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이 왜, 고기 먹을 때 꼭 양파와 함께 드시는지 아시겠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양파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문가들은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사이드 성분이 당 분자 분해를 촉진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 합니다.
알리신은 양파를 자를 때 양파 속에서 생기는 성분으로, 항응고 효과가 있어 세포가 분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양파에 함유된 영양소들은 열을 가해도 파괴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양파의 알리신 성분이 열에 강해 가열을 해도 파괴 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런 성질 때문입니다.
양파는 지방의 함량이 적으면서 채소로서는 단백질이 많은 편이죠.
또한 칼슘과 철분의 함량이 많아 강장효과를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원기를 돋우고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줍니다.
양파에 있는 성분들은 열에 약해서 날것으로 먹기 보다는 삶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소화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소화불량이나 급체를 했을 때, 또는 복통이나 설사가 심할 때 양파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에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이나 식욕촉진,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인데요.
특히 면역력이 약해진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처럼 양파에는 몸에 좋은 여러가지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각각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양파는 체질에 맞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슘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는데, 이는 칼슘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양파가 이를 보충해줍니다.
그래서 어른들이 왜, 고기 먹을 때 꼭 양파와 함께 드시는지 아시겠죠?
또한 양파는 체내에 불필요하게 쌓인 독소를 제거해 혈액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잘 되면, 세포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원활해지면서,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죠.
특히 양파는 지방의 함량이 적고 채소로서는 단백질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양파는 불면증에도 효과적인데요.
양파는 보통 생으로 먹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보통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열을 가해 익혀먹으면 효능이 더욱 높은데요.
우리는 양파를 하루에 얼마나 먹는걸까요?
그만큼 우리가 외식을 자주 하고,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다는 이야기죠.
실제로 양파는 100g당 47.1칼로리 밖에 안되는 반면, 감자튀김은 100g당 330칼로리, 햄버거(세트)는 400칼로리, 양념치킨은 1,000칼로리, 자장면은 1,500칼로리가 넘을 정도로 칼로리가 높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이 모든 칼로리를 다 기억하면서 먹고 있는 것은 아니죠.
그렇다면, 우리는 양파를 얼마나 먹고 있는 걸까요?
실제로 외식을 할 때는 밥(1공기, 400kcal 정도)과 음료수(350g, 350kcal 정도)를 먹게 되는데요.
밥 1공기를 다 먹을 경우, 밥과 함께 반찬(100g 기준 100kcal 정도)을 먹기도 합니다.
그럼 밥(반찬 포함)과 함께 양파를 먹으면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우리는 양파를 1인당 하루에 12개 정도를 먹고 있을 정도로 섭취량이 적은 편입니다.
실제로 양파를 15개 정도 먹었을 때의 칼로리는 100kcal도 안 되는 83kcal입니다.
그렇다면, 양파를 5개를 먹었을 때는 몇 kcal나 될까요?
양파의 효능은 양파 한개를 먹는 것보다~ 한 끼라도 식사를 할 때 반찬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를 먹으면 좋은 것은 알겠는데 먹으면 입안에서 냄새가 나고, 부담스러우신가요?
제가 양파에 대해서 알아보니까, 양파가 냄새가 나는 이유는 양파에 들어있는 황화알릴이라는 성분이 휘발성이기 때문에 입으로 들어오면 냄새가 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양파에서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이 바로 황화알릴인데요.
이 성분은 휘발성이기 때문에 열에 약해서 조리를 해도 열을 가하면 냄새가 날 수밖에 없다고 하네요!
양파를 그냥 먹기 힘들어서 조리를 해야하는 사람들이라면 양파를 삶거나 익히는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그리고 삶을 때, 설탕을 조금 넣어주시면 양파의 매운맛이 조금 줄어들고, 단맛이 나서 좋답니다.
양파의 효능을 알면 알수록 자꾸 손이 가는 양파~ 양파가 입에서는 달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하지만 양파를 먹으니까 몸이 가뿐해지고, 피로가 풀리고, 기분까지 좋아지는 등 양파를 먹고 효능을 몸소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