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몸이 찬 체질인 사람도 무난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인삼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몸이 찬 체질인 사람도 무난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인삼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몸이 찬 체질인 사람도 무난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양 전문가가 말하는 인삼차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삼, 어디에 좋은지 아시나요?

인삼은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여러 대륙에서 자라고 재배해 왔다.


아시아에서 야생 상태로 키우던 것을 약효와 맛이 가장 뛰어난 것을 찾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품종을 개발해 왔다.

인삼에는 강력한 면역력 항체가 들어있는데, 이것은 우리 몸 속에 침투해 온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복용하면 활력이 생기는 것은 물론 몸속의 자연 면역력 항체도 증가해 각종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삼차는 인삼을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삼차, 맛은 어떤가요?
인삼차를 먹으면 좋은 이유는 인삼의 기능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사포닌은 우리 몸속의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그런데 인삼차를 먹을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인삼차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인삼차를 만드는 재료는 되도록 열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차에는 사포닌 이외에도 탄수화물이나 당질, 무기질, 비타민 등 여러 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영양소들이 과하게 섭취되면 오히려 문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인삼차를 만들 때는 적당한 양을 마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삼차는 따뜻하게 만들어야 하나요?
인삼차를 만들고 남은 인삼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인삼차를 만드는 과정에서 인삼이 상하기도 하고, 열을 받아서 쓴맛이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삼차를 만들어 먹고 남은 인삼은 되도록 짧은 시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몸이 찬 체질인 사람도 무난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몸이 따뜻한 사람은 따뜻하게 데워 마셔도 좋고,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도와 인삼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인삼차는 언제 마시는 게 가장 좋나요?


인삼차는 차게 마셔도 되지만, 차게 마시는 편이 맛을 음미하기에 좀 더 좋습니다.
그러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삼계탕처럼 뜨겁게 먹는 음식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음식은 식욕을 돋우고 소화도 잘 되게 하므로, 체온이 급격히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인삼차를 마시면 피부색이 좋아지나요?

이 성분은 피부 표면과 모공 속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피부관리를 위한 화장을 할 때는 이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인삼차에 꿀을 타 마시면 더 효과가 있나요?

그런데 실제로는 꿀에 타서 먹더라도 인삼의 효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꿀에 타서 마실 때는 인삼차에 꿀을 넣고, 인삼차를 다른 차처럼 끓여 물에 우려 마실 때는 꿀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차를 물처럼 마시면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차를 마시는 이유가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성분을 먹기 위한 것이므로, 인삼차를 물처럼 마시면 몸에 좋은지는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물론 물처럼 마시면 몸에 더 좋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도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인삼차를 마시면 물을 많이 마시지 않던 몸이 오히려 물을 더 많이 마시기도 합니다.
인삼 특유의 향이 사라지기 때문에 맛이 연해지고, 유효 성분도 파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삼차를 냉장 보관할 때는 시원한 곳에 두고, 뚜껑을 꼭 닫아 두어야 하며, 되도록이면 개봉한 뒤에는 일주일 이내에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차를 오래 두고 먹을 때는 물에 우려 마셔도 되나요?

인삼차를 먹을 때는 되도록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설사를 하는 것은 장이 튼튼하지 않기 때문인데, 대개 인삼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생각해서 설사를 멈추게 하려고 인삼차를 마십니다.

그런데 장이 약한 사람은 인삼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설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인삼차를 마시면 기혈이 허약해지기 때문에 물을 마시는 것이 좋지 않고, 기운이 없는 사람도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인삼차를 먹으면 코피가 나는데, 왜 그런 건가요?
그런데 인삼차를 만들 때 물로 우려내는 시간이 30분이기 때문에, 인삼차를 마시고 나서 홍차나 녹차, 허브차를 마시면 그 효과가 줄어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는 체질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녹차를 마신다고 해서 인삼의 유효 성분이 더 많이 추출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녹차에 사포닌이 들어있기 때문에 인삼차를 만들 때 인삼을 함께 넣고 볶으면 사포닌의 효능을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인삼차를 먹으면 속이 불편해요.

속이 안 좋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도 인삼차를 드시는 것이 좋나요?


그래서 인삼차를 마시면 속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평소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삼차를 먹으면 몸이 찬 사람은 해가 되나요?
그래서 몸이 찬 사람이 인삼차를 마시면 약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인삼차를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