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올리브오일이 좋은 음식인 이유입니다
저는 사실 이런 효능에 대해 처음 들어서 정말 놀랐습니다.
사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올리브오일은 정말 좋은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에는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다.’ 는 것을 말하기는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를 많이 포함하는 것이 어떤 것이고, 많이 포함한다고 하면 도대체 얼마나 포함해야 하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리브오일이 대체 얼마나 좋은가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올리브오일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건강의 축복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올리브오일은 왜 좋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불포화 지방산이라는 지방이 매우 좋은 지방산입니다.
그런데 불포화지방산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바로 염증을 감소해주고, 염증을 감소해주게 되면 세포가 손상을 덜 입게 되어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혈압을 낮춰주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을 위해서는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런데 불포화지방산이라는 지방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올리브오일이라는 기름이 매우 좋은 기름입니다.
올리브오일은 다른 식용유보다도 좋은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일불포화 지방산이란 무엇입니까?
탄소 원자와 탄소 원자 사이의 이중 결합이 없는 지방산을 단일불포화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올리브오일이 다른 유지에 비해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매우 좋은 식물성 기름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일불포화 지방산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몸에 좋은 오메가3와 오메가6 등의 불포화 지방산도 함께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올리브오일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줍니다.
그래서 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말 그대로 LDL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이기 때문에 우리 몸속에서 스스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또 음식으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중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속에서 LDL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해롭다고 말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그래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단일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면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줍니다.
이것이 올리브오일이 좋은 음식인 이유입니다.
따라서 유지를 많이 먹는다고 좋은 식습관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올리브유는 왜 좋은가?
앞서서 단일불포화 지방산을 언급했는데, 단일불포화 지방산은 좋은 것이지만,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일불포화 지방산은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가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입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 필요한 오메가 3와 오메가 6의 비율은 1:1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그것이 1:4 정도로 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즉, 오메가 3와 오메가 6가 1:1 이어야 하는데, 오메가 3보다 오메가 6의 비율이 너무 높거나, 너무 낮은 경우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메가 6은 오메가 3, 오메가 6의 비율은 6:1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일불포화 지방산을 드시는 경우에는 오메가 6를 포함하는 기름보다는 오메가 3를 포함하는 기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름은 몸에 좋다고 해서 기름을 많이 먹는데요, 사실은 기름은 몸에 좋은 기름과 몸에 나쁜 기름 두 가지로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몸에 좋은 기름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올리브오일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몸에 나쁜 기름이 문제입니다.
몸에 나쁜 기름은 오메가 3를 포함하는 기름이 아닌 오메가 6을 포함하는 기름입니다.
오메가 3는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오메가 3는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몸에 나쁜 기름, 즉 오메가 6의 비중이 높은 기름을 많이 먹는 것보다는 오메가 3를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일반 식용유는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 두 가지가 섞여있습니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은 다르다는 점입니다.
올리브오일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단일불포화 지방산은 몸에 좋지 않은 오메가 6의 비중이 낮습니다.
따라서 몸에 좋은 기름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엑스트라 버진, 퓨어, 라이트가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열매를 압착해서 올리브를 수확할 때, 압착해서 얻은 오일을 말하는 것입니다.
올리브 열매의 숙성하는 기간에 따라 두 가지가 있습니다.
퓨어 올리브오일이란 올리브 열매를 압착해서 얻은 오일에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압착에서 얻은 오일을 말합니다.
올리브오일의 향이 없고, 쓴맛이 나더라도 압착해서 만든 오일이 퓨어 올리브오일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보다는 퓨어 올리브오일이 좋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가장 좋다.
그런데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도 올리브 열매를 바로 압착해서 얻은 오일이 아닌 경우, 또 압착에서 여러 번 거치고, 또 건조한 후 얻은 오일은 좋지 않습니다.
이것이 올리브오일의 효능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최근에는 혈압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건강을 챙기지 않아서 몸이 좋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건강검진을 해 보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간 높아져 있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