약 1개)을 섭취하면 비타민 C는 하루 필요량의 92%, 비타민 B는 하루 필요한 50%, 철분은 하루 필요한 26%, 아연은 하루 필요한 17%를 섭취할 수 있다.
설포라판 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찌거나 삶거나 튀겨도 효과에는 큰 변화가 없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양배추 효능과 활용요리를 소개합니다.
양배추의 효능 1. 양배추의 영양성분 – 양배추는 부위에 따라 영양성분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식이섬유, 비타민C, 칼슘, 단백질, 당질,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U의 함유량이 100g에 양배추의 경우 성인 하루 권장량이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합니다.
2. 양배추의 영양성분 – 양배추는 부위에 따라 영양성분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식이섬유, 비타민C, 칼슘, 단백질, 당질, 칼륨,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배추 요리법 1. 양배추 볶음 1 양배추를 한 장 씩 펴서 칼이나 슬라이서를 이용해 썬다.
2 양배추, 다진마늘, 쪽파, 포도씨유, 소금, 간장, 후춧가루를 준비한다.
3 양배추는 넓게 편후 한 쪽면에만 소금을 살짝 뿌려서 절인 후 씻어준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 양배추를 넣고 한 숨 죽을 때까지 볶는다.
5 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간을 한다.
6 쪽파가 숨이 죽으면 불을 끈뒤 소금간을 한다.
2. 양배추 쌈밥 1 양배추의 잎을 떼어낸다.
2 밥은 참기름, 소금, 깨소금을 넣고 비벼 놓는다.
3 양배추 잎에 돌돌말아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양배추 샐러드 1 양배추를 한 장 씩 떼어놓는다.
2 양배추를 씻어서 물기를 닦아낸다.
4 식초, 설탕, 간장, 소금, 깨소금, 참기름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소스와 양배추를 잘 섞는다.
6 준비해둔 채소 접시에 먹기 좋게 담아낸다.
양배추 요리 1. 양배추 오징어 된장 볶음 – 재료(4인분) 양배추 150g, 오징어 12마리, 된장 2, 고추장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다진파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물엿 12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식용유 1. 준비한 양배추는 한 입크기로 썰어둔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안쪽에 사선으로 칼집을 낸 뒤 1.5cm 폭으로 썰어둔다.
3. 끓는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양배추와 오징어를 넣고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짜둔다.
4. 오징어에 된장, 고추장, 다진마늘, 다진파, 간장, 설탕, 물엿, 참기름, 통깨를 넣고 무친다.
5. 준비한 양배추에 양념한 오징어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6. 식용유를 두른 팬에 양념한 오징어를 볶아낸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