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 방법에 따라 삼계탕이 될 수도 있고, 닭곰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삼계탕이 될 수도 있고, 닭곰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리 방법에 따라 삼계탕이 될 수도 있고, 닭곰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전문가가 입모아 칭찬하는 닭곰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곰탕의 효능으로 첫번째로 꼽는 부분은 “보양식”입니다.

여름을 맞아 기력이 쇠해지기 쉬운 때에 특히 찾게 되는 음식으로, 여름 더위에 맞서는 최후의 보루와도 같다고 할 수 있죠.


삼계탕, 오리백숙 등은 흔히 여름 보양식으로 꼽는 음식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닭의 가슴살과 따뜻한 성질이 있는 대추를 넣어 삼계탕과 같은 보양식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보다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아 두뇌 발달에도 좋고, 껍질에는 콜라겐 성분이 많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닭고기의 효능으로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닭곰탕은 닭의 살코기를 푹 고았다가 식힌 것으로, 따뜻한 기운을 품고 있어 기운을 북돋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닭고기는 찬 것을 먹고 배탈이 난 경우에 효과적인데, 닭고기의 따뜻한 성질 때문에 배탈이 난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단, 평소 열이 많은 사람은 열이 더 오르거나 복통이 생길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계탕과 비교했을 때, 닭곰탕에는 영양소의 함량이 적고 닭고기 특유의 기름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닭곰탕을 먹지 않는 편입니다.

다음으로 닭의 부위별로 효과가 다른 것을 알아 보겠습니다.
닭의 부위별 특징 닭의 가장 좋은 부위는 가슴살입니다.

닭가슴살 – 지방은 적으면서 저칼로리라 소화에 부담이 없다.
또,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가슴살은 맛이 담백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적합하며, 단백질이 풍부해 두뇌활동에도 좋습니다.
속을 편안하게 하고, 허약한 몸을 튼튼하게 하며, 기력을 돕고, 갈증을 없앤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닭곰탕은 따뜻한 성질을 품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날개는 피부 콜라겐 성분이 많아 피부미용에 좋다.

닭다리는 근육이 적어 날씬한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명의별곡>에서는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어 날것을 먹으면 몹시 구토한다.

많이 먹으면 기를 잃고 옹저가 생긴다.

그리고 열이 나고 땀이 없으며 바람을 싫어하므로 흔히 풍과 한사에 감염되기 쉽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조리 방법에 따라 삼계탕이 될 수도 있고, 닭곰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삼계탕은 끓이는 방법이 간단한 편이며, 살을 발라 먹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닭곰탕은 살을 발라 내기가 어려워 조리하는 게 조금 까다로운 편입니다.
또, 닭곰탕에는 닭을 끓인 국물 외에도 찹쌀과 들깨, 고사리 등을 넣고 끓이기 때문에, 닭의 영양도 풍부합니다.

반면, 삼계탕은 국물 위주의 음식으로 국물만 먹고 살을 남기는 경향이 있는 반면, 닭곰탕은 국물과 밥까지 모두 먹을 수 있어 먹고 살이 남는 경우가 없습니다.
또한, 인삼과 찹쌀을 넣어 삼계탕을 만들어 먹었을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이 좋아진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반면, 닭곰탕은”위는 차게 하며, 소화력을 돋우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계탕과 비교했을 때, 닭곰탕은 닭의 살코기와 찹쌀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기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가슴이 답답한 경우에는 몸이 찬 경우가 많은데, 닭의 따뜻한 성질의 영향으로 몸이 따뜻해지는 것입니다.

닭곰탕의 효능으로는”혈액순환을 돕고, 허약한 사람의 소화를 돕고, 양기를 북돋워준다.”가 있습니다.


즉, 삼계탕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닭을 먹을 때는”몸이 찬 사람이나 기운이 없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는 것을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저는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알차고 도움이 되는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안녕~!

👋 닭곰탕 만드는 법 ※ 준비물 1. 닭 1마리 (3kg) 2. 양파 1개, 대파 1개, 통마늘 10알, 통후추 1큰술 3. 무 13개 (약 1.5cm), 표고버섯 1개, 팽이버섯 12봉지 ※ 닭과 육수 재료 1. 닭 (6호) 2마리 (4kg): 인삼, 황기, 녹각, 대추, 잣 2. 대파 1뿌리, 양파 1개 반, 양파 껍질 3. 통후추 1큰술, 닭 껍질(기름) 1컵, 물 1.5l ※ 닭 손질법 1) 닭의 배를 갈라 뼈를 발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다.
가슴살은 기름을 제거하고 찢는다.

2) 기름이 많은 닭 껍질을 제거한다.
3) 기름을 제거한 다음 찬물에 씻어준다.

4) 닭 살에 찹쌀을 2큰술 정도를 넣고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준다.

<경고사항>
이 글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이 작성한 글이므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자는 글의 내용으로 인한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