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자의 어떤 성분이 지방산을 사용하지 않고 포도당을 사용하는 것을 도와주는 걸까요?
먼저 비타민B, 과연 어떠한 역할을 하며 그 효과는 무엇일까요?
일단 비타민B의 기능은 1.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변화시켜 에너지로 전환시키는데 도움 2. 탄수화물(당+지방)의 에너지 대사와 생산 3. 단백질 대사에 관여 4. 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합성에 도움 5. 체내 모든 세포에서 에너지 생성에 도움 이렇게 5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겠네요.
또한 에너지 대사와 생성에 관여하는데 그 에너지원은 탄수화물(당+지방)이라고 보시면 되겠고 탄수화물은 포도당이 되겠습니다.
포도당은 우리가 매일 먹는 주식(밥이나 빵, 과자)이 되겠죠.
이 포도당은 우리 몸에서 어떤 일을 할까요?
이 상태가 바로 세포안에 있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들 때 쓰입니다.
포도당은 혈관을 타고 돌아다녀서 우리 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약 90%를 담당하는데 그 에너지 효율은 약 40% 정도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10%가 남아서 지방으로 변화되어 몸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어떻게 에너지로 환원이 될까요?
우리 몸에서 에너지 생성은 거의 대부분 포도당을 재료로 사용합니다.
세포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하는 이유지요.
그 다음으로 아미노산과 같은 단백질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럼 단백질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단백질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1. 세포내 단백질 2. 세포외 단백질 3. 혈관단백질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 3가지는 각각의 역할이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알 수 있는 단백질은 3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머리카락에 있는 세포의 단백질이나 혈관에 있는 단백질은 세포외 단백질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럼 에너지로 변환시 어떤 종류의 단백질이 사용될까요?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사용됩니다.
그럼 탄수화물은 어떻게 에너지로 변환되어 저장될까요?
탄수화물의 에너지 대사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저장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글리코겐(Glycon)형태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글리코겐은 지방산을 지방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우리 몸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포도당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이때 지방을 태워 사용한다면 그 효율이 더욱 좋아지겠죠?
포도당은 또 다시 지방산으로 전환되고 이때 지방을 연소한다면 더욱 효율이 좋아지겠죠?
그럼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거죠?
그렇다면 야자는 어떨까요?
즉, 야자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만들 때 사용되는 지방산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대신 단백질과 포도당을 사용하는 겁니다.
그럼 야자의 어떤 성분이 지방산을 사용하지 않고 포도당을 사용하는 것을 도와주는 걸까요?
답은 바로 ‘알파지방산’ 입니다.
알파지방산은 우리 몸안에서는 지방산을 직접 에너지로 사용하지 않고 포도당으로 변환되도록 하는 효소나 호르몬에 도움을 줍니다.
즉, 이들은 우리 몸 세포안에서 에너지 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그 성분이 바로 알파 지방산인거죠.
1. 알파지방산(Alpha-Fatty Acids): 야자가 알파지방산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알파지방산은 포도당이 지방산으로 전환되도록 하는 효소와 호르몬에 도움을 주어서 알파지방산이 포도당을 지방산으로 전환되도록 합니다.
아세틸 CoA는 세포막에 있는 수용체(막에 있는 단백질)와 결합하여 포도당이 지방산으로 전환되도록 도와줍니다.
베타카로틴은 세포막에 있는 수용체와 결합하여 β-carotene을 지방산으로 만들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는 지방산을 에너지로 변환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체내에서 생성되는데 그 양은 극소량이고 세포내에서 항상 만들어지고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매일 생성되는 양이 부족하여 충분한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야자는 이 글루타치온을 생성해서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가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야자의 충격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왜 이처럼 야자가 건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야자는 1억5천만년 전에 지구상에 나타나 주로 열대지방에서 번성하였고 지금은 지구의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식물성 기름의 약 26%가 야자유로부터 추출되고 있습니다.
야자는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작용을 합니다.
일단 야자의 장점은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2. 필수 지방산인 알파 지방산과 베타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좋은 항산화(Antioxidant) 기능을 한다.
3.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다이어트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감소시킨다.
4. 인슐린을 안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5.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
10. 야자는 여드름 및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12. 야자는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해주며 피부를 윤택하게 해 준다.
야자의 단점은 1.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 있다.
3. 다른 식물성 기름에 비해 칼로리가 높다.
4. 야자유의 주성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체중증가에 대한 우려가 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