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탕의 복용법 쌍화탕의 효능은 대부분이 정신적인 효과로 나타납니다



쌍화탕의 복용법 쌍화탕의 효능은 대부분이 정신적인 효과로 나타납니다


쌍화탕의 복용법 쌍화탕의 효능은 대부분이 정신적인 효과로 나타납니다

1. 쌍화탕이란?
2. 사물탕이란?

사상의학에서 처방하는 보약의 하나로 소음인들의 보약 처방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상의학의 체계에 따라 처방한것이 바로 ‘사물탕’입니다.

‘사물탕’은 체질에 따라서 약을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 나이, 성별, 몸의 상태 등을 고려해서 ‘필요한 약재’들을 가감해서 처방을 하게 됩니다.
1) 피로회복 사물탕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양기를 크게 올려 주는 약으로 평소에 기운이 없는데 체력이 떨어지시는 분이나 체력이 약하신 분들이 사용하시면 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허증과 음허증이 있으신 분들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해소 사물탕은 스트레스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거나 목에 무언가 걸린 것처럼 그 증상이 심하신 분들이 복용하면 좋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은 자주 복용하시면 그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면역력 강화 사물탕은 면역력을 키워주는 효과를 하는데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인체의 면역력은 양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평소에 양기가 떨어졌다고 느끼시면 사물탕을 복용하시면 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6) 위장기능 강화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시거나 배가 더부룩한 증상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사물탕의 효능을 설명하자면 “기”가 부족할 경우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사물탕은 기를 보충해주는 효과를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몸이 차고 위장기능이 약해서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나 배가 더부룩하신 분들은 사물탕을 복용하시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쌍화탕의 복용법 쌍화탕의 효능은 대부분이 정신적인 효과로 나타납니다.
몸이 힘들고 지치기 쉬운 생활속에서도 꾸준히 복용하시면 조금씩 건강이 회복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쌍화탕은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1. 물 900ml에 쌍화탕을 2-3봉지 정도 넣고 10-20분 정도 지나드시기 전에 뜨겁게 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쌍화탕 1포를 잘 흔들어서 컵에 부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붓는 사람도 있는데, 몸의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이나 몸이 피곤한 경우에는 뜨거운 물을 부어서 복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쌍화탕은 아침과 저녁식사 전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고, 식후에도 복용하셔도 좋습니다.

4. 쌍화탕의 양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1회 복용량이 1포 정도 되는 것이 좋은데, 건강한 성인이 1회 복용하는 양이 1포 정도 되기 때문에 쌍화탕의 복용법은 이렇게 하시면 쉽게 복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쌍화탕은 따뜻하게 드시는 것이 약효가 더 좋은데, 만약 몸이 많이 피곤하거나, 춥거나, 비가 오는 등의 경우에는 따뜻한 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쌍화탕을 복용할 때에는 충분한 물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많은 양의 물을 복용하는 것 보다 조금씩 물을 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8. 쌍화탕은 허약해진 몸의 기운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쌍화탕을 복용하고 몸이 회복되셨다고 해서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나중에 기력이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쌍화탕의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계피, 감초, 생강, 대추 쌍화탕의 처방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쌍화탕에서 재료를 더 추가하고 싶으시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황기, 계피, 감초.


즉, 쌍화탕의 약재의 량은 각 1일 2회씩이며, 아침과 저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지황을 빼고, 황기을 넣으면 원방쌍화탕이라고 하고, 숙지황, 황기, 당귀, 천궁, 백작약, 진액, 당귀, 백작약, 황귀, 생지황, 계혈 등은 처방중에 있는 재료들의 이름입니다.

식후 30분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식전에 드시면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돕는데 좋습니다.
쌍화탕은 하루에 2~3회를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만약 복용하신 후에 속이 답답하거나 배에 가스가 차는 등의 증상이 있으 시면 쌍화탕의 복용을 멈추시고, 증상이 없어지면 다시 복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더 좋은 효과를 보시려면 다음과 같이 복용하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쌍화탕을 복용한 후,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있었지만, 다음날 부터는 없어지고, 설사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증상이 없어지면 드시면 됩니다.
2. 쌍화탕은 속이 답답하거나 배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을 없애는데 효과가 좋으므로 증상이 없어지면 드시면 됩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