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조림의 영양성분 1) 쇠고기와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장조림의 영양성분 1) 쇠고기와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장조림의 영양성분 1) 쇠고기와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먹으면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장조림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오래 전부터 한해의 풍요를 기원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백성들이 서로 나누어 먹으면서 화합과 조화로움을 다졌습니다.

이러한 풍습은 정월에 장을 담글 때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는데, 음력 정월의 장은 숙성된 장의 발효와 더불어 한해 동안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집집마다 정성스럽게 준비했었다고 전해집니다.


그 중, 잘 익은 메주로 만든 된장, 간장, 고추장은 기본적인 장류로 활용되어 온 반면, 쇠고기와 여러 가지 재료들을 함께 넣어 장시간 끓여낸 장조림은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장조림 요리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식물성 식품으로도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등 매우 유익하고, 훌륭한 음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먹으면 먹을 수록 건강해지는 장조림 효능> 1. 장조림의 효능 장조림은 각종 아미노산과 단백질, 지방, 비타민, 칼슘, 철분, 나트륨, 인, 색소, 각종 향기성분, 산류(酸類), 당질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단백, 고지방, 고열량의 영양만점 식품입니다.

특히, 쇠고기에는 인과 비타민B1,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쇠고기와 함께 넣어 장조림을 만들면 영양적으로도 매우 우수할 뿐만아니라, 육질이 연해지고, 쫄깃쫄깃한 식감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2. 장조림의 영양성분 1) 쇠고기와 같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2) 칼슘 및 철분과 같은 무기질 함량이 높다.
3) 식물성 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다.


4) 열량이 낮아 한끼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
5) 비타민B1이 많이 들어 있다.

3. 장조림 만드는 방법 <쇠고기 장조림 만드는 방법> 1. 재료 손질하기 육수1.5~2컵, 쇠고기 살코기700g(덩어리진 살일 경우 통째), 통마늘7개, 생강1개, 건고추3개, 통후추5개, 통양파1개, 간장7TS, 설탕3TS, 물엿2TS, 맛술1TS, 물2컵(생수) 2. 장조림하기 1) 쇠고기가 푹 잠기도록 찬물을 부어 핏물을 빼준다.

2) 쇠고기와 통마늘, 생강, 건고추, 통후추, 통양파, 통후추, 통양파1개, 통마늘7개를 넣고 푹 끓여 육수를 만들고, 2번의 끓인 육수를 모두 사용한다.

3) 육수에 간장, 설탕, 물엿, 맛술, 물2컵(생수)을 넣고 조린다.
4) 처음엔 센불에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에서 1시간 정도 더 끓인다.

(쇠고기와 마늘, 생강, 양파, 통후추, 통양파1개, 통마늘 7개, 간장, 설탕, 물엿, 맛술, 물을 넣고 끓인다.) 5) 이때 양송이버섯,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1개, 버섯류, 해조류 등을 넣어준다.
6) 1시간 정도 끓인 후, 불을 끄고, 약 3시간 정도(쇠고기가 푹 잠기도록 물이 23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7) 쇠고기를 건져서 결대로 먹기 좋게 찢어준다.
8) 쇠고기장조림을 그릇에 담고 남은 육수를 끼얹어준다.

* 육수를 만들 때 양파를 많이 넣고 육수로 만들면, 더욱 깔끔하고 담백하다.(양파는 육수에서 충분히 우려낸 후, 버린다.) 4. 장조림 활용 방법 1) 쇠고기 장조림 끓일 때 쇠고기 장조림을 끓일 때 설탕, 백후추, 생강, 마늘, 대파, 양파, 청양고추1개, 진간장, 물엿, 참기름, 미향 등을 넣고 끓입니다.

2) 쇠고기 무 장조림 만드실 때 쇠고기 무 장조림을 만들 때 양파를 많이 넣고 장조림을 만들면, 더욱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5. 장조림 보관 방법 1) 장조림은 되도록 살코기를 잘게 찢어서 조리합니다.
2) 쇠고기 무 장조림의 경우 장조림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미리 조금씩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3) 장조림을 한 뒤, 냉장실에 보관하면서 드실 때마다 조금씩 꺼내, 참기름을 살짝 발라 밥과 함께 비벼 드셔도 좋습니다.
3) 쇠고기와 무1개를 넣고 20분간 끓여준다.


4) 국물에 간장, 설탕, 물엿, 맛술, 물을 넣고 끓인다.

6) 이때 양송이버섯,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1개, 버섯류, 해조류 등을 넣어준다.

장조림은 오래 요리하다 보면 짜지기 마련인데 그럴땐 양념장을 더 추가해서 밥이랑 비벼 드시면 좋습니다.
6. 장조림 보관 방법 장조림을 하고 남은 달걀노른자를 장조림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달걀노른자는 장조림을 만들 때 사용하고 남은 것이라면 버리지 마시고,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다른 요리에 활용하시면 됩니다.
1) 달걀노른자를 터트려 장조림과 함께 볶아 준다.

3) 완성된 장조림을 넓은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