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쑥갓의 경우, 비타민A를 비롯해 B1, B2, C,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며 특히 쑥갓 특유의 맛과 향으로 인해 봄철에 더욱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쑥갓은 주로 어린 쑥갓을 말하는 것으로, 이 어린 쑥갓에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에 좋으며 변비 해소와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엽산, 유황화합물, 마그네슘과 같은 다른 영양소도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쑥갓 먹는 법!
쑥갓을 먹는 법도 쑥갓의 영양의 일부를 섭취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는 샐러드나 데쳐먹는 방법이 대표적이나 쑥갓 고유의 맛을 그대로 느끼고 싶다면 된장국이나 해물요리에 넣어 먹어도 됩니다.
또한 쑥갓에 많이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쑥갓에 풍부한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생으로 먹는 것보다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비타민인 베타카로틴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려면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쑥갓을 데쳐 먹기 쑥갓은 끓는 물에 넣고 데쳐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때 참기름을 살짝 넣어주면 지용성 성분이 잘 녹지 않아 흡수를 도와줍니다.
단, 쑥갓에 참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비타민C가 파괴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쑥갓은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 드시면 특유의 향이 배어 쑥갓 특유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쑥갓 부작용!
쑥갓과 궁합이 좋지 않은 식품이 있습니다?
쑥갓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쑥갓은 ‘비타민A’의 함량이 높아 눈건강에 좋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눈이 건조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쑥갓은 생으로 먹어도 좋고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데쳐먹는 것이 좋습니다.
쑥갓을 데쳐 먹을 때는 참기름을 살짝 넣어주면 지용성 성분이 잘 녹지 않아 쑥갓 고유의 맛을 풍부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쑥갓의 쓴맛이 줄어들어 부드러워집니다.
쑥갓을 데쳐 먹을 때는 비타민E가 풍부한 참기름을 넣어 데쳐 먹으면 비타민A의 효과를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데쳐먹을 때는 비타민E가 풍부한 참기름을 넣어 데쳐 먹으면 비타민A의 효과를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예방에 좋다.
쑥갓의 다양한 효능 쑥갓은 독특한 향을 지닌 채소로 쌈을 싸먹습니다.
쑥갓에는 비타민, 무기질, 칼슘 함량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며, 특히 채소로 부터 찾아보기 힘든 베타카로틴이 쑥갓 100g중에 20mg으로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있습니다.
쑥갓을 달인 물은 향균, 이뇨, 진통작용을 하고, 쑥갓을 우려낸 물을 변비증세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장기간 음용했을 때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쑥갓을 우려낸 물을 이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쑥갓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