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량이 낮은 갈비탕은 지방함량이 높은 갈비찜과는 또 다른 건강 보양식이 되는 셈인데요
갈비찜은 한 때 명절날에 먹었던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는 갈비찜을 손쉽게 해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갈비찜은 맛도 좋지만,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음식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갈비찜은 고단백 식품이지 않을까?’, ‘갈비찜은 지방이 많은데 괜찮은 것인가?’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고단백 식품이 아닐까?’라는 고민에 대한 해답을 아래에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비가 고단백 식품이라는 이유는?
갈비는 단백질, 비타민 A, B1, B2 등이 풍부하고 무기질, 철, 인, 칼륨, 나트륨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영양가가 높은 식품입니다.
이 많은 성분들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이 단백질과 칼슘인데요.
보통 단백질은 고기나 콩류에 많이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체단백질을 구성하고, 성장 발육에도 필요하지만, 체단백질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칼슘’입니다.
우리 몸 뼈의 경우도 중요한 단백질이 칼슘입니다.
이렇게 풍부한 단백질과 칼슘이 들어있는 갈비는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음식인데요.
갈비를 먹는 것은 단순히 고기를 먹는 것이 아니라, 단백질과 칼슘을 먹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섭취해야 그 의미가 더 크겠죠?
그렇다면 ‘갈비찜을 먹으면 지방이 많아서 문제가 아닌가?’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갈비가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긴 하지만, 갈비찜은 고기를 잘게 썰어서 만드는 음식이기 때문에 지방 함량이 어느 정도 있는 편이며, 갈비찜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많은 양의 지방이 갈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이 많은 갈비찜을 먹어도 괜찮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이에 대한 해답을 아래에서 쉽게 풀어드리겠습니다.
갈비찜은 우리 몸에 보약 갈비탕은 ‘보양식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갈비탕은 소의 갈빗대를 넣고 푹 고아 만든 고단백 영양보양식이죠.
그래서 갈비탕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고단백 식품인 갈비도 열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갈비탕 한 그릇에는 약 475kcal가 들어있습니다.
이 정도의 열량은 밥 한 공기(약 300kcal)보다는 적고, 라면 한 그릇(500kcal)에 들어있는 열량과 비슷합니다.
만약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다면 살이 찌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고단백 식품인 갈빗살을 재료로 한 갈비탕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갈비탕은 소고기 갈빗살을 주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열량이 높지 않습니다.
열량이 낮은 갈비탕은 지방함량이 높은 갈비찜과는 또 다른 건강 보양식이 되는 셈인데요.
그렇다면 한 그릇에 약 1,000kcal가 넘는 열량을 내는 갈비찜을 먹어도 괜찮은 것일까요?
갈비찜의 영양성분을 자세히 보면 약간의 단백질과 무기질이 있을 뿐, 열량이 매우 높은 편은 아닙니다.
갈비의 영양학적 우수성은?
갈비에는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A, B1, B2, 나이아신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갈비에는 비타민B도 들어있습니다.
비타민B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은 돼지고기, 쌀, 생선,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기를 먹을 때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겠죠?
고단백 식품인 소고기 갈빗살을 주재료로 한 갈비탕은 영양학적으로는 매우 우수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갈비탕에 들어있는 갈빗살은 고단백 식품이기는 하지만,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이기 때문에 체중조절 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갈빗살은 살이 부드럽고 기름기가 없어 담백한 편입니다.
갈빗살은 지방이 적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갈빗살을 섭취할 경우, 살은 잘 빠지지 않고, 살이 빠지더라도 요요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고단백 식품인 갈빗살을 먹을 때는 기름기가 많은 갈비찜보다는 담백한 갈비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갈비찜의 열량은 갈빗살 약 1,000kcal이기 때문에 밥 한 공기의 300kcal와 라면 한 그릇의 500kcal보다 열량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갈빗살을 먹더라도 갈비탕과 함께 먹는 것이 훨씬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갈빗살을 먹을 때 비타민B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이유는 비타민B가 몸의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갈비찜은 다이어트 시 피해야 할 음식일까?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갈비찜을 드시더라도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갈빗살만 섭취했을 경우, 지방이 많은 갈빗살을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찌기 쉽기 때문인데요.
만약 비타민B가 부족해지게 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쓰려고 하고, 이로 인해 살이 쉽게 찌게 되겠죠.
한 끼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는 말자.
갈비탕을 한 그릇 먹을 때 갈빗살을 약 1,000kcal 섭취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갈빗살을 2인분, 혹은 3인분을 먹는다면 한 끼에 약 2,000kcal를 섭취하는 셈인데요.
이것을 30일 동안 섭취한다면 약 6,000kcal가 되며, 한 달을 먹을 경우 약 12,000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 정도의 열량은 하루에 3끼, 약 18,000kcal를 섭취하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갈빗살을 3인분을 먹는다면 한 달에 약 50,000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 열량은 하루에 약 800kcal를 먹는 사람이 1년 동안 먹을 수 있는 엄청난 양입니다.
하루에 800kcal를 먹는다면, 단백질을 약 32g 이상 먹게 되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갈비찜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찌는 것은 피할 수 없다는 점!
또한, 한 끼에 갈빗살을 약 1,000kcal나 먹는 것은 매우 많은 양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고단백의 갈빗살이 필요하지만, 한 끼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말고, 적절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갈비찜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