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머리국밥 특유의 고소한 맛은 후추와 깨로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들이 칭찬하는 소머리국밥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머리국밥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머리를 사용한 국밥을 말합니다.
흔히 소머리국밥이라면 소머리를 그대로 사용해 국물을 내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머리는 대부분 버려야 하는 부산물이므로 소머리국밥에는 주로 소머리를 제외한 살코기만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소머리는 어떤 부위를 말하는 것일까요?
소머리는 네 부위의 부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다시 손질해 3cm의 크기로 잘라내면 4-5cm의 크기로 잘라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살코기가 많고 살이 많은 경우 1.5-2cm 크기의 살코기로 소머리국밥을 만들 수도 있지만, 살코기보다는 껍질과 지방이 많아 주로 국거리나 편육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세 번째 부위는 꼬릿살로, 대개 지방이 많고 살이 적은 경우 2cm 크기의 살코기를 사용하지만, 돼지 사태를 이용하면 더 많은 양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부위는 아주 질긴 부위로 일반적으로는 국물을 우려내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소머리국밥을 만들 때는 내장과 함께 넣어 국물을 내며, 내장을 함께 넣는 이유는 소창자의 쓴맛과 나쁜 냄새를 제거하고 고기도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국물을 우리기 위해서입니다.
흔히 소머리국밥이라고 하면 소머리를 그대로 사용해 만드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소머리를 제외한 살코기를 이용한 소머리국밥도 존재합니다.
소머리국밥을 만드는 과정은 소머리를 중심으로 살코기를 넣고 끓인 후, 살코기를 발라내고 껍질과 지방을 약간 잘라내어 국물을 내는 것입니다.
소머리국밥 중에서 특히 뽀얀 국물맛을 자랑하는 집이 많은데, 소의 사골과 소머리뼈를 넣고 장시간 우려낸 국물에 소머리는 물론 살코기 부위까지 푸짐하게 넣어 맛을 낸 집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소머리국밥은 다른 국밥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그 값을 하는 만큼 그 맛은 정말 일품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소머리국밥을 먹으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소머리국밥은 원기회복에 좋습니다.
소머리국밥은 소머리와 살코기를 주재료로 하여 내장을 넣고 푹 고아 만든 음식입니다.
이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소머리국밥을 정력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2.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소머리국밥과 같은 고단백의 음식은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 시 섭취가 꺼려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머리국밥의 열량은 100g당 373kcal로, 다른 고단백음식에 비해서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또한, 고단백의 음식은 포만감을 주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소머리국밥을 섭취하면 포만감으로 인해 다른 음식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뼈의 형성을 도와줍니다.
소머리국밥에는 단백질과 칼슘, 철분,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머리국밥만 먹으면 살찔 걱정이 되겠죠.
살찔 걱정없는 건강하고 맛있는 소머리국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머리를 이용해 국물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소머리를 이용해 국물을 내면 구수한 맛이 좋아 국물을 우려먹기 좋습니다.
국물을 우릴 때는 반드시 소머리를 넣고 우려야 합니다.
3. 소머리고기는 질긴 부위를 이용하면 더 쫄깃쫄깃한 맛이 납니다.
소머리고기는 주로 사태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머리머리와 내장은 버리지 않고 따로 모아둡니다.
소머리와 소머리뼈를 같이 넣고 끓이면 국물이 잘 우러나지 않습니다.
5. 소고기는 살코기와 지방이 적은 부위 같이 넣습니다.
소부위 중에서도 살코기와 지방이 적은 부위를 같이 사용해야 국물맛이 잘 우러납니다.
6. 소머리는 잘게 찢어 넣습니다.
소머리에서 우러난 국물은 따로 받아두어야 맛이 더 진합니다.
8. 소뼈에 붙은 고기와 껍질, 지방은 제거합니다.
소머리국밥은 누린내가 나는 음식입니다.
소머리국거리를 삶을 때 된장을 풀어주면 누린내가 나지 않습니다.
10. 소머리국밥 특유의 고소한 맛은 후추와 깨로.
소머리국밥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1. 소머리국밥에 들어가는 소고기의 양은 살코기만 사용합니다.
살코기 외에도 껍질과 지방이 적당히 붙어있는 부위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2. 소머리국밥에는 대파와 무, 우거지, 시래기를 넣어 먹어야 제맛입니다.
3. 소머리국밥의 살코기 부위는 끓는 물에 넣고 삶아 썰어서 반찬으로 먹기도 합니다.
우거지 부위는 된장을 풀고 넣어 김치를 넣어 먹으면 김치소로 그만입니다.
쌀뜨물을 넣어 끓이면 구수하고 구수한 맛이 일품입니다.
뽀얀 국물이 나올때까지 계속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