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전문가들이 입모아 칭찬하는 소갈비의 놀라운 효능
1. 소갈비의 주요 효능 – 소고기가 주는 동물성 단백질의 풍부한 공급원 – 소고기는 100g에 약 28kcal의 낮은 열량을 제공하는 반면, 단백질, 비타민 A, B, B2, B6, C, E 및 철분과 아연 등 인체에 필수적인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고기로 먹어도 좋지만, 소갈비의 육질이 워낙 부드럽고 연하여 굳이 날것으로 먹지 않아도 소갈비의 조리만으로도 충분히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소고기의 풍미를 더해주는 마블링 – 소고기는 지방의 분포가 일정하게 둥근 형태를 유지해야 한다.
마블링의 정도는 근내지방도(Marbling score)로 판단하는데, 이것은 고기의 풍미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근내지방도는 고기의 품질을 판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데, 마블링의 정도가 클수록 고기는 부드럽고 깊은 맛을 내게 된다.
마블링이 잘 된 고기는 1++등급의 최고급 등급의 고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근내지방도는 고기의 육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고기의 풍미를 더해주는 마블링이 잘 된 고기는 그 맛이 매우 부드럽고 고소합니ᅡ.
– 소고기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높다.
– 소갈비의 영양소는 그 함량에 있어 다른 부위보다 월등히 높다.
그 이유는 소갈비가 소나 돼지, 우유보다 철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다.
소고기의 주성분인 단백질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훌륭한 식품이지만, 인체에 흡수되었을 때 더 큰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려면 꼭 필요한 것이 있다.
그것이 비타민과 무기질이다.
– 소갈비의 탄수화물의 특징 – 소갈비의 100g당 54.6%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으며, 이는 다른 부위에 비해 상당히 높은 함량입니다.
소갈비의 탄수화물은 우리 몸이 가장 좋아하는 당질 식품으로 소화 흡수 또한 빠르다.
특히 소갈비의 섬유질은 연육 작용을 하고, 단백질과 비타민의 흡수도 높일 뿐만 아니라, 소화율도 높인다.
– 소갈비의 비타민E 함량 – 소고기에는 대표적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E의 함량이 높다.
– 소갈비의 철분 함량 – 소고기의 철분 함량은 100g당 2.7mg으로, 돼지고기(0.9mg), 생선(1.8mg)보다 높다.
특히 소고기에는 철분 말고도 철분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C 함량도 높고, 체내에 저장된 철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를 철분과 동시에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가 더욱 크다.
– 소고기의 다양한 효능 단백질과 무기질 공급 – 소고기의 단백질은 100g당 19.3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이는 콩(18g), 쇠고기(18g), 달걀(13g)보다 많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질적으로 우수하다.
여러 가지 무기질도 골고루 들어 있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키고 숙면을 도와주는 니아신(niacin)도 들어 있어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신경 계통의 정상적인 기능을 도와주는 작용을 한다.
– 건강과 면역력에 좋은 항산화 성분 – 소고기의 셀레늄(selenium)은 항산화 기능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킨다.
셀레늄은 인체 내에서 생성된 과산화수소를 분해하여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 능력이 비타민E보다 무려 50배 가까이 높다.
– 소고기의 비타민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적혈구(헤모글로빈)의 기능을 좋게 하여 산소 운반을 좋게 함으로써 세포의 노화를 막는다.
– 소갈비의 비타민C는 피로회복에 좋다.
비타민C는 세포 조직의 회복에 필요하고, 콜라겐(collagen) 합성에 관여하며, 면역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 비타민C는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피부의 각질화를 막아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고,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 소고기에는 탄수화물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1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2, 혈액 순환을 돕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피부 건강은 물론 몸의 면역력도 높여 준다.
2. 소갈비의 부위별 맛과 영양 – 소갈비의 부위별 맛과 영양 – 쇠고기에는 살코기가 주를 이루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부위별 맛과 영양은 크게 다르지 않다.
등심과 안심, 채끝, 갈비살, 목살 등이 주요 부위이다.
고기의 단백질은 우리 몸이 가장 좋아하는 식품으로 소고기의 단백질은 우리 몸이 가장 좋아하는 식품으로 소고기의 단백질은 우리 몸이 가장 좋아하는 식품인데, 우리 몸이 가장 좋아하는 고기로는 쇠고기이다.
쇠고기에는 질 좋은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력보강에 도움이 된다.
– 소갈비의 부위별 맛과 영양 – 쇠고기의 단백질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안심, 등심, 뒷다리살, 부채살, 갈비살, 양지살 등이 살코기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