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사람들은 당근의 효능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당근은 우리 식탁에는 늘 빠지지 않고 올라오는 소중한 보물과 같은 먹거리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값이 싸고 흔해지면서 당근의 효능에 대해 많이들 잘 모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서양 사람들은 당근의 효능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최근 서양사람들 사이에 당근 성분인 ‘베타카로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당근이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주로 당근이 주황색으로 익을 때 많은 양을 포함하게 됩니다.
당근의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변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고, 활성산소가 세포를 노화시키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성분 중 50~7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으며, 당근을 비롯한 감귤류의 과일에 가장 많이 들어 있습니다.
볶아서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3배 정도 높아집니다.
베타카로틴도 비타민A와 마찬가지로 지용성 비타민이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우리 몸 안에 지방과 함께 흡수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변환되는 베타카로틴의 가장 효과적인 섭취 방법은 당근을 생으로 먹는 것인데요, 당근을 생으로 먹으면 베타카로틴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비타민A로 변환되는 베타카로틴이 지용성 비타민이라 생당근을 먹을 경우 체내에 지용성 성분이 흡수되는 양은 극히 적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을 삶거나 볶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량이 2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당근의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그대로 유지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 요리할 때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당근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당근을 요리할 때 레몬즙을 함께 사용하면 레몬의 비타민C가 당근에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당근은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입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살짝 데치는 등 익혀 먹어도 영양에는 크게 문제 없다고 합니다.
우엉은 아삭아삭한 맛이 강해 조림이나 볶음으로 요리하여 먹기도 합니다.
우엉을 반찬으로 이용할 때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주황빛을 띠게 하는 색소 성분으로 비타민A의 전구체입니다.
당근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변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고, 활성산소가 세포를 노화시키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라고 하는데,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당근에 기름을 조금 넣고 살짝 볶아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효능을 더욱 배가합니다.
이외에도 당근에는 비타민E, 식이섬유, 섬유질, 칼륨, 인, 칼슘, 엽산,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당근은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소개된 바 있으며, ‘면역력을 높이는 천연 영양제’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당근을 생으로 먹는 것이 좋긴 하지만, 살짝 데치는 등 익혀 먹어도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기름을 사용해서 요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베타카로틴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생으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고, 기름에 볶아 먹을 때는 기름을 두르고 팬을 뜨겁게 한 뒤, 당근을 넣고 살짝 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은 당근으로 즙을 내서 먹어도 좋습니다.
당근의 껍질에 베타카로틴 성분 함유량이 높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당근의 효과를 가장 잘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근을 생으로 먹을 경우,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이고 싶다면 기름에 살짝 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열에 의해 생성되는 양보다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만큼 흡수되면, 체내에서 이용되는 베타카로틴의 양은 10~20%가 된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고 하니까, 기름에 익혀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당근의 색소인 ‘베타카로틴’은 생으로 먹을 때 흡수율이 5배 정도 높아진다고 하니까, 당근을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기름에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은 지용성 비타민이라 기름에 볶아서 먹으면 그 흡수율이 훨씬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당근을 생으로 먹을 때는 다른 야채와 함께 즙을 내서 섭취하기도 하는데, 이런 방법보다는 당근의 유효한 성분을 모두 흡수할 수 있도록 기름에 볶아 드시면 가장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