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무김치 순무로 담근 김치를 ‘순무김치’라 부릅니다



순무김치 순무로 담근 김치를 ‘순무김치’라 부릅니다


순무김치 순무로 담근 김치를 ‘순무김치’라 부릅니다

오늘은 외국 학계에서 극찬하는 순무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무는 원래 우리나라 고유의 토종 무로서, 삼국시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순무 무생채로 사용할 땐 잎을 주로 사용하지만, 김치를 담가 먹거나 데쳐 먹을 땐 주로 줄기를 사용합니다.


순무는 비타민C와 칼륨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순무는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기를 살려 준다고 하며, 순무 즙에 죽염을 넣으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생즙의 효과를 높여 주는 것은 비타민C와 칼륨이며, 특히 칼륨은 간장을 강화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킴으로써 기(氣)를 살려 주는 효과가 있지요.

순무 말랭이 무침 순무를 말리면 무말랭이, 무청보다 영양만점의 무말랭이가 됩니다.
빛깔도 밝고, 꼬들꼬들하고 먹기도 좋고 영양도 많은 순무 무말랭이는 그야말로 영양의 보고입니다.

먼저, 재료는 순무, 당근, 애호박, 간 마늘, 간 생강, 고춧가루, 깨소금이 필요합니다.
채소를 깨끗이 손질해 잘게 썰고, 마늘, 생강, 간 당근을 준비합니다.

특히 당근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 카로틴은 비타민 A로 변해 눈 건강에 아주 좋고,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순무는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순무가 숨이 죽지 않도록 살짝만 버무려 줍니다.

준비한 채소를 고춧가루 반 컵과 액젓, 물 3큰 술을 넣고 고루 섞인 뒤 간 마늘 한 큰 술을 넣고 고루 버무립니다.
양념을 만든 후, 순무와 채소를 잘 버무려 줍니다.

버무린 순무와 채소를 통에 담고 꼭꼭 누른 후, 하루 뒤에 드세요.
순무는 효능이 좋지만, 맛이 쓰기 때문에 요리할 때에는 물에 불렸다가 무치거나 데쳐내시면 좀 더 부드러운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순무김치 순무로 담근 김치를 ‘순무김치’라 부릅니다.
순무에는 수분이 약 95%, 나머지 5%는 당류와 비타민A가 들어 있어, 수분 저장소 역할을 해 갈증을 예방하고 순무의 단맛이 식욕을 회복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순무김치에는 열이 많은 사람에게 잘 맞는 인삼의 효과가 있고, 비만한 사람에게도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순무에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체력을 증진시켜 주고 갈증을 해소시켜 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여름철 순무김치는 위장보호를 하고, 소화기관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여름철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순무는 성질은 평범하고 맛은 달며 독은 없습니다.
그리고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기를 살려 주는 야채입니다.

몸속의 해로운 찌꺼기를 빼내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간 장해 황달에는 순무와 어린 싹인 무의 인을 썩은 것을 깨끗이 손질해서 즙을 내어 먹습니다.


또한 순무를 썰어서 달여 마셔도 황달에 효과가 있습니다.

순무씨를 갈아서 1주일에 2회씩 복용하면 뛰어난 효과를 봅니다.
순무는 주로 간장요리를 하거나, 삶아서 반찬으로 먹습니다.

순무씨를 천에 싸서 따끈한 방에 일주일 동안 두면 기름이 나오는데, 이 기름을 화상 입은 곳에 바르면 효과가 대단하다 합니다.
순무즙을 내어 탈지면에 묻혀서 환부에 바르면 유효합니다.

순무를 시래기와 함께 섞어서 짠 후, 즙을 받습니다.
생즙을 내어 면봉에 묻혀 환부에 바르면 치질에 효과가 있고, 고기를 요리할 때 순무잎을 곁들이면 치질에 효과가 있지요.

순무속은 뿌리와 잎을 깨끗이 씻어 적당히 잘라 건조시켰다가 달여 마시면 됩니다.


생즙에 찹쌀가루를 넣어 마시면 좋습니다.

순무잎은 간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칼륨과 비타민C, 칼슘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데 유효합니다.

이 성분은 순무의 잎에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잎에 많이 있습니다.

또한 잎과 줄기에는 이 밖의 미네랄, 비타민, 효소도 풍부하다 합니다.
순무의 효소는 씨앗이 발아하면서 나오는 어린새싹과 발효한 것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이 되면 땅속에서 겨울잠을 자던 어린 순무의 잎이 많이 자라있습니다.
순무는 잎을 주로 먹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하는데, 뿌리를 달여 꾸준히 복용하면 만성두통이나 어지러움증에 좋습니다.

또한 순무김치에는 항균작용이 탁월한 식물입니다.


배추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식재료입니다.

가을의 단풍이 아름답게 물들어 질 때, 김치를 담그면 색채가 식욕을 자극합니다.
배추는 우리나라 말로 숭(菘)이라 합니다.

그 속에 밥이나 떡, 생선을 넣고, 김치로 담가 땅에 묻어두면 발효하여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저(菹)’라 하지요.
배추김치의 효능은 그 속에 함유된 비타민A, B1, B2, C, 카로틴, 니코틴산, 칼슘, 인,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요.

배추김치에는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요.
배추김치에는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C가 많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