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특유의 향이 좋은 더덕과 된장을 넣어 장조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장조림의 효능 ⊙ 기억력을 도와준다.
장조림은 레시틴과 각종 허브가 풍부하여 두뇌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아주 좋은 반찬 중 하나로 각종 채소와 고기, 해산물, 계란, 우거지, 버섯 등을 넣어 만드는데 특히 레시틴은 두뇌의 약 30%를 구성하는 지방이 주성분으로 레시틴은 기억력을 도와주고 두뇌 작용을 도와준다.
또한 레시틴은 비타민 B, E,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며 레시틴은 세포막을 형성하고 신경전달물질로서 작용 및 혈액이나 세포막에서 발견되는 물질이기도 하다.
따라서 장조림을 많이 먹으면 두뇌의 작용을 촉진해 머리가 좋아지고 노인성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 소화를 도와준다.
장조림을 만들 때 고기 대신에 우엉, 당근, 무, 연근, 표고버섯 등을 넣으면 고기를 넣은 것보다 영양도 훨씬 좋고 부드럽다.
고기를 넣어 만들 때는 고기의 단백질 입자가 굵은 것이 좋다.
만약 고기가 싫다면 우둔살이나 홍두깨살을 300g 정도 넣는다.
고기를 넣어 국물이 뽀얗게 될 때 까지 끓인 후에 국물은 먹고 고기는 찢어 먹는다.
그러면 고기의 육질이 연해지고 더욱 담백한 장조림을 먹을 수 있다.
■ 우거지는 데쳐서 조물조물 무치세요 쇠고기는 어떤 부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번에 사용할 부위는 기름기가 적고 담백하며 열량이 낮은 삼겹살입니다.
여기에 특유의 향이 좋은 더덕과 된장을 넣어 장조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삼겹살은 냉수에 담가 핏물을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한입 크기로 자른 후 끓는 물에 넣었다 바로 빼는 정도로만 데쳐주세요.
데친 우거지는 물기를 꼭 짜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된장 1큰술 정도,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 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무친 우거지는 장조림의 무를 깔고 위에 올려주세요.
물과 양념을 넣고 자작하게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고기는 너무 오래 익히면 퍽퍽해지고 질겨지므로 적당히 끓여주는 게 포인트랍니다.
여기에 청양고추를 넣어 매콤한 맛을 더해주기도 한답니다.
■ 매콤한 맛이 입맛 당기는 삼겹살 장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이용한 장조림은 간장 양념을 하여 장조림을 만들 때 보통 사용하는 부위로 기름기가 적어 담백하고 맛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만들 때는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찬물에 씻어 핏물을 빼고 끓는 물에 넣고 데쳐주세요.
그런 후에 물과 함께 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다시 넣어 중불에 5~6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이때 고기는 건지고 국물만 쓰시면 됩니다.
국물이 반 정도 줄어들면 건져서 먹기 좋게 찢어주세요.
여기에 분량의 간장, 설탕, 매실 엑기스, 물엿, 마늘, 생강, 맛술을 넣고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1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국물을 넣을 때는 건더기를 냄비 가득 채워서 넣어주시고 국물이 반 정도 없어지면 나머지 간을 소금이나 간장으로 맞춰주세요.
■ 삼겹살로 만든 장조림은 짭조름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이에요~!
기름기가 적은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담백하고 고기살이 부드러워 조림을 만들 때는 삼겹살 부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맛술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여서 누린내를 없애주면 됩니다.
맛술이 없으면 청주나 생강즙을 넣어주세요.
장조림의 국물이 달아서 간장을 많이 넣을 필요는 없답니다.
보통 진간장과 설탕, 물엿을 넣고 졸인 다음 간장으로 간을 맞추는데 입맛에 따라 맛술을 넣고 단맛을 좋아하면 물엿을 첨가해주세요.
매운 장조림을 만들 때는 청양고추를 끓는 물에 넣고 소금과 함께 넣어 주거나 청양고추를 곱게 다져 넣기도 합니다.
■ 구수한 맛이 좋은 돼지고기 뒷다리살 된장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된장양념장에 조린 뒤 냄비에 넣고 만드는 장조림입니다.
끓이는 중간에 떠오르는 기름과 찌꺼기 등은 건져내 주셔야 깔끔한 장조림을 만들 수 있답니다.
완성된 장조림은 먹기 좋게 찢은 후에 조린 돼지고기 뒷다리살에 올려주세요.
냄비에 물과 된장 3스푼, 고추장 1스푼을 넣고 국물을 조려주세요.
국물이 반 정도 줄어들어 돼지고기 장조림 국물이 없으면 된장 국물에 고추장을 풀고 조린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넣고 약불에서 10분 정도 조려줍니다.
■ 입맛 없을 때 좋은 돼지고기 뒷다리살 고추장양념장조림~!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후에 고추장 3스푼, 고춧가루 12스푼, 설탕 1스푼, 물엿 12스푼, 생강 14스푼, 참기름 12스푼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여기에 채썬 양파 13개, 파 1뿌리, 삶아서 물에 불린 표교버섯 6개를 넣고 자작하게 졸여준 후에 마지막으로 통 깨를 넣으면 돼지고기 뒷다리살 고추장양념장조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약불에서 20분 정도 볶아준 후에 적당한 크기로 자른 풋고추와 통깨를 넣고 불을 끄면 맛있는 돼지고기 뒷다리살 고추장양념장조림을 만들 수 있답니다.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후에 양파 13개, 파 1뿌리, 삶아서 물에 불린 표고버섯 6개, 풋고추 2개를 넣고 물 2컵을 넣어 끓여주세요.
물이 끓으면 여기에 고추장 3스푼, 고춧가루 12스푼, 설탕 1스푼을 넣고 끓이다가 돼지고기 뒷다리살, 다진 마늘 1스푼, 청주 1스푼, 참기름 12스푼, 물엿 12스푼을 넣고 약불에서 2분 정도 졸여줍니다.
고기와 양념이 잘 섞이도록 약불에서 조려주세요.
고기와 양념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간을 봅니다.
너무 짜지 않게 적당히 졸여주면 매운 고추장소스를 넣을 필요가 없답니다.
물엿을 넣는 대신에 고추장소스를 넣어 맛을 내도 좋습니다.
불을 끄고 물 2컵을 넣은 후 먹기 좋게 썬 깻잎 3~4장을 넣어주면 매콤한 맛의 돼지고기 뒷다리살 고추장 매콤양념장조림이 됩니다.
■ 담백한 뒷다리살로 만든 돼지고기 장조림의 기름기를 쏙 뺀 조리법~!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삶을 때는 끓는 물에 된장을 넣고 삶다가 다 익어갈 때쯤에 매운 고추와 파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세요.
고기를 익힐 때는 중간 불에서 뚜껑을 열고 살짝 익혀주세요.
이때 고기가 너무 익어 질겨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셔야 한답니다.
다 익은 고기는 건져내어 먹기 좋게 결대로 찢거나 잘라주세요.
접시에 먹기 좋게 썬 돼지고기 뒷다리살과 결대로 찢어 조린 장조림을 올려주세요.
■ 부드럽게 삶아지는 고기 냄새 걱정 없는 돼지고기 뒷다리살~!
삶은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뜨거울 때 결 반대로 찢어주시면 육질이 부드럽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