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조림’은 원래 ‘쇠고기 장조림’이라고 불렀죠



‘장조림’은 원래 ‘쇠고기 장조림’이라고 불렀죠


‘장조림’은 원래 ‘쇠고기 장조림’이라고 불렀죠

이번에는 전문가들이 입모아 칭찬하는 장조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조림’은 원래 ‘쇠고기 장조림’이라고 불렀죠.

쇠고기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많은데 장조림은 칼슘이 풍부한 쇠고기와 단백질이 풍부한 메추리알을 장조림으로 만듭니다.


장조림용으로 쓰는 쇠고기 부위로는 ‘홍두깨살’, ‘우둔살’, ‘목살’, ‘부채살’, ‘사태’ 등이 있습니다.

‘홍두깨살’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전체적으로 붉은 빛깔이 납니다.
‘우둔살’은 지방이 적고 부드러운 부위로 삶았을 때 담백한 맛이 납니다.

‘목살’은 살코기와 지방이 교대로 나타나는 부위로 부드러우면서도 쫀득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태’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부위로 삶았을 때 육질이 질긴 편이지만, 조림을 하면 부드러워집니다.
마지막으로 ‘부채살’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아 담백한 맛이 납니다.

쇠고기 장조림을 할 때는 쇠고기 특유의 붉은 빛깔이 없어 질겨지지 않도록 삶아낸 다음 고기를 결대로 찢어 장조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두깨살’은 결이 거칠어 장조림을 할 때 국물이 잘 빠지기 때문에 요리할 때 마늘, 생강, 대파, 통후추를 넣고 조려야 합니다.


‘우둔살’은 홍두깨살과 마찬가지로 결이 거칠어 다른 부위보다 장조림을 할 때 국물이 더 잘 빠집니다.

우둔살은 삶아낸 다음 결대로 찢어 장조림을 할 때 마늘, 생강, 대파, 통후추를 넣고 조려야 합니다.
‘목살’은 결이 매우 거칠어 삶은 다음 찢어야 하는데, 이때는 다진 마늘과 생강,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삶아야 합니다.

‘사태’는 기름이 적지만 힘줄과 살코기가 층을 이루고 있어 오랜 시간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태는 살코기와 지방질이 적절히 섞여 있어 맛이 좋은 장조림의 재료입니다.

‘부채살’은 결이 거칠어 삶은 다음 찢어야 하는데, 이때는 다진 마늘과 생강, 후춧가루를 넣고 삶아야 합니다.
‘사태는 기름이 적지만 힘줄과 살코기가 층을 이루고 있어 오랜 시간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장조림은’장조림의 재료들은 대부분 기름기가 많아 다른 음식에 비해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쇠고기는’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습니다.


육류에 부족한 비타민과 단백질을 보충해 주어 영양상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이죠.

‘목살’은 기름기가 많아 끓는 물에 데친 다음 결대로 찢어야 합니다.

쇠고기 장조림의 양념으로 배춧잎, 표고버섯, 고기, 실파, 마늘, 간장을 쓰는데, 이때 설탕은 전혀 넣지 않습니다.

쇠고기는 기름기가 적지만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때 재료로는 ‘마늘’, ‘생강’, ‘대파’, ‘양조간장’, ‘고춧가루’가 필요합니다.

재료로 쓰이는 육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많아 적당량의 지방을 함께 섭취하면 영양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쇠고기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쇠고기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태’는 기름기가 많으므로 삶은 다음 찢어야 하는데, 이때는 다진 마늘과 생강, 후춧가루를 넣고 삶아야 합니다.

이 때 재료로는’고춧가루’를 써야 하는데, 이는 장조림의 색이 붉은 색이 아니라서 고춧가루로 색을 내 장조림 특유의 붉은색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쇠고기 장조림의 특징은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아 적당량을 섭취하면 다이어트와 기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쇠고기는 지방이 살코기에 많이 섞여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쇠고기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홍두깨살’은 기름기가 적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쇠고기는 홍두깨살이나 우둔살이 좋습니다.
장조림을 할 때는 쇠고기 특유의 붉은 빛깔이 없어 질겨지지 않도록 삶아낸 다음 고기를 결대로 찢어 장조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