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는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는 몸에 좋다는 말입니다.
1. 혈액속의 지방을 제거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유자의 효능에는 혈액속에 있는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유자는 비타민C가 레몬의 3배 정도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유자는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또 유자의 효능 중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효능이 얼마나 있나 알아보니 눈의 피로도가 많이 덜어지는 듯 합니다.
유자는 사과의 4배나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의 함량도 높다고 하니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유자의 효능 3. 유자는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의 껍질에 있는 펙틴성분이 피부의 미백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유자는 DNA를 파괴하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해준다고 하네요.
또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네요.
유자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고 몸에 열을 내는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 하루에 2개정도 드시는 것은 괜찮다고 하네요.
유자차로 드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자는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흠집이 없으며 신맛이 높고 단맛이 적은 것을 고르는데 끝이 뾰족하고 얇게 썰어져 있는 것이 맛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자에는 비타민C가 많아 철과 칼슘의 흡수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또한 유기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식욕증진, 소화촉진, 감기예방 등에 좋다고 합니다.
유자에 들어있는 정유성분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를 왕성하게 하여 거담작용을 하며 향균작용을 합니다.
3. 유자의 다른 효능으로는 발한작용이 있는데요.
4. 또 유자에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으로 체내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7. 또 유자의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과 가래를 완화시켜 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9. 유자는 또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자의 효능 유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다.
베타카로틴은 껍질 부위에 많고, 과육보다 껍질에 많아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유자의 효능은 수족냉증 예방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과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B1, 비타민C가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다른 감귤류보다 비타민C가 많으며 새콤한 맛은 유기산으로 구연산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때문에 피로회복과 식욕증진, 소화촉진, 감기의 예방과 회복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 유자는 찬성질로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유자차를 너무 많이 먹으면 현기증을 일으키거나 토할 수 있는데, 이는 유자에 들어있는 유기산 성분 때문이다.
또 유자청을 만들거나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하며, 유자를 깨끗이 씻어 8등분하여 설탕과 잘 버무려 밀봉해 한 달 정도 지난 뒤, 건더기를 건져내고 냉장고에서 보관하여 두고 물에 타서 마시기도 한다.
이렇게 먹으면 겨울 감기에는 매우 유용할 수 있겠다.
유자의 고르는 방법 유자는 외형이 완전하고 껍질이 얇은 것,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흠집이 없는 것을 고른다.
과즙용 유자는 맑고 투명한 것이 좋으며, 신선하고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을 고른다.
유자의 보관법 유자는 과피가 두껍고 잘 썩기 때문에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
유자의 활용 유자는 샐러드에 곁들여 먹거나 홍차, 녹차, 커피 등에 넣어 먹는 용도로 많이 쓰이는 과실이다.
샐러드에 곁들여 먹을 때에는 유자청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유자의 껍질을 벗겨 알맹이만 믹서에 간 뒤 설탕이나 꿀로 맛을 조절하여 청을 만들거나, 유자건더기를 건져내고 시럽만 만들어 식힌 다음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며 물에 타서 먹기도 한다.
또 감기가 심하지 않을 때에도 유자를 얇게 썰어서 꿀과 함께 재워두었다가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좋다.
이 밖에도 유자에는 단백질과 칼슘, 무기질과 비타민 C가 특히 풍부하여, 기미나 주근깨를 없애주고 피로회복과 식욕증진, 중풍예방 등에 좋다.
유자의 성분과 효능 유자의 일반성분은 다른 감귤류와 비슷하나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본류, 비타민C는 레몬의 약 2배나 되며 칼륨은 바나나의 3배, 사과의 60배이고 비타민A는 다른 감귤류의 3배나 된다.
또 단백질, 칼슘, 인, 철 등의 무기질의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B1과 비타민B2가 다른 감귤류에 비하여 많다.
비타민C는 바나나의 5배 이상이고 노화를 막아 주는 비타민E가 다른 감귤류와 같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