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에 깻잎과 전어회, 마늘, 생강채를 넣고 쌈을 싸 먹는다
오늘은 학계에서 칭찬하는 전어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선학자나 수산업 전문가들은 가을 전어가 영양적으로 참맛인 가을철의 진미라고 한다.
가을이 되면 최고의 맛을 자랑하게 되는데, 특히 가을전어는 지방 함유량이 계절적으로 다른 생선에 비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다.
또 가을 전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약 17%(백미 6%, 보리 2.9%)나 들어 있다.
또한 비타민 B2가 많이 들어있어 칙칙한 피부를 화사하게 해줌은 물론 여드름을 가라앉혀 준다.
이러한 효능이 있는 가을전어를 많이 먹게되면 몸이 쇠약해져 얼굴이 검게 변하는 ‘파래전어’의 부작용을 없애주기도 한다.
전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을이 깊어가면서 전어 생각이 절로 나시죠?
오늘은 전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비타민D는 전어와 연어, 참치, 고등어 등이 많이 들어있고, 함량도 풍부합니다.
<전어 효능> 1.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전어에는 DHA를 하루에 20~30g 섭취한다면 DHA 섭취권장량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을 높여주어 학습향상에 도움을 주며 치매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노인들의 안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노인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3. 기억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전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섭취시 두뇌회전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치매예방 및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전어에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해주며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을 분해해줍니다.
지방이 많은 가을전어는 맛이 고소하며, 지방이 적은 겨울전어는 감칠맛이 나다.
<전어굽는법!> 전어는 내장째로 굽는 것이 보통이며, 칼집을 내어 통째로 불에 굽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어를 구우면 지방이 쇠고기의 3배나 들어있어 지방질이 풍부한 생선이어서, 비늘을 먹지 않는 생선은 비늘을 긁어 내고 구워야 하는데, 전어구이는 이런 과정을 거치면 고소한 맛이 난다.
<전어 된장구이 요리법> 1. 전어는 칼집을 낸 다음 소금을 뿌리고, 석쇠에 굽는다.
2. 전어에 된장을 바른다.
3. 전어에 된장과 물을 약간 바른 후 굽는다.
<전어회 먹는법> 1. 전어회는 얇게 썰어서 초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 먹으면 맛이 기막히다.
2. 전어회 맛있게 먹는 방법!
1. 상추에 깻잎과 전어회, 마늘, 생강채를 넣고 쌈을 싸 먹는다.
2. 전어회를 상추쌈과 함께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3. 된장에 전어회를 찍어 먹으면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4. 전어회 무침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4. 전어뼈 튀김은 데친 채소와 함께 새콤한 초된장을 찍어 먹으면 더욱 맛있다.
<전어젓갈 맛있게 먹는법> 1. 전어의 비늘을 제거하고 등부분은 뼈채로, 배부분은 통째로 토막내서 굵은 천일염으로 씻는다.
3. 전어젓갈은 살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뼈도 함께 토막내서 전어와 뼈를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다대기(고추, 마늘, 생강, 젓갈을 끓여서 걸죽하게 만든 양념)를 넣어서 골고루 버무려 먹는다.
4. 전어젓갈을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으면 맛있다.
2. 된장에 전어회와 물, 마늘, 파, 생강, 깻잎 등을 넣고 버무려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3. 전어회 무침에 된장을 넣으면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4. 전어는 상추쌈으로 싸서 된장(또는 초고추장)에 직어 먹으면 그 맛이 최고이다.
<전어젓갈먹는법> 1. 전어젓갈은 전어회를 쌈으로 싸서 밥에 고추냉이(와사비)를 조금 넣고 먹으면 그 맛이 정말 기가 막히다.
2. 전어젓갈은 참기름에 전어회를 찍어 먹어야 한다.
<전어구이 맛있게 먹는 방법!> 1. 전어는 석쇠에 대가리부분이 위로 해서 올려서 굽는다.
2. 전어 머리는 구이를 한다.
3. 전어뼈는 머리와 함께 굽는다.
<전어무조림 맛있게 먹는 방법!> 1. 전어는 손질을 한 다음 칼집을 내어 소금을 뿌려 두었다가 졸이면 맛있는 전어무조림이 된다.
2. 전어에 간장을 넣고 졸이면 밑반찬으로 좋다.
3. 전어는 통째로 조리하는 것이 보통이나 좋은 크기로 포를 떠서 조릴 수도 있다.
2. 전어는 튀김옷을 입히지 말고, 전분을 묻히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튀겨낸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