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탕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며 속이 따뜻해져 위와 장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삼계탕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며 속이 따뜻해져 위와 장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삼계탕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며 속이 따뜻해져 위와 장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사람들이 잘 몰랐던 삼계탕의 좋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계탕은 여름철 보양식인 음식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많이 먹는 보양식 중 하나입니다.

삼계탕에는 닭, 인삼, 대추 등 몸에 좋은 것을 다 넣는데 이러한 재료들을 함께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삼계탕은 몸이 쇠약해진 사람들의 보신에 좋습니다.

삼계탕을 먹으면 기운이 없고 몸이 축 처질 때 효과가 있는데 실제로 삼계탕을 먹으면 땀이 많이 나고 기운이 빠진다고 합니다.
삼계탕을 먹으면 무릎이 약하거나 다리에 힘이 없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삼계탕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며 속이 따뜻해져 위와 장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삼계탕을 먹을 때 삼계탕의 좋은 성분을 그대로 먹을 수 있는 방법 재료와 조리법을 알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와 조리법을 알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삼계탕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약효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삼계탕을 만드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외에도 황기, 대추, 찹쌀을 넣고 고아서 먹어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 대추와 찹쌀은 빼고 닭과 인삼만 넣어 달여도 됩니다.
삼계탕 조리법 1. 닭은 중간크기로 준비하여 찬물에 3시간 이상 담가 핏물을 제거합니다.

2. 닭 1마리(800g)을 물에 30분 정도 끓여 핏기를 뺍니다.
3. 닭의 내장을 제거하고 뱃속에 불린 찹쌀과 밤, 대추, 마늘을 채워 넣은 닭을 다리를 꼬아 만든 실로 단단히 묶어 줍니다.

4. 닭 뱃속에 인삼, 대추, 마늘을 넣고 닭다리를 실로 묶은 것을 넣어줍니다.

5. 닭을 압력솥에 넣고 인삼, 대추, 마늘을 넣은 뒤 닭의 2배 정도 되는 물을 붓습니다.
6. 압력솥의 추가 돌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여 10분간 끓인 뒤 불을 끄고 김이 완전히 빠질 때까지 뚜껑을 열어 줍니다.

7. 압력솥에서 김이 완전히 빠진 뒤 뚜껑을 열고 닭을 꺼내 기름기를 깨끗이 제거한 뒤 닭 안에 불린 찹쌀과 인삼, 대추, 마늘을 넣고 닭과 인삼, 대추, 마늘을 넣고 다리를 실로 묶어 줍니다.


8. 다시 솥에 닭과 인삼, 대추, 마늘, 찹쌀 등을 넣고 닭이 23 정도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12. 김이 완전히 빠지면 뚜껑을 열고 닭을 뒤집은 뒤 닭 위에 대추를 넣고 솥 안에 국이 잘 섞이도록 끓입니다.
13. 닭을 꺼내 국물을 모두 제거한 뒤 닭의 뱃속에 불린찹쌀과 인삼, 대추, 마늘을 넣고 닭다리를 꼬아 실로 묶어 줍니다.

14. 압력솥 뚜껑에 구멍을 뚫거나 칼로 잘라 닭국물과 함께 냅니다.

인삼과 함께 즐기는 보양식, 삼계죽 만들기 재료 닭 1마리, 수삼 200g, 찹쌀 1컵, 불린 녹두 1⁄2컵, 마늘 4쪽, 대추 3개, 마늘 5톨,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은 꽁지와 내장을 깨끗이 손질해 물 1컵당 2마리씩 넣어 생강, 마늘, 통후추, 양파와 함께 푹 삶는다.
2 1을 깨끗이 씻어 손질한 뒤 김이 충분하게 오른 찜기에 1시간 정도 푹 찐다.

3 2에 불린 녹두와 불린 찹쌀을 넣어 뚜껑을 덮고 찐다.
4 3의 닭뼈까지 푹 익으면 닭 살이 부드럽게 찢겨 손으로 떼어 먹을 수 있다.


5 볼에 4의 닭살,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살짝 간을 한다.
수삼은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는 보양 한약재로, 찹쌀과 함께 넣어 조리하면 궁합이 잘 맞는다.

전복 한방삼계탕 재료 닭 1마리, 전복 8개, 수삼 1뿌리, 찹쌀 1⁄2컵, 마늘 4쪽, 대추 3개, 생강 1⁄2쪽, 황기 3뿌리, 당귀 5g, 감초 3g, 소금·검은깨 약간씩, 물 1l 만들기 1 닭은 꽁지와 내장을 깨끗이 제거하고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낸 뒤 핏물을 제거한다.
2 찹쌀은 깨끗이 씻어 물 1l에 25분 정도 담갔다 건진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솥에 물을 붓고 손질한 닭과 생강, 마늘, 황기, 당귀, 감초, 수삼을 넣어 끓인다.

4 1의 닭이 반 정도 익으면 3의 한약재와 전복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5 4의 재료가 다 익으면 닭을 건져 껍질과 살을 분리해 먹기 좋은 크기로 찢은 다음 닭과 전복을 끓인 국물에 넣고 한소끔 끓인다.

6 그릇에 닭과 전복을 담고 검은깨를 뿌린다.


껍질과 기름이 제거된 닭은 국물을 우릴 때 기름과 껍질을 모두 제거한 뒤 넣어야 한다.

삼계탕과 함께 즐기면 좋은 영양밥과 냉국 삼계탕을 만들 때 재료로 사용하고 남은 인삼과 밤, 은행 등을 넣어 밥을 지어보자.
냉국과 함께 곁들이면 찬을 넣은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알아두자.

재료 쌀 11⁄2컵, 닭고기 1⁄2마리, 수삼 3뿌리, 도라지 3개, 대추 2개, 마늘 4톨, 생강 1⁄3쪽, 물 3l, 국간장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쌀과 물을 넣고 밥을 짓는다.
2 수삼은 깨끗이 씻어 3뿌리는 머리 부분과 몸통 부분으로 썰고 나머지는 집간장과 소금으로 간한다.

3 닭은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 낸다.

4 냄비에 쌀과 2의 닭고기를 넣고 분량의 물을 부은 뒤 20분 정도 끓인다.
5 4의 닭고기가 다 익으면 수삼과 마늘, 대추를 넣고 국물이 남지 않을 때까지 마저 끓인다.

6 국물이 거의 없어지면 국간장으로 간한 뒤 1의 밥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는다.
수삼은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커 여름에 열이 많거나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은 삼계탕이나 오리탕처럼 닭고기를 따뜻하게 해서 보양음식으로 먹으면 좋다.

오리탕과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인 냉채 오이·배 1개씩, 쇠고기(등심) 100g, 당근 1⁄2개,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오미자소스: (오미자청 4큰술, 식초 3큰술, 설탕 1⁄2큰술, 배즙 1큰술, 잣 1⁄2작은술, 통깨 1작은술)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4등분하고 씨 부분은 저며 썬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