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번째, 황차는 면역력이 강합니다
차의 종류는 1. 불발효차와후발효차 2. 반발효차 3. 완전발효차 4. 후발효차로 나뉩니다.
발효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1. 미생물에 의한 효소발효 2. 열을 이용해서 미생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후발효차는 미생물에 의한 발효가 아닌 산화 효소를 통해 차를 발효시킨 것인데요.
쉽게 말해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가 아닌 녹차처럼 열처리를 통해 산화를 통해 차를 발효시킨 것입니다.
그래서 후발효차는 맛과 향이 독특하며, 발효가 진행될수록 떫은 맛이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황차는 후발효차의 일종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황차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차는 차의 이름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녹차처럼 차로도 음용할 수 있을뿐더러 발효 과정을 통해 다양한 약리적인 효능을 지닌 차로 활용이 가능한데요.
황차의 주요 효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 황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황차 속 ‘테아플라빈’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데 탁월한데요.
두 번째, 황차는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황차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피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황차에는 비타민A와 토코페롤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이 피부의 표피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황차는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황차 속 ‘탄닌’ 성분은 소화기능을 도와주는데요.
황차는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위와 장의 염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식후에 황차를 차로 마시면 과식으로 인해 위에도 부담을 주지 않고, 편안한 소화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황차의 ‘갈산’ 성분이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소화가 잘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여섯 번째, 황차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황차 속의 ‘탄닌’ 성분이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황차는 변비에도 효과적인데요.
숙변제거에도 탁월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황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황차의 탄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철분제를 복용하는 분들은 황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곱 번째, 황차는 해독작용이 탁월합니다.
황차의 ‘카테킨’ 성분이 우리 몸속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해독작용이 탁월하여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여덟 번째, 황차는 면역력이 강합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감기나 아토피와 같은 다양한 질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데요.
황차의 ‘탄닌’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감기나 아토피, 비염 등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황차 속의 ‘탄닌’과 비타민C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촉진하는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좋습니다.
차의 성분은 발효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불효화되기 때문에 녹차에 비해 매우 떫습니다.
그래서 발효 과정을 거치는 황차가 쓴맛이 강한 것이 특징인데요.
황차는 쓴맛을 가지고 있지만,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쓴맛이 줄어들기 때문에 황차의 쓴맛을 싫어하는 분들은 발효 과정을 거친 황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차가 왜 다이어트에 좋은지 살펴보겠습니다.
황차는 칼로리가 100g 당 24Kcal 밖에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방의 함량이 0g 입니다.
그래서 황차 특유의 감칠맛이 더해져, 황차를 차로 마시면 평소에는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티백에 들어 있는 황차는 녹차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황차를 차로 마신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황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황차에는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C가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황차를 섭취하면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황차는 특히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데요.
황차의 탄닌 성분과 비타민C 성분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황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차의 경우에는 약재의 효능을 그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법제 과정을 거쳐 차로 만들어야 한다.
황차도 마찬가지로 가마솥에서 발효시켜 만들어야 그 맛과 향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황차를 약제로 만들 때, 법제 과정을 거쳐 차로 마시는데, 법제 과정을 거치면 잡내가 없어지고 그 효능이 증대되기 때문이다.
황차는 후발효차에 속하는 차이다.
발효할 때 곰팡이균에 의한 발효를 하면 황차가 되고, 곰팡이균이 아닌 미생물에 의한 발효를 하면 녹차가 된다.
그래서 좋은 황차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발효 기술을 알아봐야 한다.
황차를 마시면 몸이 가벼워지고 추위와 더위를 덜 느끼며 장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몸의 기운을 돋워 주는 황차의 효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