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탕기나 유리 용기에 물을 붓고 쌍화탕을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오늘은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쌍화탕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쌍화탕에는 당귀, 백작약, 천궁, 숙지황 대추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이 약재들은 이름에 약자의 뜻이 들어있습니다.
당귀는 당연히 보약이라는 뜻이고 백작약은 흰색으로 보혈작용을 하는 약재이고 천궁은 말 그대로 하늘을 향해 뻗는 약재입니다.
숙지황은 혈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대추는 그 속에 있는 진액들이 더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쌍화탕을 먹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약탕기나 유리 용기에 물을 붓고 쌍화탕을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다만 이때 약이 잘 우려나올 수 있도록 약한 불에서 오래 끓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황기, 감초, 대추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쌍화탕의 처방대로 약재를 고르게 섞어 물로 달인다.
약재가 잘 우러나도록 달인 후 찌꺼기는 버리고 그 물을 복용한다.
쌍화탕의 재료 배합율 숙지황당귀: 10, 천궁: 3, 작약: 8, 감초: 1, 황기: 2 쌍화탕의 처방에서는 약재를 넣고 달일 때 물의 양을 중요하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쌍화탕의 물을 넣고 달일 때 물의 양을 약재가 충분히 우러날 수 있도록 하는데 이것이 약재의 효능을 가장 잘 이끌어낼 수 있는 일이므로 중요합니다.
쌍화탕은 하루에 2회 복용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숙지황의 효능 1. 혈의 순환을 돕는다.
쌍화탕은 체온을 유지하는 대표적인 약재입니다.
숙지황은 체온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체온이 떨어지면 열을 방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통이나 목덜미의 경직에 효과가 있는 약재는 기혈순환이 잘 되지 않는 증상에 적용됩니다.
6. 소화 흡수가 잘 된다.
쌍화탕은 진액을 보충해주고 몸의 체액의 흐름을 좋게 해주어 위장의 운동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소화기를 보강해 줍니다.
8. 노화를 방지한다.
과도한 고민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잠을 잘 수 없을 때에도 좋습니다.
10. 면역기능을 높여준다.
쌍화탕은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 감기 초기 증상이나 중년의 만성적인 피로를 해결할 때 좋습니다.
면역력을 회복하는 데에 효과가 있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속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약재입니다.
쌍화탕의 효능은 1. 혈액순환에 좋다.
2. 면역체계를 강화해준다.
쌍화탕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나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
쌍화탕은 특히 피곤함을 자주 느끼거나 체력이 떨어지는 자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3. 면역력을 높여 주는 정력강화작용을 한다.
쌍화탕은 몸이 허약해지는 중년 이상의 나이에 접어들면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
이때 쌍화탕을 복용하면 정력을 보하고 기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쌍화탕은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 주므로 면역력이 좋아져 잔병치레가 줄어들고, 소화 작용도 좋아져 배가 더부룩하거나 변비가 생기는 증상에도 좋다.
6. 몸의 통증을 제거해 준다.
8. 피로회복과 체력강화에 좋다.
*쌍화탕은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