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파의 독특한 향미는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킨다
– 실파의 효능 – 면역력 강화, 해독효과, 감기예방, 항균작용, 항바이러스작용, 아토피질환이나 상처가 있는 분들, 탈모 예방,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좋은 실파의 효능.
실파(쪽파)에는 비타민 A, B1, B2, C와 칼슘,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살균작용을 한다.
그 외에도 혈액을 맑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력이 있어 숙면을 유도한다.
특히, 신경이 예민한 사람,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
그리고 평소 눈이 잘 충혈되는 사람에게도 좋다.
칼슘 이온이 풍부해 불안초조한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다.
실파의 독특한 향미는 소화를 돕고 식욕을 증진시킨다.
특히, 채소 같은 경우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에 좋고 비타민이 가득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주지만.실파를 찬 음식이라 하여 파를 꺼리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으로, 몸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거나 두통이 심한 사람에게는 파가 든 소엽(蘇葉)차가 좋다고 한다.
또한 산후 혈풍을 다스려 어혈을 풀어준다.
그래서 예전부터 실파를 ‘산혈(散血)’이라 불렀다.
‘파를 많이 먹으면 속병이 없어진다.’라는 옛말이 있을 정도다.
그래서 냉한 체질인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파김치> 재료: 쪽파 1단(약 2kg), 고춧가루, 소금, 젓갈1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물 1컵(200ml) 만들기 1.쪽파는 밑동을 조금 남기고 자른 후 깨끗이 다듬어 씻어 건진다.
2.깨끗한 면보에 고춧가루를 싸서 묶어 놓는다.
3.넓은 그릇에 물을 붓고 소금을 풀어 소금물을 만든뒤 고춧가루를 면보에 싸서 묶은 그릇에 부어 햇볕에 익힌다.
4.익은 고춧가루를 면보에서 꺼내 소금, 마늘 등을 넣어 버무린다.
5.양념을 만들고 건진 쪽파로 때깔 있는 김치를 담그려면 한 번 씻어 건져야 한다.
6.6번의 소금물에 몇 번 헹군 후 먹을 때는 1~2cm 길이로 썰어 별도의 용기에 담는다.
7.6번의 헹구는 과정이 번거로우면, 넉넉한 물에 소금 1큰술을 탄 후 면보를 담궈 놓는다.
8.젓갈이 들어 있는 용기에 담으면 양념이 가라앉으므로 담아야 한다.
9.다시 새 물을 넣어 양념을 헹궈준 후 썰은 쪽파를 넣고 조린다.
<쪽파 무침> 재료: 쪽파 1단(약 500g), 풋고추 1개, 오이 12개, 양파 14개, 새우젓 1큰술, 참기름 약간,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반, 간장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 대파 1큰술, 통깨 1큰술) 만들기 1.쪽파는 깨끗이 다듬어 씻어 놓고 오이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돌려깎은 후 채썰어 놓는다.
2.양파는 곱게 채썰고 풋고추의 붉은 물을 조금 넣은 후 어슷썰기해 놓는다.
3.믹서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고르게 섞는다.4.넓은 그릇에 밥을 담고 3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5.양념에 쪽파와 오이, 풋고추, 양파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6.소금에 참기름을 넣어 고소한 맛을 낸다.
<실파 간장 초> 재료: 실파 1단, 진간장 1컵, 식초 12컵, 물 12컵 만들기 1.싱싱한 실파를 골라 뿌리를 잘라내고 다듬어 씻는다.
2.씻은 실파를 용기에 담고 돌을 올려 놓아 물을 붓고 이틀정도 두어 삭힌다.
3.실파가 부드러워지면 식초를 넣어 새콤하게 만든 후 간장을 넣고 섞어준다.
4.섞은 후 2일 후, 다시 간장을 끓여 식힌 후 붓는다.
5.이것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서 일주일간 숙성시킨 후 먹는다.
<파 장아찌> 재료: 쪽파, 풋고추, 양파 초절임물(물 1컵, 소금 반큰술, 간장 1큰술) 만들기 1.쪽파는 손질하여 깨끗이 씻어 소금을 뿌려 절인다.
2.풋고추와 양파는 먹기좋은 크기로 썬다.
3.절인 쪽파에 양파, 풋고추를 넣고 용기에 담은 후 초절임물을 붓는다.
4.3일 후 식초 물을 따라내 다시 한번 끓여 식힌 후 붓는다.
<실파 튀김> 재료: 실파 1단, 밀가루 12컵, 달걀 2개, 물, 소금, 튀김 기름, 검은깨 만들기 1.실파를 다듬어 깨끗이 씻어 소금을 솔솔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2.실파는 송송 썰고, 파를 밀가루에 살짝 버무린다.
4.3의 밀가루에 물, 달걀, 소금을 넣고 반죽을 만든다.
5.튀김 기름을 달구어 기름에 4를 13정도 담군다.
6.기름에 튀긴 5의 실파를 건져 기름을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7.용기에 파와 밀가루 소금 튀김옷 순으로 넣고 실파의 잎 부분을 먼저 넣은 후, 남은 기름을 부어 튀겨낸다.
2. 쌀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물에 불린다음 솥에 담고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깨끗이 씻은 대추를 넣고 채수(다시마 우린 물)를 부은 뒤 밥을 지어 잣과 함께 낸다.
3. 밤은 껍질을 까고 채썰고, 대추는 반으로 잘라 놓는다.
4. 발아 후 돌 라와 밤 대추 잣을 넣어 돌솥밥을 만든다.
5. 준비된 실파를 용기에 담고 양념장을 만들어 비벼 먹는다.
2.쪽파 머리 부분에 있는 잡티를 제거한 후 5cm 길이로 잘라 소금을 솔솔 뿌려 절인다.
4.2에 소금, 레몬즙을 넣어 잘 섞는다.
5.파슬리 가루를 넣어 장식해 구워 먹는다.
<실파 생즙 무침> 재료: 실파 1단, 진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2작은술, 후춧가루 18작은술 만들기 1.싱싱한 실파를 다듬어 뿌리 부분을 잘라낸다.
2.끓는 물에 뿌리부터 넣어 뒤집은 후, 잎을 넣어 무친다.
3.마지막에 남은 국물은 양념에 넣어 무친다.
4.먹기 전에 참기름, 통깨, 후춧가루를 넣어 잘 무쳐 먹는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