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밥의 다른 장점은 다양한 효능입니다



율무밥의 다른 장점은 다양한 효능입니다


율무밥의 다른 장점은 다양한 효능입니다

율무의 효능은 위에 설명한 것처럼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이어트”입니다.
율무는 100g당 331kcal를 내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지방함량이 적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무의 칼로리는 100g당 370kcal지만, 물에 넣어 밥을 지을 때 물이 차지하는 부피를 생각하면 실제로는 100g당 약 160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물에 넣어 죽을 쑬 경우, 그 부피만큼의 수분을 몸 속에 저장하기 때문에 칼로리는 더 크게 느껴지게 되겠지요.

따라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까지 5대 영양소를 모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체내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B와, 신진대사의 활동을 돕는 무기질,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뛰어난 니아신, 피부 건강 및 변비, 부종을 개선하는 칼륨까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율무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이외에도 율무는 여러가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율무쌀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율무의 당분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장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에 좋습니다.

그리고 율무는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는데, 피부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율무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의 양은 100g당 약 24g정도인데 반해, 열량은 100g당 370kcal로서 아주 높습니다.

율무밥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유명한데, 그 이유는 율무 안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율무에는 쌀보다 식이섬유가 2배나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쌀은 100g당 356kcal인 반면 율무밥은 100g당 약 32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밥의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또한, 율무는 칼로리가 적어 포만감이 오래 가는데, 율무밥의 칼로리는 100g당 약 160kcal로 밥의 절반 수준이며, 포만감이 오래가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율무밥을 지으려면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율무입니다.

율무의 쌀과 같은 비율로 섞어, 약불로 약 2시간 가량 조리하면 밥이 완성됩니다.
율무밥의 다른 장점은 다양한 효능입니다.

그리고 율무밥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까지 5대 영양소를 모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율무를 먹은 후에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배설이 원활해지므로 변비에 좋습니다.
율무밥의 조리과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쌀은 씻어 30분 정도 불리고, 율무는 씻은 후 껍질을 벗껴서 씻은 다음에 3시간 정도 물에 담가 둡니다.


물에 담가 둔 쌀과 율무를 약불에 올립니다.
물은 쌀과 율무의 양에 약 2.5배를 붓고, 밥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3분 정도 더 끓입니다.

약불로 줄인 상태에서 준비한 율무의 물기를 빼고 밥에 넣은 후 불에 올립니다.
율무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율무 양의 약 13 가량을 덜어내어 밥에 넣어 조리합니다.

맛있게 만들어진 율무밥은 식성에 따라 소금이나 설탕을 넣어 먹으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소금을 넣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금을 넣어 밥을 지으면, 밥이 검어지지 않고 윤기가 나며, 밥알이 탱글탱글 살아있습니다.

이 때 부터는 율무밥을 잘 비비는 것이 중요한데, 밥을 비벼서 먹어보았을 때, 밥알이 붙지 않고 잘 비벼져야 합니다.
또한 주걱을 쥘 때 힘을 주어 밥을 비비면 밥알이 부숴지기 쉽기 때문에, 밥을 비빌 때는 살살 비비시면 됩니다.


율무밥이 잘 비벼졌으면, 입맛에 따라 설탕을 넣어 드시면 됩니다.
기호에 따라 깨를 뿌려도 되고, 참기름을 넣어도 맛있습니다.

율무밥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으며, 소화율이 쌀보다 약 10% 정도 높습니다.
따라서 식후에 율무밥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율무밥은 피부미용에도 좋은데, 율무에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풍부하여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켜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기미, 주근깨 등의 피부잡티를 예방하는 미백 효과가 있어 피부를 깨끗하게 합니다.
율무밥을 지을 때 율무를 약불에 오래 익히면, 율무의 전분이 호화되어 밥알이 잘 부서지고, 밥맛이 떨어지므로, 약불에서 밥이 끓을 때부터는 율무를 넣어 끓여야 합니다.

율무를 너무 오래 익히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율무가 너무 익으면, 율무의 녹말성분이 당분으로 변해 밥맛이 떨어집니다.


약 2시간 정도만 삶으면 됩니다.

율무밥이 다 되면 약 40~50분 정도 뜸을 들이십시오.
이 때 뜸을 들일 때는 율무밥의 양과 비슷한 물의 양을 넣고, 뜸을 들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율무밥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율무에는 이뇨작용과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몸이 잘 붓는 사람은 적당량에서 조절하여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율무밥을 먹을 때는 율무차를 함께 드시면 좋은데, 율무는 몸 속에 열을 내리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율무차를 마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율무밥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율무식초가 있는데, 율무식초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율무식초는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율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