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서도 계란찜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고 있나 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외국 학계에서 추천하는 계란찜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란찜은 보통 우리나라에서 흔히 만들어먹는 음식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외국 학계에서는 건강식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우선 계란찜의 유래에 대해 알아볼까요?
계란찜은 보통 계란에 물을 넣고 끊이는 방법으로 요리합니다.
계란을 풀어서 요리하면 계란찜에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찌개의 맛과 풍미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증기로 쪄야 계란찜 고유의 맛을 유지할 수 있고, 찌는 방식 때문에 식감 또한 부드럽게 됩니다.
계란찜은 서양에서도 흔히 먹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서양에서도 계란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모양입니다.
서양에서도 계란찜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고 있나 봅니다.
서양은 계란찜이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에 대한 연구는 우리와는 좀 다른 듯합니다.
< 계란찜 효능 및 영양 분석 > 계란이 들어 있는 계란찜은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른자위 속의 단백질은 주로 성장과 관련된 효소와 항체, 세포 신호 물질로 사용되며, 또 면역세포에 작용하여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파괴합니다.
1. 계란찜의 영양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1) 칼슘과 철분이 풍부합니다.
2) 성장과 발육, 골격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미용과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2. 계란찜을 건강에 좋은 이유 달걀의 영양가는 날달걀과 삶은 달걀에 함유된 단백질의 영양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삶은 달걀은 칼로리가 낮지만 단백가가 매우 높고, 날달걀은 칼로리가 높지만 단백가가 매우 낮으며, 달걀과 달걀을 섞어 사용한 조리법은 영양가가 비교적 높습니다.
3. 계란찜 만드는 방법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달걀을 넣은 후 수저로 잘 저어줍니다.
2) 달걀이 80% 정도 익었을 때, 수저로 국물을 떠서 넣고 불을 약하게 하여 2~3분간 둡니다.
3) 수저로 다시 한번 저어주고, 익었을 때 불을 끄고 남아 있는 국물을 넣습니다.
4) 뚜껑을 닫고 2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그릇에 담아 다진 파와 참기름을 약간 뿌려서 내면 됩니다.
4. 계란찜 만드는 과정에 따른 맛 변화 1) 달걀의 익힘 정도에 따른 맛변화(단맛, 짠맛) 물이 끓는 순간에 넣어주면 달걀의 익힘 정도가 가장 잘 나타납니다.
보통 80% 정도 익었을 때, 불을 끄면 가장 잘 익은 상태가 되기 때문에 맛이 가장 풍부해 집니다.
2) 물이 없는 상태에서 달걀을 넣은 후 저어주는 과정에서의 맛변화 달걀을 넣고 2분간 둔 후에 달걀을 젓지 않고 그대로 두면 달걀이 점점 단단해지면서 국물도 약간 뿌옇게 흐려집니다.
이 상태에서 불을 딱 끄고 뚜껑을 닫아 두면 국물이 깨끗해 질 뿐만 아니라 맛도 더욱 깨끗해 집니다.
3) 마지막에 뚜껑을 닫은 후에 2분간 두었던 상태에서의 맛변화 달걀을 두고 불을 끈 후 2분간 두었던 상태에서 불을 끄고 뚜껑을 닫고 끓는 국물에 넣어줍니다.
2분간 둔 상태에서는 불을 끈 상태로 두었기 때문에 달걀에는 국물이 묻지 않았는데 이 상태로 조리를 하면 국물이 약간 뿌옇게 흐려집니다.
4) 조리할 때에 뚜껑을 덮은 후에 뚜껑을 열고 조리하는 과정에서의 맛변화 달걀을 조리할 때에는 불을 끈 상태에서 요리를 하고 불을 켠 후에 뚜껑을 닫고 조리하면 음식에 달걀이 어느 정도 익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 계란찜의 칼로리 > 계란찜은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신경쓰면서 조심해서 먹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달걀찜 1개의 칼로리는 80~90Kcal입니다.
하지만 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적은 양이라고 안심하지 말고 자주 먹어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계란찜 만드는 과정에 따른 칼로리 변화(2인분) 1) 달걀을 풀 때 80kcal(80Kcal = 160g) 2) 달걀의 맛: 단백한 맛(단백질이 풍부해서 맛이 단백합니다) 3) 달걀을 풀 때 소금을 넣었을 경우: 소금 20~30g 정도 넣었을 때 = 10~12kcal 4) 달걀을 넣지 않았을 경우: 달걀 1개 = 약 80~90kcal ※ 달걀을 넣지 않고 찜을 했을 때 = 120kcal 5) 달걀을 넣은 후 저어줬을 경우: 달걀 1개 = 약 100~120kcal ※ 달걀을 넣은 후 저어줬을 때 = 120kcal 6) 달걀을 불에 얹어 줬을 경우: 달걀 1개 = 약 90kcal ※ 달걀을 얹어서 가열하는 순간 = 90kcal 7) 달걀을 찜통에 넣고 찌는 경우: 달걀 1개 = 약 110kcal ※ 달걀을 찜통에 넣고 찌는 순간 = 110kcal ※ 물 대신 육수를 넣었을 경우 = 130kcal 8) 달걀을 물 대신 국물에 넣는 경우: 달걀 1개 = 약 140kcal ※ 달걀을 국물 대신 넣었을 경우 = 150kcal 9) 조리를 마친 뒤의 칼로리 = 약 250kcal < 달걀찜의 장점과 단점 > 1) 달걀찜은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이 풍부하고, 달걀을 이용한 음식 중에서도 영양가가 가장 높습니다.
2) 달걀이 부드럽고 풍미가 좋아지며, 다른 식품들과 섞을 경우 부드러운 맛이 더해집니다.
3) 달걀찜은 다이어트 중에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 달걀을 풀 때 소금을 넣는 방법과 넣지 않는 방법 달걀을 넣는 것이 먹기 좋게, 보기 좋게 달걀을 풀려면 소금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을 풀어 소금을 넣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해도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습니다.
1) 달걀을 풀 때 재료를 1⁄2씩 나누어 넣는 것이 좋습니다.
2) 달걀에 소금을 넣고 잘 풀어서 한 덩어리가 되게 한 후, 냄비 가장 자리에 홈을 내어 놓습니다.
3) 불에 올린 후 불을 낮추어 달걀찜이 완전히 익지 않았을 때 두껑을 덮어 5분간 뜸을 들입니다.
4) 불을 끄고 달걀을 넣어 접시에 담아 냅니다.
< 달걀찜 만드는 법 > 1) 달걀을 잘 깨는 것이 관건입니다.
2) 찬물 대신 간장을 넣고 달걀을 잘 풀어 놓은 후 소금과 식초를 넣습니다.
(소금과 식초를 넣을 때 소금은 한 수저 정도, 식초는 3분의 1 정도) 3) 불을 끄고 팬에 물을 넣어 달걀찜을 익히면서 참기름을 넣어 줍니다.
4) 불을 끄기 전에 참기름을 넣을 경우 참기름이 물에 녹지 않고 가라앉아 버리면 맛이 떨어집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