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를 먹었다고 해서 모두 눈에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닌데요
이번 시간에는 건강에 좋은 시금치의 좋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금치를 왜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 엽산, 비타민B,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 모든 영양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비타민A인데요.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데요.
또한 비타민A는 노화를 억제하고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시금치, 이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A가 가장 많은 영양소인데요.
그 양이 다른 재료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러나 시금치를 먹었다고 해서 모두 눈에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닌데요.
눈 건강에 있어 많은 영향을 주는 비타민A를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시금치를 먹는 방법에 있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눈 건강을 지켜주는 시금치의 좋은 효능을 알아볼까요?
효능1. 눈 건강 개선 시금치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눈을 위한 비타민으로 불리는데요.
비타민A는 눈이 피로할 때나 눈이 뻑뻑할 때 섭취하면 좋은 성분입니다.
하지만 시금치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다른 많은 식재료보다도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시금치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인데요.
이 비타민B는 시리에 풍부한 루테인과 함께 눈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시금치에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시금치에 칼슘이 풍부하다고 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사실이 아닙니다.
시금치에는 칼슘이 풍부한것은 사실이지만 칼슘이 100g당 2g이 들어있느냐 3g이 들어있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많더라도 하루에 필요한 칼슘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느 한 영양소가 많다고 해서 그 영양소가 많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금치는 다른 채소에 비해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그 칼슘의 양이 많다고 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금치의 칼슘의 양은 적더라도 칼슘의 양을 보충해주는 비타민D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효능3. 면역력 개선 비타민A에는 면역체계를 향상시키고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비타민A를 섭취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된다는 것입니다.
비타민A는 체내에서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고 비타민A를 풍부하게 섭취하면 면역체계가 강화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고, 비타민A를 풍부하게 함유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병에 대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이라는 단백질과 산소를 결합시킨 성분인데요.
헤모글로빈은 세포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 이외에도 엽산이나 비타민B, 비타민C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면역력이 향상되고 건강이 증진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시금치 효능이 이렇게 좋은 것인 줄 알았으니, 이제 시금치를 더 맛있고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요리법을 알아볼까요?
시금치 효능이 이렇게 좋은 것이니 시금치를 그냥 먹기보다는 영양도 섭취하고 영양도 보충해줄 수 있는 요리를 해서 먹기에 좋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시금치를 맛있고 더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조리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맛있게 먹는 방법 – 시금치 된장국 먼저 시금치 된장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재료를 알아볼까요?
필요한 재료 된장, 두부 12모, 멸치, 대파 조금씩, 마늘 조금씩, 시금치, 된장, 국간장, 고추가루, 소금, 다시마 멸치 육수를 내기 위한 재료로는 멸치와 다시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멸치 우린 물을 내주시고 된장을 풀어주시면 되는데요.
된장을 풀을 때 마늘을 조금 넣어주시면 더욱 깊은 감칠맛이 납니다.
시금치로는 초록색이 더 진할 것이라는 편견이 있을 수 있는데요.
시금치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리에 넣고 끓여서 시금치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초록색 나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간장을 넣어주시면 더 깊은 맛이 나는데요.
국간장이 없으시면 소금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된장을 풀은 멸치 국물에 마늘과 파를 넣고 된장을 풀어준 후에 시금치를 넣고 시금치에도 충분히 간이 베이도록 끓여주시면 됩니다.
시금치에 간이 베어들면 불을 끄고 고추가루를 넣어주시면 요리가 완성됩니다.
고추가루는 국물의 칼칼한 맛을 더해주죠.
시금치와 된장, 고추가루, 마늘을 넣어 국이 완성되었다면 두부를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두부는 시금치와 함께 조리할 경우 시금치의 풋내가 나지 않게 하고 시금치의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를 데친 후에 이 두가지 재료를 넣고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두르고 한소끔 볶아주면 영양만점의 시금치 된장국이 완성됩니다.
시금치 무침 – 시금치 겉절이 마지막으로 시금치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시금치 무침입니다.
그리고 시금치의 루테인을 섭취하면 눈 건강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데요.
시금치에는 루테인이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시금치에는 엽산이 풍부합니다.
엽산은 비타민B의 일종으로 세포의 핵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 엽산은 세포의 성장과 분열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시금치 무침에는 시금치를 먹고 남은 찌꺼기가 있을 것입니다.
이 시금치 찌꺼기에는 영양이 풍부해서 이것을 버리지 마시고 무침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시금치 무침에 필요한 재료는 시금치, 들기름, 참기름, 통깨입니다.
지금까지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들과 시금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