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와 고추장을 넣어 만든 회덮밥 – 야채와 초고추장을 함께 비벼 먹는다
“야채, 멸치, 초고추장 3위 일체에 의한 저항령리보자” 회덮밥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번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 야채들은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밥과 이 야채들을 함께 먹으면, 그야말로 영양소를 골고루 얻을 수 있는 ‘매직’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런 맛에 익숙한 외국 사람들은 야채를 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 만드는 법 1. 야채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초고추장은 적당히 넣습니다.
2. 썰어 놓은 야채와 초고추장을 넣고 비벼서 먹습니다.
▶ 여기서 잠깐!
회덮밥 재료가 갖추어야 할 조건 2가지 – 회덮밥을 만들 때는 야채와 초고추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우선 회와 밥의 비율이 적당해야겠지요.
– 그리고 밥을 비벼 먹을 때는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야 고소한 맛과 더불어 밥에 윤기가 돕니다.
그리고 여기서 밥을 비벼 먹을 때는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야 고소한 맛과 더불어 밥에 윤기가 돕니다.
참기름의 좋은 점 – 참기름에는 천연 항산화 물질인 세사몰, 세사몰린, 세사몰린 등 외에도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다.
–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해 준다.
변비 예방 효과가 탁월하여 장기간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은 참깨를 자주 먹으면 좋다.
▶ 참기름을 넣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참기름을 넣은 경우, 참깨는 산화되기 쉬우므로 되도록이면 통깨 그대로를 볶아 먹는 것이 훨씬 좋다.
– 참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밥에서 참기름 냄새가 날 수 있다.
밥의 윤기(=참기름을 넣지 않은 상태)가 사라질 수 있다.
– 볶은 참깨엔 산화 방지를 돕는 물질인 과산화 지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고온으로 장시간 가열하는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고온으로 장시간 가열하는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참기름의 주성분은 참깨의 지방 성분 중 50%를 차지하는 리놀레산이다.
따라서 버터나 돼지기름 같은 동물성 지방보다는 참기름 등 식물성 지방을 쓰는 게 좋다.
또한 특유한 향을 살리기 위해 넣는 것이 바로 들기름으로, 들기름은 쉽게 산패되고 향이 날아갈 뿐 아니라 짠 기름 맛이 남으므로 미량을 조금만 쓴다.
– 참기름에 들어 있는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준다.
– 참깨의 단백질은 서서히 소화되면서 아미노산으로 변하는데, 이 때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이 필요하다.
– 들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인 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고, 들기름의 주성분은 오메가-6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다.
▶ 야채와 고추장을 넣어 만든 회덮밥 – 야채와 초고추장을 함께 비벼 먹는다.
– 단백질, 칼슘, 비타민이 풍부하며, 단백질이 고추장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 준다.
– 회덮밥에는 참깨가 들어 있어, 회덮밥 특유의 고소한 맛이 나고 영양가가 높다.
– 또한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 또한 레시친이라는 물질이 있어 세포막 형성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
▶ 회덮밥의 맛을 더 내는 비법 – 고추장에 초고추장을 더한 양념장을 넣어 비빈다.
– 양념에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 초고추장은 숟가락으로 회덮밥 재료에 넣어 잘 섞는다.
– 먼저 참기름을 넣고 비빈 밥에 양념 고추장을 넣고 비벼서 먹는다.
▶ 생야채와 고추장을 넣어 만든 회덮밥 – 비타민 A, C, 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며, 야채에는 칼슘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다.
– 특히 비타민 C는 레몬에 2배나 들어 있어 회덮밥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
– 고추장의 풍부한 맛과 비타민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으며, 회덮밥에 부족한 칼슘과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다.
– 회덮밥에 고추장과 참기름, 통깨를 넣어 잘 섞는다.
– 생야채는 고추장을 오래 지나치게 많이 넣으면 야채가 흐물흐물해지므로 적당량을 넣는다.
▶ 회덮밥에 어울리는 재료 – 고추장은 감칠맛을 상승시키는 한편,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카로틴,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 비타민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 회를 뜰 때 생선회와 함께 고추장과 참기름을 넣고 비벼 먹으면 칼슘은 물론 아연,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A, C, E 등도 풍부해 같이 먹는 사람 모두에게 영양의 균형과 함께 입맛을 좋게 할 수 있다.
– 생강은 혈액 순환을 촉진해 해열을 돕고, 발한, 항균 작용을 한다.
– 매실은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과 칼슘,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이다.
– 식욕을 돋워 주고 살균 작용이 있어 배탈, 설사에 좋다.
– 또한 피로 회복, 정신 안정, 체질 개선 효과가 있어 간장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 돌나물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수분 함량이 높아, 해독 계통인 간에 좋다.
– 생선의 단백질을 보호해 준다.
– 돌나물은 천연 엽록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새콤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맛볼 수 있다.
–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새콤 달콤한 맛이 있기 때문에 입맛을 잃기 쉬운 봄날에 돌나물을 먹으면 식욕이 부활하는 기쁨도 맛볼 수 있다.
▶ 회덮밥의 칼로리는?
– 다이어트 중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가 들어있고, 고추장에 비벼 먹을 때 칼로리가 낮다.
– 참기름, 들깨, 통깨 등으로 만든 양념장은 다이어트 시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 준다.
▶ 회덮밥은 다이어트에 좋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